영웅학교를 구하라! - 비교하지 않고 ‘나’를 찾아가는 어린이,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2020 신학기 추천도서 파랑새 사과문고 92
범유진 지음, 김유강 그림 / 파랑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웅학교를 구하라!란 제목의 동화는 판타지동화이면서 진짜 영웅들이 등장하는 히어로 동화랍니다. <세계 영웅 모임>이란 만화책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때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믿음이 역시 <세계 영웅 모임>을 좋아하지만, 믿음이의 마음속에 진짜 영웅은 소방대원이었지만, 지금은 하늘나라에 계신 아버지랍니다. 아버지는 이름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믿음이에게는 최고 영웅이랍니다. 하지만, 아빠가 영웅이란 말을 했을 때, 친구들은 아무도 믿지 않습니다. 도리어 믿음이가 거짓말쟁이라며 함께 놀지 않는답니다.

 

그러던 차 <세계 영웅 모임>에서 여름방학마다 열고 있는 영웅학교가 올해는 대한민국에서 열린다고 하네요. 믿음이 역시 영웅학교에 참석하고 싶은데, 초대장을 구하긴 하늘의 별따기랍니다. 믿음이가 이 초대장을 구하는 건 사실 생각하지도 못할 일인데, 마법처럼 초대장이 믿음이의 손 안에 들어오게 되었네요.

 

잔뜩 기대하며 참석한 영웅학교”, 그런데, 영웅학교가 완전 엉망이 되어 버립니다. <세계 영웅 모임> 만화책을 만든 세계 영웅 모임을 없애려는 세계 악당 모임에서 영웅학교에 스파이를 보냈답니다. 이번에 보낸 자가 대단하여 영웅학교를 완전히 장악해 버림으로 학교는 완전 엉망이 됩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 믿음이와 함께 하는 세 친구들이 악당을 물리치려 하죠. 악당을 물리칠 무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 마지막 재료를 구해야 한답니다. 과연 세 친구들은 이 무기 만드는 걸 성공하고 악당들을 물리칠 수 있을까요?

 

동화 속 악당들을 물리칠 무기 속에 들어가는 재료는 용감한 마음, 엉뚱한 창의력, 궁금증 가득한 마음, 여기에 마지막 재료는 영웅을 닮고 싶어 하는 정의롭고 창의적인 아이들의 꿈 가루랍니다. 이런 재료들이 생각 같아선 쉽게 구해질 것만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재료들은 어쩌면 아이들에게 처음부터 주어지는 것들이니까요. 그런데, 아이들이 자라면서 점점 이런 것들을 버릴 것을 강요받는 세상임이 문제죠. 어쩌면 그런 세상이야말로 아이들에게는 진짜 악당이 아닐까요?

 

악당이 영웅학교를 차지한 후 아이들이 잘못할 때, 아이들을 가두는 방이 있답니다. 그 벌칙방들은 무관심방’, ‘바빠요 바빠방’, ‘달달 암기방이랍니다. 아이들이 남들에겐 관심을 가져서도 안 되고, 남들을 도와서도 안 됩니다. 언제나 뭔가에 쫓기듯 허둥지둥 살아야만 하고요. 뭐든 다 외워 버리려는 병에 걸려야만 한데요. 이런 세상이 바로 악당이 주는 벌칙이라는 것. 어쩐지 마음에 와 닿네요.

 

우리 역시 어쩌면 이런 벌칙방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항상 뭐가 그리 바쁜지 허둥지둥해야만 하는 인생들, 그리고 남들의 사정은 돌아봐서도 안 되고, 공감하는 것이 바보처럼 여겨지게 되는, 아니 그렇게 살길 강요하는 사회, 이런 세상은 하나의 커다란 벌칙방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동화를 읽은 우리 자녀들이 이 땅을 구하는 영웅들이 되길 원합니다. 남들의 아픔에 공감하며, 남들을 돕는 인생, 조금은 여유를 부릴 줄 아는 지혜가 있는 인생들, 경쟁보다는 공생을 꿈꾸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무엇보다 진짜 영웅들을 가슴에 품고 그 영웅을 닮아가려는 꿈가루가 가득 날리는 인생이 되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