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 포티큘러 북
댄 카이넨.엘라 모턴 지음, 장정문 옮김 / 소우주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신기한 책을 만났습니다. 바로 <포티큘러 북 시리즈>입니다. 재작년이었던가요? 이 책이 처음 나왔을 때, 도서관에 신청하여, 책을 읽으며 신기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 사진의 각도를 달리하면서 다른 그림이 나오면 신기해했던 그런 기억을 이제 조금 더 뛰어 넘어 책장을 움직이면 가만히 있는 그림 속 동물이 마구 움직이니 얼마나 신기한지 모릅니다.

 

이번에 나온 책 제목은 아웃백입니다. 책은 아웃백이란 용어의 뜻이 무엇인지부터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책의 설명 중 일부를 옮겨보면 이렇습니다.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인구가 적으며, 척박한 토양에 계절적 강우 혹은 불규칙적이고 간헐적인 강우의 여향을 받는 곳을 의미한다(1).

순수주의자들에게 진정한 아웃백 생활이란 혹독한 가뭄에 대비하고, 가시거리 내에 이웃이 살고 있지 않으며, 가장 가까운 식료품점을 찾아가려 해도 신중하게 계획을 세워 차로 2시간 정도 달려야 하는 지역에서 사는 것을 의미한다(2).

 

이쯤 되면, 책 제목이 왜 아웃백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 그곳 척박한 땅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이 이번 <포티큘러 북>의 주인공들이거든요. 캥거루, 갈라, 웜뱃, 공작거미, 코알라, 목도리도마뱀, 가시두더지, 낙타 가 그 주인공들입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움직이는 모습에 웃음이 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웜뱃의 모습이 참 귀엽게 느껴지더라고요.

 

책은 이처럼 아웃백 지역에서 살고 있는 동물들의 움직임을 감상할 수 있을뿐더러, 이들의 생태와 특징 등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습니다.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거든요. 책을 통해 동물이 살아가는 그 생태를 보존하는 것이 얼마나 귀한 일인지도 생각하게 됩니다. 뿐 아니라, 그저 보존만이 아닌 균형 역시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고요. 아웃백 지역에서 살아가는 야생화 된 낙타들의 경우, 그 천적이 없어 생태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캥거루 역시 캥거루 고기를 먹는 이유가 바로 이런 균형을 위해서라는 것이고요. 이런 균형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잘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 생태를 위하는 모습이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엄청 좋아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에게도 관심을 끄는 힘이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