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언어학 - 우리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속마음
주잔네 쇠츠 지음, 강영옥 옮김 / 책세상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재미난 책을 만났습니다. 아니 재미보다는 흥미로운 책이라 말해야겠네요. 고양이 언어학이란 책이랍니다. 우리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속마음이란 부제가 붙어 있는데, 이 책은 놀랍게도 고양이의 언어를 알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고양이 역시 의사소통을 한다는 거죠. 그 내용을 알게 되면 고양이의 언어, 고양이의 생각, 고양이의 의지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겁니다. 놀랍네요. 물론, 그렇다고 이 책 한 권을 공부한다고 해서 고양이의 모든 뜻을 알아낼 수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책에서 저자 역시 말하는 것처럼, 고양이들의 언어가 존재한다 할지라도, 그들의 소리가 보편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리적, 문화적, 종별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기에, 또한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사람의 상황과도 연관성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이런 한계가 있음에도 책은 나름의 보편적인 고양이의 언어를 알아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자는 언어학자이자 음성학자로서, 그리고 고양이를 오랫동안 반려동물로 함께 하는 고양이 집사로서 고양이의 언어를 접근합니다. 이렇게 접근하는 내용이 대단히 흥미롭습니다.

 

처음엔 저자는 자신이 고양이와 함께 살게 된 내력을 편안한 언어로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언어를 접근하죠. 이런 내용들이 처음엔 상당히 쉬웠답니다. 하지만, 언어학적으로 접근하면서는 어렵진 않지만, 솔직히 따분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고양이의 언어를 알아내겠다는 의지를 가진 독자들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으리라 싶습니다.

 

사실, 저자는 음성학적 접근만이 아닌 동물행동학의 입장에서 고양이의 언어, 특히, 시각을 이용한 자세를 통한 의사소통 방식을 접근하기도 합니다. 그 내용이 바로 표지에 실린 귀여운 모습들이죠.

 

이 책, 고양이 언어학은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삼고 함께 생활하는 분들이라면 필독서로 삼아 공부하면 좋을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함께 생활하는 고양이와 의사소통이 조금이라도 원활하게 된다면 서로 간에 행복한 시간들을 보낼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책을 읽으며, 이 책의 카테고리가 어디에 속할까 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인터넷 서점을 들어가 보니 대부분 건강취미”, “동물이런 카테고리에 속해 있네요. 맞습니다. 하지만, 그런 카테고리만이 아니라, 인문학, 동물학 등에 속하는 것이 더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책은 단지 취미의 차원이 아닌 학문적 접근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 전혀 중요한 건 아니지만 말입니다.

 

책을 통해, 모든 고양이집사들이 고양이의 언어를 이해하는 도움을 받고, 고양이와의 행복한 동행을 하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