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실 - 이재운 역사소설
이재운 지음 / 시그널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재운 작가의 역사소설은 언제나 술술 읽히는 힘이 있다. 편안하게 읽다보면 어떤 인물을, 또는 어떤 사건을 폭 넓게 알게 되는 재미도 있다. 그런 작가의 또 하나의 역사소설을 만났다. 이번엔 장영실이 그 주인공이다. 소설 제목 역시 장영실이다.

 

관노 출신으로서 세종에게 발탁되어 수많은 발명품을 만든 입지전적인 인물인 장영실을 소설을 통해 뜨겁게 만나게 된다. 소설은 장영실이 어떻게 관노가 되었으며, 관노의 신분으로서 또 다시 높은 관직에 오르게 되는지 그 과정들을 하나하나 전해주고 있다.

 

소설을 읽으며 장영실이란 인물이 세워지게 된 이면에 여러 보이지 않는 손길이 있었음을 생각해보게 된다. 먼저, 장영실이란 인물 자체도 중요하다. 과학적 사고와 지혜, 그리고 성실한 모습으로 연구하는 자세야말로 장영실이란 위대한 인물이 나오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겠다. 하지만, 아무리 본인에게 능력이 있다 할지라도 주변에서 이끌어주는 이들이 없었다면 장영실이란 위대한 인물, 그리고 그가 만든 수많은 우리네 자랑스러운 문화유산들이 만들어질 수 있었을까? 장영실이란 인물의 가치를 알고 평생을 그의 후견인이 되었던 이천, 그리고 세종대왕이 없었다면 장영실 역시 없었을 게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본다. 어쩌면 장영실의 어두운 삶의 배경 역시 장영실이란 위대한 영웅을 만들어낸 못자리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말이다. 소설 속에서도 묘사되듯 장영실의 어린 시절 동네 아이들은 모두 아버지의 도움으로 연을 만들고 날리게 된다. 이에 반해 장영실은 아버지가 없었기에 그를 도와 연을 만들어주는 이가 없었다. 아버지의 부재라는 슬픈 현실, 하지만, 그 현실은 영실로 하여금 모든 것을 스스로 하게 만든 못자리가 된다. 이를 보며, 슬프고 아픈 현실이 꼭 부정적인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님을 생각해보게 된다. 비록 운명이 탄식의 삶으로 우릴 몰아낸다 할지라도 그 안에서 도리어 삶을 일으킬 동력을 붙잡을 수 있음을 말이다.

 

소설은 또한 장영실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만든 세종의 가마사건의 미스터리에 대해 하나의 해석을 내놓고 있다. 그 해석이 상당히 개연성이 있게 느껴진다. 아울러 그 진실의 이면, 한편으로는 약소국가의 슬픔이 느껴지는가 하면, 또 한편으로는 그럼에도 스스로의 자긍심을 세우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을 보는 것만 같아 안타까우면서도 뿌듯함을 느끼게도 된다.

 

소설 장영실은 자신의 운명 앞에 당당하게 맞서 운명을 개척해나갔던 장영실이란 인물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어쩐지 삶의 힘을 얻게 되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