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심순덕 지음, 이명선 그림 / 니들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도 유명하고 잘 알려진 시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란 시를 쓴 심순덕 시인의 시집을 부끄럽게도 여태 읽어보질 못했답니다.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란 시를 처음 만났을 때, 가슴이 울컥하며 한참을 울었던 기억이 있는데도 말입니다.

 

그저 읽어 내려가기만 해도 울컥하게 되는 시, 과연 그 시를 쓴 시인의 시들은 어떨까 하는 궁금함으로 시집을 펼쳐봅니다.

 

엄마란 단어에는 태생적으로 물기가 젖어있습니다. 불러보면 그리운 이름(곁에 계실지라도), 그러면서도 어쩐지 죄송스럽고 미안해서 눈물 젖게 하는 이름이 엄마겠죠.

 

이 시집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속에는 엄마에 대한 시가 참 무던히 많습니다. 엄마란 존재는 곁에 계시던 그렇지 않던 간에 이처럼 많은 감정을 끌어내는 존재이기 때문이겠죠.

 

그렇다고 해서 시집에서 만나는 시들이 모두 엄마만을 노래하는 건 물론 아니랍니다. 때론 아빠에 대해서, 때론 부부간에 대해, 때론 딸에 대해 노래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삶의 자리를 만나기도 합니다. 많은 시들이 쉬이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시어들로 되어 있어 편안하게 읽고 감상할 수 있음이 시인의 시가 갖는 특별한 힘이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너무나도 잘 알던 시인,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한 번도 읽어보지 못했던 시인의 시집을 처음 만났다는 기쁨이 충만한 시집 산책이었습니다. 다양한 감정의 시어들을 만나게 됩니다. 때론 외롭고 쓸쓸한 시어에 몸을 떨기도 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하죠? 그런 시어에 마음이 물들다가도 종국에는 따스함이 스며드는 건 왜일까요? 아무튼 충만한 감정들을 시어를 통해 만나는 행복한 시간이었답니다. 그것도 풍성하게도 110편이나 수록되어 있어 시인과의 첫 만남의 시집 산책은 풍성한 느낌 가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