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쩍번쩍 눈 오는 밤 서유재 어린이문학선 두리번 3
윤혜숙 지음, 최현묵 그림 / 서유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친 미라, 은애와 함께 열 살의 마지막을 멋지게 장식하자던 ’(윤수아)는 친구들과의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게 되었답니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셨기 때문이죠. 이렇게 수아는 외할머니 댁으로 내려가게 되고, 그곳 시골집에서 장례를 치르게 됩니다(꼭 집에서 장례를 치르라는 외할머니의 유언 때문입니다.).

 

이렇게 외할머니 댁에서 치러진 장례일정 속에서 수아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바로 도깨비를 만나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 거랍니다. 그런데, 할머니가 장례를 집에서 치르도록 한 것은 장례 소식을 듣고 집으로 찾아올 누군가를 기다리기 위해서였답니다. 과연 그 사람은 누구일까요?

 

동화는 도깨비의 등장과 함께 우리의 전통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줍니다. 광 속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물건들, 그리고 도깨비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냄을 통해, 또한 도깨비가 좋아하는 메밀묵 등을 통해서 말입니다. 물론, 그뿐 아니라 할머니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 장례문화를 만나게 되기도 합니다.

 

뿐 아니라, 동화는 할머니가 살아생전 기다리셨던 한 사람, 바로 수아에겐 오촌 아재가 되는데, 그 아재와 엄마, 외삼촌 간에 있었던 어린 시절의 갈등, 그리고 상처 등을 들여다보며 가족의 화목과 치유를 향해 나아가기도 합니다.

 

또 한 가지 주제는 왜 아재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는지를 통해 우리의 현대 역사인 월남전에 대해서도 알아가게 해줍니다.

 

물론, 이런 교육적 효과뿐 아니라 동화 자체가 재미날뿐더러 잔잔한 감동을 전해주기도 합니다. 책 뒤편에는 우리의 장례문화와 월남전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내용들이 실려 있기도 하답니다.

 

사실 동화는 외할머니의 죽음, 그리고 장례 과정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이기에 전반적으로 어둡고 슬픈 분위기가 가득할 것만 같지만, 죽음에 대해 단지 슬픔의 시선만이 아닌 가족의 화해와 치유를 향해 나아가는 또 다른 시선을 제공하고 있음이 큰 힘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