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담 고미답 : 우화 소설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고전 새로 읽기 2
박윤경 지음, 김태란 그림 / 아주좋은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미담 고미답 시리즈>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고전 새로 읽기 시리즈입니다. 먼저, “고미담 고미답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집니다. 그 의미는 이렇습니다. “고미담고전은 미래를 담은 그릇이란 의미를. “고미답고전이 미래의 답이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누군가는 지나가버린 구닥다리 이야기로 치부해버릴 수 있을 우리의 고전을 다시 들여다 보 그 안에서 교훈을 삼을 때, 우리 아이들의 가슴 속에 미래가 담기고 미래가 열리게 된다는 의미이겠죠.

 

시리즈 2번째 책인 이번 책은 우화 소설이란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도합 세 가지 고전을 전해줍니다. <호질>, <두껍전>, <장끼전>이 이렇게 세 이야기입니다.

 

호랑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호질>을 통해서는 위선적 모습을 만나게 됩니다. 고고한 척하며 학문과 덕이 높다고 소문난 북곽 선생은 알고 보니 남을 속이고 아첨하는 인물이었답니다. 그런 북곽 선생이 온몸에 똥칠을 하는 모습은 어쩐지 통쾌하기도 하네요. 어쩌면 당시 양반들이 이처럼 위선적인 모습이었음을 고발하는 거겠죠. 하지만 당시 양반뿐이겠어요? 오늘 우리 역시 위선적인 모습이 있음을 돌아보게 됩니다.

 

수많은 동물들이 등장하여 서로 자신이 더 나이가 많다며 윗자리에 앉으려 하는 <두껍전>의 모습은 어쩌면 우리의 오랜 서열 문화를 오롯이 보여주는 것만 같아요. 여전히 우린 만나면 나이를 말하며 서열정리부터 하려 하니 말입니다. 아울러 이런 나이 세우기를 통해, <두껍전>은 하늘(천국)과 지옥에 대한 당시의 생각이라든지. 하늘과 땅의 이치, 음양오행, 오륜, 육도삼략, 의약법도 등 다양한 당시의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장끼전>은 아무래도 고집불통인 모습이 답답했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답답하리만치 자기 고집을 부리는 장끼의 모습이 어쩌면 나의 모습은 아닌지 반성을 해보게 됩니다. 물론, <장끼전>이 당시 남존여비사상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다고 하지만, 무엇보다 고집불통인 인생을 경계하는 것만 같아, 도전이 되기도 했답니다.

 

무엇보다 우리의 고전을 찬찬히 읽어본 기억이 그리 많지 않기에 이런 시리즈가 참 좋게 느껴지며 고전을 접할 좋은 기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다음 이야기 역시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