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평과 삐쩍멸치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아이들 19
신양진 지음, 박연옥 그림 / 책고래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만평과 삐쩍멸치란 재미난 제목의 동화집을 만났습니다. 이 동화집은 대교 눈높이아동문학상 동화 부문 수상작이라고 합니다. 동화집 속엔 5편의 단편이 실려 있습니다.

 

동화집과 같은 제목의 오만평과 삐쩍멸치는 너무 달라 서로의 약점을 약 올리며 서로를 아프게 하던 두 아이의 이야기랍니다. 이 모습을 보며, 많은 아이들이 어쩌면 이처럼 서로의 약점을 통해 상대를 아프게 하는 모습은 아닐까 생각해 봤답니다. 하지만, 그런 두 아이가 함께 하게 된 직업체험 수업을 통해 서로의 고민을 알게 되면서 서로를 향해 우정이란 마음의 문을 열게 되는 모습이 따스하게 다가온 동화였습니다. 뚱뚱한 아이, 삐쩍 마른 아이, 서로가 부러울 수 있는 두 아이의 시선을 통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려는 이야기처럼 느껴지면서도 결국엔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라 더욱 좋았답니다.

 

단짠 크림빵은 뭔가 앙큼한 의도를 품고 장애를 가진 반 아이를 돕는 아이의 이야기입니다. 의도를 품고 있는 선행이지만, 그 선행을 누군가 아름답게 바라보고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따스한 힘을 얻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이다운 솔직한 감정 표출도 필요함을 생각해봤고 말입니다.

 

앵두와 참기름속 할머니와 손자는 어쩜 그리 비슷할까요? 누군가를 향해 품는 설레는 마음, 하지만, 그 마음이 짓이겨지는 아픔을 겪게 되죠. 그럼에도 조손간에는 서로가 있기에 단단해 질 수 있는 그런 동화랍니다.

 

소희네 젓갈을 읽으면서 부모 된 입장으로서 아이의 입장을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부모를 선택할 수 없는 아이, 특히 부모의 직업을 선택할 수 없는 아이, 그 아이가 부모에게 사랑받고 보호받는 것도 물론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부모의 직업이 아이에게 아픔이 될 수도 있음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물론, 이 역시 넘어서야만 할 삶의 작은(?) 문제이겠지만 말입니다.

 

딸기향 립글로즈는 읽는 내내 조마조마한 마음이었답니다. 아이들이 갖고 있는 상처가 먹먹함으로 다가왔고요. 이 땅의 모든 아이들이 상처 없이 맑게 자라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함이 아팠답니다. 하지만, 그런 상처는 아이들을 단단하게 만들어주지 않을까요? 특히, 다른 친구의 상처를 발견하고 다가가는 또 다른 아이의 다가감이 우리 곁에 있는 한 말입니다. 은수처럼 곁에 있는 상처를 발견하고 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먼저 한 발 다가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싶었답니다.

 

다섯 편의 단편 모두 따스함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무엇보다 관계속에서 얻게 되는 따스함을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좋은 관계를 많이 맺고, 관계속에서 상처받기 보다는 힘을 얻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