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엉뚱 실험 수학 퀴즈! 과학상식 81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박한나 감수 / 글송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적절한 질문을 통해 과학 상식을 키워주는 유익한 학습만화,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 81번째 책이 나왔습니다. 이번 책 제목은 엉뚱 실험 수학입니다. ! 이번엔 과학이 아니라 수학이네요.

 

맞습니다. 이번엔 수학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사실, 수학은 과학 현상들을 설명해주는 유용하고 소중한 수단입니다. 과학의 발달 이면에는 바로 이런 수학의 도움이 있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번 책은 과학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여러 수학적 내용을 만나게 됩니다.

 

초등 수학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만나게 됩니다. 격자 곱셈법, 곱셈과 나눗셈, 도형의 대칭, 배수, 백분율, 분수, 삼각형 세 각의 합, 수의 규칙, 원뿔 전개도, 이등변삼각형, 입체 도형, 정삼각형 작도법, 정육각형, 창의 수학, 피타고라스의 별 작도법 등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만나게 됩니다.

 

이런 개념들이 벌써 머리를 지끈지끈 아프게 한다고요? 개념만으로는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은 이런 개념들을 재미나게 접근합니다. 때론 책 제목 그대로 황당하게 접근하기도 하죠. 이런 접근을 통해, 딱딱할 수 있는 수학적 개념들을 마치 재미난 퀴즈를 푸는 것처럼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면, 무지개 띠를 만드는 신기한 실험방법이 있대요. 결코 손에 잡을 수 없는 무지개인데, 이것을 손에 잡을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다니, 궁금하네요. 이런 실험은 실제 집에서 직접 해 볼 수 있는 좋은 실험이랍니다. 아울러, 어떻게 이렇게 되는지 그 수학적 개념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요.

 

책 속엔 신기한 셈법들도 참 많이 등장합니다. 이런 셈법들, 숫자를 계산하는 것이 재미없을 것만 같은데, 이런 셈법들은 신기하기도 하고, 그만큼 흥미를 끌기도 합니다. 러시아 농부들의 신기한 곱셈과 같은 셈법도 참 신기합니다. 물론, 이렇게 계산하는 게 더 손이 가고 귀찮을 것만 같은데, 그럼에도 신기한 수학의 맛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답니다.

 

뫼비우스의 띠를 반으로 자르면 길이가 두 배로 늘어난대요. 그럼 이렇게 자른 띠를 다시 한 번 자르면 어떻게 될까요? , 뫼비우스의 띠를 세 번 자르면 어떻게 될까요? 세 배로 늘어날까요? 아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책은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도 합니다.

 

책은 수식을 암기하고, 계산만 하는 그런 딱딱한 수학이 아니라, 수학적 원리를 알게 됨으로 과학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여정을 보여줍니다. 이 책만 제대로 읽고 이해해도 우리 어린이 독자들의 수학 능력이 쑥쑥 커질 것만 같은 좋은 내용이 가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