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귀신 잡는 날 북멘토 가치동화 35
신은경 지음, 이수진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은경 작가의 신작 동화 불귀신 잡는 날은 충청도 싸리골 촌놈인 차돌이가 한양에 올라가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차돌이가 한양에 올라간 이유는 다름 아닌 아빠를 만나기 위해서랍니다. 차돌이네 아빠는 멸화군에 차출되어 한양에서 멸화군으로 복무하고 있거든요.

 

동화는 따라서 멸화군이라는 조선시대 소방관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불로부터 백성들을 지켜내기 위해 애쓰던 멸화군, 그들의 수고와 헌신, 그리고 그들의 희생과 애환까지 잘 엿볼 수 있답니다.

 

아빠를 찾아 무작정 상경한 차돌이는 눈 뜨고 코 베어간다는 한양 사람들의 무서움을 몸소 체험하게 된답니다. 어리숙하고 순박한 차돌이를 어느 한양 토박이 소년이 속여 무명천을 갈취하거든요. 속아 무명천을 갈취당한 차돌이는 주막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과연 차돌이는 빼앗긴 무명천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알고 보니 그 소년 역시 힘겨운 삶의 상황 가운데 신음하던 아이였답니다. 사귀고 보니 그리 나쁜 아이도 아니고요. 결국 진남이란 아이, 한양 토박이 진남과 싸리골 촌놈 차돌이는 우정을 쌓게 되고, 그 우정은 위기에서도 서로를 지켜주는 멋진 모습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진남이가 불을 질렀다는 누명을 쓰고 포도청에 끌려가게 되거든요. 과연 차돌이는 위기에 처한 친구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동화 불귀신 잡는 날은 조선시대의 멸화군이라는 소방대원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음이 첫째 수확입니다. 또한 위기 속에서 피어나는 멋진 우정의 힘을 발견함이 또 하나의 수확이고요. 여기에 멸화군이 높은 곳에 불을 끌 수 있도록 높은 곳까지 물을 쏘아내기 위해 물쏘개를 만들어내는 모습을 발견함도 또 하나의 수확이랍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도전하는 모습이 가슴 속에서 뭔가 뜨거운 것이 솟아나게 하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