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은 탐정도 불안하다 한국추리문학선 8
김재희 지음 / 책과나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과나무에서 출간되고 있는 <한국추리문학선 시리즈> 8번째 책으로 김재희 작가의 작품이 출간되었습니다. 청년은 탐정도 불안하다란 제목이 먼저 눈길을 끕니다(표지에 실린 작가의 사진도 솔직히 눈길을 끄네요.^^ 왠지, 당신도 불안하지 않나요? 하고 쳐다보는 것만 같은.).

 

탐정이라 할지라도 청년은 불안한 것일까요? 아니, 솔직히 청년뿐 아니라 모든 인간이 다 불안한 것 아닐까요? 소설 속에서 다소 꼰대의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는 감건호 프로파일러 역시 불안함에 몸부림치는 것처럼 말이죠. 탐정도 분명 불안한 게 맞을 겁니다. 어쩌면 가장 유명한 탐정 캐릭터인 셜록 홈즈 역시 때론 바이올린으로 감정을 컨트롤 해야만 했으며, 쉬이 감정 컨트롤을 하지 못해 아편 중독자가 되어 버렸으니 말입니다

 

아무튼 소설은 청년들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불안함, 그리고 추리에 대해 쏟는 젊은 열정 등이 눈에 들어옵니다.

 

소설은 이제는 감이 떨어져가는 프로 파일러이자 t.v.프로그램 진행자, 아니 그냥 꼰대 아저씨인 감건호가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그램의 첫 번째 사건으로 2년 전 미제사건으로 처리된 실종자를 찾아 나서는 데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사건을 감건호 뿐 아니라, 인터넷 추리카페 왓슨추리연맹의 운영자들이 함께 추적하게 됩니다. 이들은 감건호의 프로그램에서 감건호와 사건해결을 위해 대결하는 구도로 이 사건에 개입하게 됩니다.

 

여기에 또 한 무리, 실종여성의 어머니가 의뢰한 탐정, 정탐정과 공 팀장이 또 한 쪽에서 사건을 추적하게 됩니다. 이렇게 크게 세 방향에서 한 사건을 추적하게 되는데, 이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재미납니다. 물론 추리소설로서의 재미만이 아니라, 때론 마음을 아프게 만들기도 하고, 안타깝게 만들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소설 속 청년 탐정들이라면 왓슨추리연맹의 운영자 네 사람, 그리고 탐정 쪽의 공 팀장이 청년 탐정들이죠. 이들이 사건을 접근하는 자세가 끊임없이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합니다. 이들은 끊임없이 질문합니다. 자신들이 과연 어떤 자세로 사건을 접근하는가. 어쩌면, 이는 본질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이 유명해지기 위해 사건에 접근하는가. 아님, 자신의 프로그램을 위해 사건을 이용하는가. 아님, 단순한 지적 호기심, 자신들의 취미를 충족시키기 위함인가. 아님, 사건의 피해 당사자들의 억울한 아우성, 그 억울한 심정을 달래주려는 마음의 발로인가. 를 말입니다.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사건의 진실을 좇아가며, 이런 끊임없는 질문을 자신에게 합니다. 이런 치열함이 어쩌면 청년의 시기 미래에 대한 불안함을 몰아내는 요소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어쩌면 소설 속 청년 탐정들은 이미 불안함을 뛰어 넘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떤 이는 직장생활에서의 어려움으로 인해 고민하게도 되고, 또 어떤 이는 자신의 꿈과 부모의 바람 사이에서 고민하는 흔적들이 있죠. 하지만, 그럼에도 그들 모두는 자신의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힘차게, 그리고 착실하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음이 이미 불안함을 뛰어 넘은 모습이 아닐까 싶네요.

 

오히려 가장 불안해하고 흔들리는 등장인물은 다름 아닌 이들 청년 탐정들이 아닌 기성세대를 대표하는 꼰대 아저씨 감건호라는 점이 아이러니하게 다가왔답니다. 소설의 제목과는 달리 기성세대 역시 불안해하며 끊임없이 흔들리고 있다는 점, 하지만, 또 다시 자신이 하는 일의 본질을 깨닫고 각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잔잔한 울림으로 다가왔답니다.

 

다소 작가가 소설을 위해 조사한 내용들을 마구 집어넣은 점이 처음엔 집중도를 떨어뜨리긴 했습니다. 아울러 내용이 반복되는 듯한 부분들 역시 그런 역할을 하긴 했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금세 소설 속에 몰입하여 읽게 되었답니다. 이들 왓슨추리연맹그리고 꼰대 아저씨 감건호, 열혈 청년 탐정 공 팀장, 이들이 또 다른 사건에서 재결합하였으면 하는 바람을 품고 책장을 덮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