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샴푸 검은달 3
김민정 지음, 마영신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아는 곱슬머리가 너무 싫답니다. 찰랑찰랑 거리는 생머리를 갖고 싶어 하죠. 하지만, 어떤 미용실에서도 주아의 심한 곱슬머리를 생머리로 펴줄 수 없답니다. 주아에게 곱슬머리는 커다란 콤플렉스랍니다. 왠지 친구들이 자신의 곱슬머리를 놀리는 것만 같습니다. 실제로 친구들이 놀리지 않는 경우도 주아 스스로 그렇게 생각하며 움츠러듭니다. 곱슬머리로 인해 자꾸 자신감도 떨어지고요.

  

  

그런 주아는 어느 날 이상한 미용실을 발견합니다. 이름도 이상한 뷰티헤어”. 이곳에 들어간 주아는 그곳 헤어디자이너에게 한 샴푸로 머리를 감게 되는데, 다음날 거짓말처럼 주아의 곱슬머리가 찰랑찰랑 생머리고 변하게 되었답니다.

 

어느 누구도 펼 수 없었던 자신의 머리가 생머리로 변하자, 주아는 다시 미용실을 찾게 되고, 그곳에서 결코 팔지 않겠다는 샴푸와 피부 크림을 훔쳐 달아나게 됩니다. 그 뒤로 주아의 머리는 더욱 찰랑거리는 생머리가 되고, 피부 크림을 바른 피부는 새하얗게 되죠. 마치 귀신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그 뒤로부터 이상한 일들이 자꾸 벌어집니다. 어쩐지 귀신이 주아 주변을 돌아다니는 것만 같은데, 정말 귀신이 있는 걸까요? 왜 주아에게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호러 동화인 귀신 샴푸는 스콜라 공포 문학 시리즈인 <검은달 시리즈> 세 번째 동화랍니다. 더위에는 역시 공포죠. 으스스한 즐거움이 동화 속엔 담겨 있답니다. 하지만, 동화는 공포만을 전하진 않습니다. 동화 속에서 공포(귀신)를 불러낸 요소는 바로 아이 속에 도사리고 있는 부정적 감정이랍니다. 자신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부정적 감정을 낳게 되고, 부정적 감정이 으스스한 공포를 불러낸답니다.

 

그런데, 시각을 바꿔 보면 주인공 주아의 곱슬머리는 도리어 주아만의 멋과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이기도 하답니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당당할 수 있는 멋스러움은 긍정적 힘이 되고, 이런 힘은 으스스한 공포를 불러오는 귀신조차 물리칠 힘이 있음을 동화는 보여줍니다.

 

무조건 남들과 같아지려고만 하는 요즘 우리네 모습, 개성을 추구하며 멋스러움을 만들어내는 유행이라는 기류 역시 사실은 개성을 말살하고 모두를 획일화시켜버리는 요상한 유행이 되어버리는 세태. 이런 세태 속에서 진짜 긍정적 힘이 무엇인지. 진짜 멋스러움이 무엇인지 동화는 우리에게 질문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고, 당당하게 살아감으로 그 개성이 진정한 멋으로 자신에게도 긍정적인 힘을 주고, 상대에게도 멋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축복이 가득하길 바라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