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와 지빠귀수염 왕자 이야기 속 지혜 쏙
김인숙 지음, 손지영 그림 / 하루놀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옛날 아주 예쁜 공주가 있었답니다. 그런데, 이 공주는 너무 잘난 척하고 남들을 쉬이 무시하는 못된 성격의 공주였답니다. 많은 왕자들이 공주와 결혼하길 원했죠. 하지만, 공주는 모두를 하나하나 흠을 잡아 창피를 준답니다. 키가 작아 싫고, 커서 싫고, 얼굴이 창백해서 싫고, 반대로 얼굴이 붉어 싫고, 턱이 휘어서 지빠귀 수염이라고 싫다며, 모두를 조롱하죠.

  

  

그런 공주의 모습에 왕은 화가 납니다. 아무리 자신의 딸이지만 못된 모습에 화가 난 왕은 공주를 거지에게 시집보내 버린답니다. ~ 정말 대단한 아빠네요.

 

이렇게 거지의 아내가 된 공주는 이때부터 온갖 고생을 하게 된답니다. 그런 가운데, 자신이 살아가는 공간의 많은 곳, 특히 너무나도 멋진 장소들이 자신이 조롱했던 지빠귀수염 왕자의 것임을 알고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죠. 하지만, 이미 후회해도 늦은 건 어쩔 수 없답니다. 그런데, 정말 늦은 걸까요?

  

  

공주와 지빠귀 수염 왕자란 제목의 이 그림책은 하루놀에서 계속하여 출간되고 있는 <이야기 속 지혜 쏙> 시리즈 가운데 또 하나의 책으로 출간되었답니다. 이야기가 어떤 옛 이야기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디에선가 본 듯 보지 못한 듯 그런 느낌이랍니다.

 

이야기는 우리에게 교훈, 삶의 지혜를 전해줍니다. 누군가를 함부로 조롱하고 창피를 주는 교만함이 얼마나 못된 짓인지를 먼저 생각하게 되죠.

   

 

이야기를 읽으며, 참 대단하다고 해야 할까, 아니면 그래도 너무했다고 해야 할까요? 바로 못된 공주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거지에게 시집을 보내버리는 아버지의 모습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고민이 되었답니다.

 

어쩌면, 부모라는 입장에서의 무조건적인 사랑보다는 자식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에 제대로 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한 부모의 결단이 아닐까 싶어 더욱 귀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겐 철저하게 행동하면서도 자녀의 문제에서만은 쉽게 허물어지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딸을 거지에게 함부로 시집보내는 아버지를 과연 정상적인 아버지라고 볼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동화의 목적은 교만한 공주가 우여곡절 끝에 겸손함을 되찾고 행복을 되찾는다는 메시지를 전하려는데 있겠지만 말입니다.

 

아무튼 함부로 남을 깔보는 교만함이 얼마나 못된 모습인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그림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