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가 된 우산 고래책빵 동시집 4
천선옥 지음, 조푸름 그림 / 고래책빵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동시는 마음을 맑게 합니다. 동심을 노래하는 시이기에 약해진 동심을 동시를 통해 재공급해주기 때문이리라 싶습니다. 천선옥 시인의 해바라기가 된 우산역시 그렇습니다.

 

동시를 읽어가는 동안 어느새 마음이 맑아지고 순수해진 느낌을 갖게 됩니다. 어쩜 동시 속 아이들처럼 작은 것에도 만족하며 행복해 할 수 있을 것만 같고요. 동시 속 아이들은 작은 것에도 행복해 합니다. 짝꿍에게 연필 빌려준 일로 선생님께 칭찬받은 일은 그 날을 행복한 날로 만듭니다. 백점 받아 선생님께 칭찬 받은 일은 가슴 속 함박꽃이 피어나게 하고요.

   

 

동시 속 아이는 원하는 색깔의 크레파스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그저 가진 크레파스면 새로운 세계가 그려지니까요. 나에게 있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이 부럽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나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짝꿍에게 사탕을 건네주고 받은 하트 손가락에 가슴이 둥둥거리는 모습엔 어쩐지 내 가슴도 콩닥콩닥 하게 됩니다. 어쩐지 풋풋한 모습, 그 시절로 돌아간 것만 같습니다.

  

  

동시를 통해 동심을 다시 느껴보게 됨이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몇몇 동시들에서는 이런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어쩐지 요즘 아이들 정서에는 맞지 않을 것만 같은 부모님 세대의 흔적들이 있어 아쉬운 마음이 들었던 게 사실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경험에서 느낄 수 있는 동심이 아닌, 자칫 부모님 세대의 경험에서 생각하게 되는 동심, 그 정서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 말입니다. 그러다가 문득 동시의 독자가 어린이만은 아니라는 생각에 괜한 걱정이었구나 싶기도 했답니다. 아울러 어린이 독자들에게도 부모님 세대의 정서를 느껴보는 것도 또 하나의 선물일 수 있겠단 생각도 가져 보게 됩니다.

 

동시집 해바라기가 된 우산은 수록된 동시들 뿐 아니라 그림 역시 어쩐지 마음이 순수해지는 느낌을 주는 동시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