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년고개 이야기 속 지혜 쏙
정혜원 지음, 토리 그림 / 하루놀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 이야기를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를 들려주는 <이야기 속 지혜 쏙 시리즈>에서 또 하나의 좋은 이야기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삼년고개란 제목의 이야기입니다.

 

옛날옛날 어느 곳에 삼년고개란 곳이 있었대요. 이곳이 왜 삼년고개냐면, 이곳에서 넘어져 구르면 삼년밖에 살지 못한대요. 그래서 삼년고개라 다들 건너길 꺼려하는 곳이죠.

 

하루는 건너 마을에 사는 친구의 생일잔치에 참여했던 김 서방은 밤이 늦어 어쩔 수 없이 지름길인 삼년고개를 건너고 맙니다. 그러다 그만 떼굴떼굴 구르고 맙니다.

  

  

이제 삼년밖에 살지 못한다는 생각에 코가 빠진 김 서방. 세 아들들에게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지만 마땅한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평소 말썽만 피우던 셋째 아들이 걱정 말라며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그 방법이 뭘까요? 여러분 같으면 어떤 방법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어쩜 셋째 아들과 같은 방법을 찾아낸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어요. 셋째 아들은 아버지를 데리고 삼년고개에 가서는 그곳에서 떼굴떼굴 구릅니다. 이 모습에 깜짝 놀란 아버지는 말리지만, 아들은 계속하여 여러 차례 구르네요. 그러며 묻죠. 한 번 구르면 삼년을 산다고 하니 세 번을 구르면 얼마나 사냐는 거죠. 그 다음에 아버지가 어떻게 했을지는 알 수 있죠?

  

  

발상의 전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는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삼년고개에서 한 번 구르면 삼년밖에 못산다는 생각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을 통해, 우리의 생각, 그 접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좋은 이야기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셋째 아들처럼 매사에 참신한 생각으로 접근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