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 - 아이스너 상 수상 Wow 그래픽노블
레이나 텔게마이어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보물창고(푸른책들)에서 출간되고 있는 <Wow 그래픽 노블 시리즈>은 만화의 재미와 소설의 감동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좋은 그래픽 노블 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시리즈다. 또 한 권의 좋은 그래픽노블이 출간되었다. 시리즈의 책으로 이미 독자들을 찾아왔던 고스트, , 마이 캐릭터의 작가 레이나 텔게마이어의 또 다른 작품인 스마일이다.

 

한참 외모에 신경이 쓰일 시기인 중학생 레이나는 밤길에 넘어져 앞니 두 개가 빠지고 만다. 단지 앞니 두 개가 빠진 것만이 아니라, 조금 상태가 심각하다. 하나의 이빨은 빠졌지만, 또 하나는 안으로 함몰되어 깊이 박혀 버렸다. 이를 다시 당겨내지만, 뼈가 함몰되어 이빨을 새로 심는 과정이 상당히 지난하다.

 

이렇게 긴 시간 동안, 때론 이빨이 빠진 모습으로, 때론 우스꽝스럽게 반절만 나온 모습으로, 때론 교정기 가득한 모습으로 학창시절을 보내야만 하는 레이나. 과연 레이나의 학창시절은 이대로 괜찮은 걸까? 중학생을 마치고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는데, 새로운 고등학교에선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책 제목처럼, 레이나의 학창시절은 미소짓는 시간이 될 수 있을까?

 

이처럼 그래픽노블 스마일은 앞니가 빠져버린 여학생의 학창시절을 그려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 가는 것에 막연한 공포를 가지고 있을 게다. 한참 민감한 시기에 이런 공포 앞에 놓여야만 하는 소녀. 아니 어쩌면 주인공 소녀에게 가장 큰 공포는 치과 치료가 아닐지 모른다. 튀는 모습으로 인해 친구 사이에서 놀림감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일 게다. 또한 교정기의 달갑지 않은 모습으로 인해, 한참 이성에 눈을 뜰 시기에 사랑이 외면당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이 더 큰 공포일지 모르겠다.

 

그럼에도 이런 모든 과정이 지나가며 결국에는 환하게 웃을 수 있는 모습을 그려냄으로, 청소년 시기 쉬이 겪을 법한 고민들을 지나 결국엔 진정한 스마일을 지을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

 

무엇보다 이가 빠진 콤플렉스로 인해 우울한 나날을 보낼 것만 같지만, 그렇지만도 않음을 보여줌으로 청소년의 시기가 결코 우울하거나 버겁기만 한 시간이 아니라, 그 시기 역시 행복한 웃음을 지을 수 있는 시기라는 것을 청소년들에게 들려주고 있지 않을까 싶다.

 

이 땅의 모든 청소년들이 진정, 책 제목처럼 환한 미소를 지을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