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케이지 레이코 형사 시리즈 2
혼다 데쓰야 지음, 이로미 옮김 / 자음과모음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다 테쓰야라는 작가의 작품을 처음 만난 것은 <레이코 형사 시리즈> 첫 번째 책인 스트로베리 나이트를 통해서였다. 책을 읽으며 받았던 충격이 생각난다. 책장을 펼치면서부터 압도되는 분위기, 암울하고 충격적인 장면들, 잔인하고 사실적인 범행 묘사로 인해 충격을 받았던 기억의 순간들이 말이다.

 

이런 분위기와 다소 어울리지 않아 더욱 절묘하게 어울리는 여형사 히메카와 레이코, 선머슴 같으면서도 미모의 훤칠한 키, 이런 외모로 인해서일까? 마치 여왕벌을 따르듯, 두 명의 형사가 그녀 주변에서 경쟁하던 모습 등이 떠오른다.

 

전작의 좋은 기분을 떠올리며 <레이코 형사 시리즈> 두 번째 작품인 소울 케이지, 그 책장을 펼쳐든다.

 

전작과는 다소 다른 느낌이다. 충격이 조금 약하다고 할까? 사실, 충격적 장면으로 시작됨에도 그리 충격적이지 않게 느껴지는 건 왜일까?

 

사건은 강변에 세워진 차 안에서 잘린 왼쪽 손목이 발견되면서 시작된다. 주변을 적신 피의 양으로 볼 때, 살인이 분명한데, 시신은 어디에 있는 걸까? 발견된 손목을 근거로 해서 피해자가 누구인지 밝혀내고, 범인을 좁혀나가며 수사를 진행해 나가는데, 범인은 의외의 인물이다. 과연 누구일까?

 

이번 작품은 경찰들의 수사 과정을 상당히 지난하리마치 따라가게 된다. 그런 과정 속에서, 서로 다른 두 스타일의 형사가 등장한다. 우리의 미모의 주인공 레이코는 다소 감성적인 판단과 번뜩이는 영감을 통해 한 순간에 핵심으로 도달하곤 한다. 반면 레이코와 경쟁관계에 있는 쿠사카의 경우 무식하리마치 조사하고 수색하고 탐색하며 발로 뛰는 스타일이다. 그는 우직하게 하나하나 경우의 수를 줄여가며 핵심으로 향한다. 이렇게 둘 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건 이면의 진실에 도달하는 과정이 상당히 흥미롭다.

 

소설 속 사건의 이면에는 엇나간 부정(父情)’이 있다. 아들을 사랑하는 아비의 마음, 그로 인한 선택이 엇나가기 시작하며, 사건을 꼬이게 만든다. 또한 사건 이면에는 빚과 이로 인한 극단적 선택이 자리 잡고 있다. 누군가의 힘겨운 순간을 이용하여 더욱 얽어매는 자들과 빠져나갈 구멍이 없는 빚 앞에서 손을 펼치게 되는 극단적 선택. 이런 선택들이 또 다른 폭력을 양산해내고, 그런 폭력의 굴레 속에서 부정으로 인한 또 하나의 극단적 선택이 사건을 오리무중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처음엔 다소 따분한 느낌도 없지 않았지만, 점차 나도 모르는 사이 소설 속에 빠져들게 된다.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는 사건 구조 속에서 진실은 의외로 단순하다. 살짝 스포일러를 하자면, 발견된 사체(처음엔 왼쪽 손목, 보름 후 발견된 몸통뿐인 사체) 안에 사실 단서가 있다. 무엇을 감추기 위해 남겨진 사체인지를 생각한다면 의외로 사건은 쉽게 풀린다. 아울러 진범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 역시 소설은 친절하게 소설 곳곳에 단서를 남겨둔다. 꼼꼼한 독자들에게 여봐란 듯 알려주듯 말이다.

 

아무튼 이번 소설 역시 재미나다. <레이코 형사 시리즈> 나머지 작품들 역시 빠른 시일 내에 만나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