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시나리오 1 - 의문의 피살자
김진명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자들이 김진명 작가의 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는 아마도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통찰력 때문이 아닐까 싶다. 국제정세에 대한 탁월한 안목과 감춰진 힘의 역학구조에 관심하는 작가만의 특별한 시선이 독자들을 열광하게 하지 않나 싶다.

 

이번에 새롭게 개정판이 출간된 3의 시나리오(2) 역시 이러한 작가의 특출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04년 작품으로 금번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2004년이면, 이미 15년여 흘렀는데, 당시의 정세 속에서의 고민이 지금의 시점에서도 과연 유효할까 싶은데, 놀랍게도 지금의 상황에서도 전혀 이질감이 없이 마치 지금의 고민처럼 다가온다. 그만큼 우리의 정세는 여전하다는 의미일지도 모르겠다.

 

소설은 이정서라는 소설가가 베이징에서 살해됨으로 시작된다(이정서라는 캐릭터는 마치 작가를 떠올리게 만든다.). 이정서는 북한의 핵문제를 해결할 묘안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이정서. 하지만, 잘 풀릴 것만 같던 이정서의 제안은 갑자기 틀어지게 된다. 미 대통령마저 좋아했던 제안이 갑자기 틀어진 이유는 뭘까? 미 대통령을 좌지우지하는 검은 세력이 그 뒤에 존재하는 걸까?

 

이정서의 북핵문제에 대한 묘안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미국은 도리어 제3의 시나리오라는 것을 진행하려 한다. 이정서는 바로 이것 제3의 시나리오를 눈치 챘던 것. 이로 인해 미국에 의해 제거된 것이다. 과연 제3의 시나리오는 무엇일까? 미국의 운명 뿐 아니라, 한국의 운명을 결정할 검은 세력이 계획하는 제3의 시나리오는 뭘까? 과연 한반도의 운명은 제3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게 될까?

 

소설은 두 권이라는 것도 잊을 정도로 술술 금세 읽힌다. 무엇보다 우리의 직면한 문제이기도 하기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고 읽게 된다. 현실과 소설의 구분이 모호하게 느껴지는 점이야말로 김진명 작가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아울러 한국의 운명을 자기들 멋대로 결정지으려하는 자들, 그 거대한 세력 앞에 작은 날개 짓에 불과할 것만 같은 작은 도전, 그 움직임이 커다란 반향을 만들어내는 점이야말로 가슴 속에서 뭔가 뜨거운 것이 끓어오르게 한다. 여전히 우리의 운명을 누군가의 손에 맡겨야만 하는 불쌍한 조국이지만, 그럼에도 분명 우리 스스로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고 도전하는 꿈틀거림이 이 민족에는 남아 있음을 항변하는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