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산책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도가와 란포와 동시대의 추리소설작가로 쌍벽을 이룬 요코미조 세이시, 그토록 유명한 작가임에도 그의 작품을 이제야 처음 접했다. 밤 산책이란 작품이다. 이 작품 속에 등장하는 탐정은 일본의 국민 탐정인 긴다이치 코스케다. 긴다이치 코스케는 소년 탐정 김전일의 할아버지로 소개되고 있지만, 실상, 긴다이치 코스케가 유명하기에 소년 탐정 김전일을 그 유명한 국민 탐정의 손자로 설정했으리라.

 

탐정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는 작가의 3번째 작품인 밤 산책1948년 작품이니 가히 추리소설의 고전이라 부를 만하다. 그럼에도 작품을 읽어가는 데 전혀 시대적 차이, 이질감을 느끼지 못한다.

 

본격추리소설을 표방하지만, 이 소설 밤 산책은 작가가 상당히 반칙을 범한 작품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작심하고 독자들에게서 범인을 감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도 정당한 페어플레이를 하며, 깐깐하고 예리한 눈을 가진 독자들이 눈치 챌 수 있는 그런 단서들을 제공하기보다는 작심하고 책 속의 책, 즉 액자소설의 형태(온전한 액자소설의 형태가 아니기에 더욱 깜빡 속게 된다.)로 작품을 풀어가며 독자의 눈을 가리고 있다.

 

그렇기에 어쩌면, 이건 반칙이라며 분개할 독자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 그것도 좋다. 작심하고 속이는 작가에겐 모른 척 속아주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테니 말이다. 꼭 범인을 밝혀내고야 말리라는 생각보다는 적당하게 머리를 굴리다가 이것도 저것도 아닌, 속을 수밖에 없는 작가의 트릭에 속아 넘어갔다며 너털웃음 지으면 그만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작품 속 트릭은 고전적 장치들이 등장한다. 목 없는 시신으로 인해 범인을 감추려는 시도, 이를 위한 사전 작업, 알리바이 조작 등이 본격추리소설의 맛을 전해준다. 여기에 뭔가 의뭉스러운 느낌의 등장인물들이 사건을 더욱 미궁으로 몰아넣는다. 특히, 몽유병을 앓는 등장인물들로 인해 사건은 묘한 몽환적 느낌마저 갖게 한다. 그런데, 정말 몽유병을 믿을 수 있을까? 여기엔 트릭이 없을까?

 

전쟁 후 두각을 드러낸 꼽추 화가 하치야가 어느 날 밤 카바레 하나에서 의문의 여성에 의해 총격 사건을 당한다. 다행스럽게도 허벅지에 총상을 입은 것으로 그친 사건. 하지만, 그 사건의 범인은 미궁에 빠지기만 하는데. 바로 그 사건을 일으킨 범인은 바로 명망 있는 후루가미 가문의 외동딸 야치요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오직 후루가미 가문의 관계자들뿐. 게다가 이 사건을 기회로 해서 야치요는 하치야와 결혼을 약속하게 된다.

 

주인공 는 이 사실을 자신의 친구이자 후루가미 가문의 실세 아들인 센고쿠 나오키에게서 듣는다. 후루가미 가문은 상당히 복잡한 상태인데, 먼저, 주군은 죽고 없는 이 가문엔 전처의 소생인 큰 아들 모리에가 있다(모리에는 꼽추다.). 모리에에겐 이복동생인 야치요가 있다. 그리고 야치요의 모친인 류 님이 가문의 대표자다. 하지만, 실제 가문을 대표하는 사람은 가문의 가신인 센고쿠 데쓰노신이다. 데쓰노신과 류는 주군이 살아 있을 때부터 불륜 관계에 있었다. 그래서 야치요의 실제 아버지가 주군인지, 데쓰노신인지 알 수 없다. 여기에 야치요의 아버지를 알 수 있는 한 단서로는 데쓰노신은 몽유병을 앓고 있는데, 야치요 역시 몽유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데쓰노신의 아들인 나오키 역시 몽유병을 앓고 있다. 그렇다면 야치요는 법적으로는 꼽추이자 가문의 상속자인 모리에의 이복동생이지만, 실상은 둘은 남남일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나오키와 야치요는 남남이지만 남매일 가능성이 있다. 이런 얽히고설킨 관계에서 한 여인을 향한 애정이 시작되고,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이들이 한 자리에 모인 곳에서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피해자는 머리 없는 시체다. 그 몸통은 꼽추다. 그런데, 사라진 사람은 둘, 바로 두 꼽추인 하치야와 모리에가 사라졌다. 과연 시체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그리고 범인은?

 

이 일을 삼류 탐정소설가인 가 추적해 나가지만, 사건은 오리무중. 그러던 차 또 다시 장소를 옮긴 후루가미 가문에서 연쇄 살인이 벌어진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소설을 읽으며, 탐정 역할을 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화자인 삼류탐정소설가일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이 소설은 <탐정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에 속한 작품이다. 그러면, 왜 긴다이치 코스케는 등장하지 않는 거지? 등장하긴 한다. 소설의 중반부분이 지나서야 말이다. 이렇게 주인공 탐정이 마치 단역처럼 한참이 지나서야 등장하고, 실제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것이 조금은 의외였다.

 

이번 작품을 통해 만난 일본의 국민 탐정인 긴다이치 코스케는 어수룩한 외모와 말투, 게다가 뒤늦게 나타난 탐정이라니. 별로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지 않지만, 그럼에도 냉정한 추리를 선보이고 사건의 진상에 한 달음에 접근해 버리는 명탐정이다.

 

아무튼 이 소설 밤 산책은 어느 작가가 평가했듯 에도가와 란포 마저 부러워할 만큼 추리소설 작가로서 재능을 타고난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을 처음 접했다는데 의의를 두게 된다. 그렇다고 소설이 재미없는 건 절대 아님.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이 이런 느낌이구나 싶게 맛을 살짝 봤다는데 또 하나의 의의를 두며, 일본의 국민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의 활약을 살며시 엿봤음에 만족해 본다. 앞으로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찾아 읽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장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