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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캔들 ㅣ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1
에드거 월리스 지음, 양원정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킹콩』의 원작가인 에드거 월리스의 작품을 처음 만난 건 얼마 전 번역 출간된 『네 명의 의인』(서울: 도서출판 양파, 2018)을 통해서다(<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시리즈 두 번째 책.). 코난 도일, 애거서 크리스티 등과 동시대에 사랑받던 추리소설 작가 에드거 월리스, 그의 작품을 두 번째 만났다. 이번 소설의 제목은 『트위스티드 캔들』이다.
추리소설작가인 존 렉스맨은 어느 날 자신에게 빚을 갚을 것을 강요하는 대부업자에게 총으로 위협한다는 것이 실제 격발함으로 살인을 저지르고 만다. 이렇게 투옥된 렉스맨.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악마와 같은 인간의 함정에 빠진 것이다.
소설 속 악마는 바로 레밍턴 카라. 렉스맨의 친구로 등장하지만, 사실 친구가 된 것 역시 간교한 계획 때문이다. 카라는 모든 것을 다 가진 인간이다. 천사와 같은 외모에다가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고, 마음만 먹으면 일국의 대표가 될 수 있는 세력까지 가지고 있다. 그런 카라는 외모와는 달리 악마 그 자체다. 카라는 자신이 원하는 여인은 모두 취해야만 한다. 그런데, 그런 자신을 거부한 여인이 있었으니, 바로 렉스맨을 택해 결혼한 그레이스다. 카라는 이에 앙심을 품고, 렉스맨과 그레이스의 인생을 철저히 부셔놓기 위해 접근한다. 천사의 얼굴을 하고.
렉스맨으로 하여금 투자를 하게 함으로 경제 사정을 어렵게 만든 것도, 그런 그에게 대부업자를 소개한 것도, 대부업자로 하여금 렉스맨을 협박하게 한 것도, 그런 협박에 본때를 보여주라며 빈총을 가져가 겨냥하라 한 것도, 빈총에 몰래 총알을 세발 넣고, 격발이 쉽게 되도록 총을 조작한 것도, 그리고 그 총을 작가의 팬으로 가장해 선물한 것도 모두 카라의 짓이다.
악마 카라의 음모에 의해 감옥가게 된 렉스맨, 그에게는 좋은 친구가 있다. 바로 티엑스 메레디스라는 런던 시경 소속 경찰국장이다. 티엑스는 친구인 렉스맨을 구해내기 위해 그 사건을 조사하게 되고, 집념어린 수사 끝에 결정적 단서를 찾아내 결국 렉스맨의 무죄를 입증해낸다. 그렇게 렉스맨이 석방되기로 결정된 날, 카라는 다시 악마성을 발휘한다. 석방되기 전날 렉스맨을 탈옥시킨 것.
과연 렉스맨의 장래는 어떻게 될까? 악마와 같은 카라는 이대로 자신의 못된 계교를 다 성공시켜나게 될까? 통쾌하게도 인간의 탈을 쓴 악마 래밍턴 카라는 누군가에 의해 살해되고 만다. 과연 카라를 죽인 범인은 누구일까?
킹콩의 원작자 에드거 월리스의 추리소설 『트위스티드 캔들』의 첫 번째 국내번역도서를 만났음이 행복하다. 이젠 고전이라 불릴 만큼 오래전 작품이기에 뭔지 모를 순박함(이런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다.)이 있다. 그러면서도 소설은 묘하게 몰입하게 만든다. 작가의 『네 명의 의인』도 재미났지만, 이번 소설 『트위스티드 캔들』은 조금 다른 느낌의 소설이다. 조금 더 추리소설답다(?)고 해야 할까? 『네 명의 의인』이 범인과 피해자가 이미 정해진 상태에서 진행되는 사회파 미스터리 소설이라면, 『트위스티드 캔들』은 범죄의 트릭이 등장하는 본격추리소설의 느낌이 있다(딱히 본격추리소설이라 부르기엔 어쩐지 조금 부족한 느낌도 없진 않지만 말이다.). 아무튼 책장을 펼치면 묘하게도 책장을 덮을 수 없게 만든다. 다음이 궁금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악마와 같은 카라의 마수에서 과연 렉스맨이 벗어날 수 있을지 궁금하게 만든다.
또한 악마 카라의 주변에 있는 의심스러운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과연 이들의 정체는 무엇일지 궁금한 마음 때문에도 중단할 수 없다.
소설 속엔 무엇보다 인간의 탈을 쓴 악마가 등장한다. 어쩌면, 이런 인간을 지금의 관점에서 본다면 ‘마음’이 없는 사이코패스라 부를 수도 있겠다. 그런 악마는 놀랍게도 가장 멋진 모습의 탈을 쓰고 있다. 그런 악마를 어찌해야 할까?
에드거 월리스의 작품을 이제 2권 읽었을 뿐이지만, 작가의 소설 속엔 법의 테두리를 넘어선 정의 구현에 대한 내용이 등장한다. 사실, 동시대의 작가 모리스 르블랑의 경우엔 괴도 뤼팽이 온갖 법 밖의 행위들을 함에도 여전히 한 가지 범죄, 살인만은 행하지 않는다. 선을 넘지 않는 범죄자가 뤼팽이라면, 반면, 에드거 월리스의 작품(내가 읽은 두 권의 경우)은 모두 정의 구현을 위해 살인을 행한다. 그리고 이런 살인에 대해 공권력의 윗자리에 있는 자들조차 묵인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 어쩌면 에드거 월리스 작품의 특징처럼 느껴진다. 아무튼 고전추리소설이지만, 오늘날 읽어도 전혀 손색이 없이 재미나다.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시리즈의 다음 책이 출간되길 기대하며 책을 책꽂이에 고이 모셔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