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꼬리 낚시 이야기 속 지혜 쏙
신현수 지음, 백대승 그림 / 하루놀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놀(스푼북)에서 출간되고 있는 <이야기 속 지혜 쏙 시리즈>, 이번엔 호랑이 이야기입니다. 아니, 토끼 이야기라고 해야 할까요? 아무튼 옛 이야기 하나가 신현수 작가에 의해 다시 살아나 오늘의 어린이 독자들을 찾아왔습니다. 바로 호랑이 꼬리 낚시라는 제목의 옛 이야기입니다.

 

무시무시한 호랑이 한 마리가 토끼를 만나 어흥!”하며 잡아먹으려는 순간 토끼는 꾀를 냅니다. 그리곤 그 꾀에 호랑이는 번번이 당하기만 합니다.

   

 

맛난 떡을 구워준다고 하며, 차돌을 주워와 나뭇가지 위에 올려 놓고 불을 붙입니다. 12개를 올려 놓고 떡이 11개니까 잘 구워지는지 보라고 하곤 잠시 자리를 뜨죠. 호랑이는 숫자도 제대로 세지 못하는 토끼를 비웃으며, 하나 남은 떡(물론, 달궈진 차돌이지만요.)을 꿀꺽 삼킵니다. 그 결과는,,, ~ 상상해보니, 정말 끔찍하겠어요. 토끼는 자신의 힘만 믿는 호랑이를 제대로 골탕 먹였답니다.

  

  

하지만, 토끼는 다시 호랑이를 만나게 됩니다. 어쩌죠? 이번에도 토끼는 꾀를 냅니다. 참새를 실컷 먹게 해준다고 억새밭에 데려가 불을 지르기도 하고, 겨울에 다시 만났을 땐, 싱싱한 물고기를 실컷 먹게 해준다고는 한겨울 개울물에 꼬리를 담그고 있게 해서 꽁꽁 얼어붙은 꼬리가 떨어져나가게도 만듭니다.

  

  

그림책을 보며, 어쩐지 호랑이가 불쌍해질 정도입니다. 흉악한 꾀를 자꾸 꺼내놓는 꾀돌이 토끼가 얄미워질 정도고 말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또 한편으로는 통쾌하게 느껴지는 건, 토끼는 어쩔 수 없는 약자이기 때문입니다. 약자의 반란이기에 통쾌함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힘이 있다고 약자를 윽박지르는 호랑이를 향한 약자 토끼의 반격이기에 박수를 치게 됩니다. 물론, 한편으로는 이미 토끼가 강자이고, 호랑이가 약자처럼 보여 호랑이에게 연민의 마음이 일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어찌되었든, 토끼의 지혜가 돋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약자이지만, 이런 지혜를 가지고 강자를 누를 수 있는 통쾌함이 오늘 우리들 삶 속에 가득하다면, 힘 있는 자들의 갑질, 그 폭력이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는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