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달인 교과서 : 자동차 정비 편 - 카센터에 가지않고 내 차 고치기 내 차 달인 교과서
탈것 R&D 발전소 지음,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감수 / 골든벨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차를 운전할 때가 생각난다. 물론, 지금도 별로 나아진 것이 없긴 하지만, 그 당시에는 정말 차에 무지하였고 무관심했다. 운전하며 빨빨거리며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은 무척 좋아했음에도 차 관리에는 무지하던 당시의 모습이다. 그러던 차, 언젠가부터 끼이 끼이익--’ 이런 소리가 차에서 들린 적이 있다. 그런데도 무식하여 용감한 난 계속하여 차를 운행하였다. 그러던 차 무딘 나조차 뭔가 이상한 것을 감지하고 카센터에 가보니 브레이크 패드가 완전히 다 달아서 브레이크 판을 긁고 있었다는 것. 조금만 더 운행했으면 브레이크 판 전체를 들어내 교환해야 할 뻔 했다는 게다. 계속해서 차는 패드를 교환해야 한다고 신호를 보냈음에도 나의 무지 때문에 큰 일이 날 뻔했던 것이다.

 

, 그렇다고 해서 지금도 차를 쓸고 닦고 광내는 취미는 없다. 내 차는 불쌍하게도 주인 잘 못 만나 고생만 할 뿐이다. 그래도 예전보다 조금은 나아졌다고 생각하는 건, 요즘은 에어컨 필터나, 전조등, 배터리 등은 직접 교환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 번 해보니, 의외로 그렇게 어렵지 않고, 비용면에서도 절감할 수 있어 좋다.

 

그러던 차, 내 내공을 더 키워줄 좋은 책을 만났다. 내 차 달인 교과서란 제목의 책으로 자동차 정비 편이다. 물론 이 책을 통해서, 직접 자신의 자동차를 정비할 수 있는 건 아닐 게다. 게다가 직접 자동차 소모품들을 교환할 수 있는 내용들이 부쩍 늘어나는 것 역시 아니다. 그럼에도 내가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신경 써 점검해야 할 부품이나 내용들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은 자신의 차량에 대한 내공을 쌓게 해주는 건 분명하다.

 

책은 자동차 정비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할 부분들은 무엇인지. 각 부분의 고장의 현상들 및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아울러 직접 점검하며 교체할 수 있는 부품들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다.

 

차는 이미 우리의 발이 된지 오래다. 그런 차를 잘 관리할 때, 건강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음은 분명하다. 책을 통해, 사전에 안전운행을 위해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고, 직접 점검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게 된다. 책을 읽고 나니 나의 차량 운행이 벌써 조금은 더 안전해진 것처럼 느껴지는 건 단지 착각만은 아닐 게다. 그만큼 더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책을 통해, 점검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주말엔 내 차의 보닛을 열어보고, 냉각수, 브레이크 액, 엔진오일 등의 상태를 점검해 봐야겠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나 각 라이트 역시 점검해보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