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년 우등생과학 [최신간 1종]
천재교육(정기구독) / 2022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제나 다양한 과학적 내용과 정보들로 어린이 독자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일깨워줄뿐더러 필요한 과학적 지식도 전해주는 『월간 우등생 과학』 2018년 10월호가 찾아왔습니다. 펼쳐 보니 이번 달 역시 알찬 내용들로 책은 꽉 차 있답니다. 인상적인 내용들이 많았답니다.

거미들도 하늘을 난다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거미줄을 타고 하늘을 나는 원리가 단순히 바람을 따는 것만이 아님을 알게 되었답니다. 거미줄이 공기 중에 있는 전기장을 이용해서 전기의 힘으로 날게 되는 거더라고요.

가까운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동물 실험을 대신하게 된다는 내용도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인류를 위해 필요한 동물실험이지만, 그럼에도 동물권을 생각할 때, 찬반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던 게 동물실험이었으니까 말입니다. 이제는 과학의 발달로 인공지능을 통해 실험을 할 수 있게 된다니, 불쌍하고 고마운 실험쥐들이 제일 반길만한 소식이네요.

이번 호에 실린 기사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4D 프린팅에 대한 내용, <어서 와! 4D 프린팅은 처음이지?>란 제목 아래 실린 내용들이었습니다. tv 인기 예능의 제목을 패러디한 제목 아래 실린 내용들은 결코 패러디가 아닌 신선하고 충격적이기까지 한 내용들이었답니다. 3D 프린팅의 놀라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시기에 벌써 4D 프린팅이라니. 게다가 그 내용들은 정말 SF영화나 판타지 영화에 등장할 법한 그런 내용들이어서 신기하기도 하고, 놀랍기도 했답니다.
물론, 이번 호 특집 기사인 <운동회 1등 하는 법> 역시 어린이 독자들이 좋아할 내용들입니다. 이젠 초등학교 운동회가 예전만 하진 않지만, 그럼에도 어린이 독자들에겐 실질적으로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어서 좋았답니다.
그 외에도 사후세계에 대한 과학적 접근, 조기와 굴비의 차이, 원예 치료사 등 여러 내용들로 알찬 『월간 우등생 과학』 10월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