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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레이드 나이트 ㅣ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8월
평점 :
히가시노 게이고의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세 번째 책이 출간되어 읽게 되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이브』에 이은 세 번째 책 제목은 『매스커레이드 나이트』다.
첫 번째 책인 『매스커레이드 호텔』 이후에 다시 ‘호텔 코르테시아도쿄’에서 사건이 펼쳐진다(두 번째 책인 『매스커레이드 이브』는 그 시대적 배경이 첫 번째 책 『매스커레이드 호텔』보다 앞서기에 세 번째 책은 소설 속 배경으로는 첫 번째 책과 이어진다.)
소설책을 펼쳐들며 무엇보다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다시 만나게 됨이 반가웠다. 마치 오랜 친구를 만난 것처럼 말이다. 닛타 고스케 형사는 어쩐지 전혀 변하지 않은 느낌이고. 노세 형사 역시 변하지 않은 모습이다(물론 노세 형사는 『매스커레이드 호텔』에서는 지방관할경찰서 형사였지만, 이젠 경시청 수사 1과로 영전한 형사로 등장하여 다른 모습이긴 하다. 노세 형사의 역할이 조금은 더 커진 느낌도 든다.).
호텔리어로서의 사명감에 똘똘 뭉친 야마기시 나오미와의 재회 역시 반갑다. 나오미의 경우 호텔에서 그녀의 직책이 바뀜으로 더 사명감을 갖고 때론 고객들의 얼토당토않은 요구를 성심성의껏 들어주고 해결해주는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철저한 직업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호텔리어의 모습은 때론 경건하기까지 하다. 저들처럼 자신의 직업에 대해 사명감을 갖고 행동할 수 있는 이들이라면, 이미 그 자체로 성공한 사람들이며 행복한 이들이 아닐까 생각된다. 단지, 소설 속에서 나오미의 탐정적 역할은 철저하게 배제된 느낌이어서 아쉬운 감도 없진 않았다.
소설의 내용은 이렇게 시작된다.
익명 신고 다이얼을 통해 한 여인이 집에서 숨진 것 같다는 제보가 들어오게 되고, 실제 여인이 숨져 있음을 보게 된다. 사인은 감전사. 누군가 여인의 몸에 전기를 통하게 함으로 죽인 것(이런 범행수법은 작가의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가 떠오르기도 한다.). 범인에 대한 어떤 단서도 찾을 수 없다.
피해자 여성은 미모의 젊은 여성으로 펫샵 직원이다. 주변의 증언에 의하면 상당히 보이시한 여성인데, 정작 그녀의 집 옷장엔 소녀소녀한 복장들이 가득하다. 로리타 복장으로 가득한 옷장. 게다가 애인이 없을 것이란 주변인들의 증언과는 달리 피해여성은 임신한 상태였다. 과연 피해여성에겐 어떤 스토리가 감춰져 있는 걸까? 오리무중인 범인은 과연 누구인 걸까?
피해 여성의 평소 모습과 주변의 인식과 증언, 그리고 밝혀진 전혀 다른 성향의 사적 공간. 이런 모습이 이 시리즈의 일관된 주제인 ‘가면’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범인에 대해선 어떤 단서도 잡을 수 없는 수사진. 그런 그들에게 또 다시 익명의 제보가 들어온다. 범인이 ‘호텔 코르테시아도쿄’에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바로 그곳에서 펼쳐질 새해 카운트다운 파티에 말이다. 이 파티가 바로 ‘매스커레이드 나이트’다. 코스튬 파티로 펼쳐지는 신년 축하 행사. 여기에서 또 다시 ‘가면’이 등장한다. 은유적인 ‘가면’이 아닌 실제 착용하는 ‘가면’이. 가면을 쓴 참가자들에게서 어떻게 범인을 찾아낼 수 있을까? 이것이 관건이다.
아무튼 ‘호텔 코르테시아도쿄’에서 펼쳐지는 신년 축하 행사인 ‘매스커레이드 나이트’에 범인이 참가한다는 제보로 인해, 또 다시 닛타 고스케는 호텔리어의 옷을 입고 1권에서 펼쳐졌던 그 사건의 현장, 호텔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이렇게 다시 찾은 호텔에서 닛타는 여러 군상들을 만나게 된다. 이들 호텔의 다양한 고객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소설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렇기에 소설을 재미나게 읽다가도 추리소설이라는 걸 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물론, 이들 우연히 시선에 들어오는 다양한 고객들 가운데 사건의 핵심 인물들이 감춰져 있기도 하다. 게다가 이들 다양한 고객들이 만들어가는 스토리가 때론 감동을 선사하기도 하고(물론, 이 감동조차 ‘가면’을 쓰고 있지만 말이다.).
전체적으로는 닛타와 노세 이 두 형사들이 사건 해결을 위해 나아가는 틀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어쩐지 추리소설이란 느낌이 조금 약하다. 호텔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사건들, 그 사건들을 해결해나가는 호텔리어로서의 역할 등에 초점이 맞춰진 느낌이다.
나름, 닛타와 노세 두 형사들이 사건 해결을 위해 몸으로 뛰고, 머리를 굴리는 모습들이 등장하지만, 그럼에도 어쩐지 뒷걸음질에 우연히 사건을 해결한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 범인에 대한 반전과 은폐 등이 독자를 안달 나게 하는 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갑작스레 봉합한 느낌이 드는 건 아쉬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작가의 소설은 기본적으로 재미나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됨도 사실이다.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면,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과 같은 감동소설로서의 강한 충격을 받게 되는 대목들은 몇 차례 등장한다. 물론, 이것들 역시 ‘가면’을 쓴 감동이긴 하지만 말이다. 이러한 부분을 생각한다면, 좋은 평가를 끌어낼 수도 있겠다. 더 궁금한 건, 과연 <매스커레이드 시리즈>가 여기에서 그칠 건지, 아님 계속 될 지다. 혹, L.A.에서 새롭게 펼쳐질 사건이 기다리는 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