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강왕 공룡 대백과 ㅣ 과학 학습 도감 최강왕 시리즈 8
히라야마 렌 감수 / 글송이 / 2018년 8월
평점 :
흥미롭게 잘 보고 있는 <최강왕 시리즈>, 이번에 8번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번 제목은 『최강왕 공룡 대백과』입니다.
책 제목을 통해, 책에 대한 두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이 책은 공룡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총 108종의 공룡들이 책을 통해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대백과’라는 점입니다. 즉, 이 책은 ‘배틀’에 초점을 맞춘 책이 아닙니다. 물론, 책 속에는 공룡들의 배틀 역시 등장하긴 합니다. 하지만, 토너먼트를 통해 최강왕을 뽑는 배틀을 하진 않습니다. 몇몇 소개하는 배틀 역시 결과를 확정적으로 예측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책이 목적하는 바는 공룡들에 대해 독자들에게 알려주려는 데 있습니다. 즉, 공룡에 대해 공부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말입니다.

책은 총108종의 공룡들을 소개하기에 앞서, 공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먼저 전해줍니다. “최신 공룡 News” 코너에서는 공룡에 대한 최근의 연구 내용을 어린이 독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전해주고 있어 유익합니다. “공룡 기본 지식” 코너에서는 공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전해줍니다. 공룡의 종류, 각 공룡이 살던 시기, 특징, 분류, 공룡의 멸종 등 공룡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전해주고 있어 읽고 공부하기에 유익합니다.

이렇게 공룡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충실하게 전해 준 다음에는 각 시기별로 다양한 공룡들을 소개해 줍니다. 트라이아스기부터 시작하여 쥐라기, 백악기 전기, 백악기 후기, 이렇게 네 시기로 나뉘어 각 시기에 활동했던 공룡들을 전해 줍니다. 각 공룡의 크기, 전투능력, 특징 등을 멋진 그림과 함께 간략하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각 공룡이 활동하던 시기별로 공룡을 살펴볼 수 있음이 좋았습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에 등장하는 절대 강자 티라노사우루스는 알고 보면 백악기 시대의 공룡이기에 쥬라기 공원에는 있을 수 없는 공룡임도 알 수 있어요.
이렇게 각 시기별로 공룡들을 소개받으며 든 생각은 각 공룡이 출몰한 지역을 알고 싶다는 생각이었답니다. 그런데, 괜한 설레발이었답니다. 각 시기의 공룡을 소개한 후엔 각 공룡이 발견되어진 “공룡 화석 발견 지도”를 대륙별로 소개해주고 있거든요. 와~ 어쩜 독자들의 필요를 이렇게 미리 알고 실어놨을까 싶더라고요.

<최강왕 시리즈>를 선택하는 독자들은 아무래도 최강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질 겁니다. 이 책이 배틀에 중점을 두고 있진 않지만, 그럼에도 각 시기별 절대강자들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그러니, 마지막 승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배틀 형식의 책만큼은 아니더라고 어느 정도는 그 궁금증을 채워주고 있어요.
물론, 이 책의 진짜 목적은 공룡들에 대해 어린이독자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가르쳐주는데 있으니, 공룡을 좋아하는 어린이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도합 108종의 공룡들을 하나하나 만나는 행복을 누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