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만! 송정마을 그림책
김선배 지음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울림어린이에서 출간된 김선배 작가의 그림책 한 입만!<송정마을 그림책 시리즈>에 속한 책입니다. <송정마을 그림책>에 대해 책은 이렇게 부연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그림책미술관시민모임이 부여 송정 그림책 마을에서 모아 온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림책 작가들이 새롭게 구성하여 창작한 책입니다.”

 

충남 부여에 있는 송정마을에서 채록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재창작한 이야기. 그래서일까요? 어린 시절 할머니가 들려주던 옛날이야기를 떠올리게 되는 힘이 있답니다.

 

한 입만!은 도깨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와 보니, 밭에 일하러 가신 엄마는 쪽지와 함께 떡을 마련해 놓으셨습니다. 맛있는 냄새 폴폴 풍기는 말랑말랑 달콤떡. 아이는 이 떡을 머리에 이고 엄마가 계신 밭으로 향합니다.

  

  

밭으로 가는 길, 아이는 수많은 도깨비들을 만나게 됩니다. 어떤 녀석들은 무시무시하고, 어떤 녀석들은 오싹한 녀석들도 있답니다. 이렇게 만나는 도깨비들에게 아이는 말랑말랑 달콤떡 하나씩 줍니다.

  

  

이야기 속 떡이 하필이면 말랑말랑 달콤떡이었을까요? 그건 이 떡을 맛나게 먹은 도깨비들의 마음이 말랑말랑해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무시무시하고, 오싹한 녀석들이라 할지라도 이 떡 한 입 받아먹은 녀석들은 자기가 먹은 떡 마냥 마음이 말랑말랑해집니다. 그래서 모두 히히히웃죠.

 

~ 떡 하나에 엄청난 힘이 담겨 있네요. 아이의 마음이 참 넓습니다. 그런데, 그만 도깨비들이 너무 많아 떡이 다 사라져버렸답니다. 아이는 앵~~~ 울고 맙니다. 역시 아이네요. 그런데, 아이가 우는 이유는 자기 떡이 다 사라져버렸기 때문만 일까요? 아니라고 생각돼요. 지금 아이는 밭에서 일하시는 엄마를 찾아갑니다. 엄마가 차려준 떡을 가지고요. 아마도 아이의 마음속엔 이 맛난 떡을 엄마와 같이 먹고 싶은 마음 아닐까요? 그런데, 그만 떡이 다 사라졌으니 속상한 거죠. 엄마에게 드릴 게 없으니까요.

   

 

하지만, 동화는 그래서 매력이 있습니다. 도깨비들이 떡만 얻어먹고 가만있진 않거든요. 도깨비들이 차려준 맛난 과일들을 이제 아이는 엄마와 함께 나누게 됩니다. 열심히 일하느라 지친 엄마에게 이 과일들이 기운을 차리게 해줄 게 분명합니다.

  

  

짧은 이야기지만, 참 예쁘네요. 나눌 줄 아는 아이의 모습이 너무나 사랑스럽습니다. 또한 무시무시하고, 끔찍하고, 오싹하게 생긴 도깨비들이지만 떡 하나에 행복해하는 모습이 순수해보이고요. 은혜 갚는 모습 역시 마음 따스하게 해주고요.

 

한 입만!, 정겹고 예쁜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