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꿈의 심리학
김정희,이호형 지음 / 책읽는귀족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꿈에 대해 극단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어떤 이들은 꿈의 내용을 신비적인 계시나 능력으로 생각하고 신비주의적으로 접근한다. 이런 분들은 어떤 꿈을 꾸면 복권을 사야한다는 식의 접근을 하게 마련이다. 또 어떤 이들은 꿈은 말 그대로 꿈일 뿐, 말장 춘몽이라는 식의 접근, 즉 꿈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하찮게 여기는 것이 아닐까 싶다.

 

어쩌면 둘 다 위험하지 않을까? 그럼 꿈에 대한 건강한 접근은 무엇일까? 여기에 좋은 길잡이가 되는 책이 있다. 김정희, 이호형 부부의 블루오션, 꿈의 심리학이란 책이다.

    

책에서 저자들은 말한다. 꿈이란 인간의 원초적인 능력이 자신과 자신의 관심사를 꾸밈없이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즉 꿈은 자신의 내면을 보여주는 것이며, 때론 삶이나 관심 갖는 사안에 대한 예지의 능력도 있다고(여기에 대해선 마지막 장 예지몽을 다루는 장에서 설명해주고 있다.). 그러니 꿈은 그저 하찮게 여길 것이 아니라고 말이다. 그런데도 꿈은 실제 많은 이들에게 푸대접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꿈꾼 후 잊어버리기 때문에 그렇고. 꿈을 해석하고 삶에 유용한 메시지로 받아들일 훈련이 안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책은 이런 우리의 꿈에 대한 잘못된 접근을 바로잡아주며, 보안해 준다. 저자들은 드레이니의 꿈 인터뷰의 접근을 받아들이며, 여기에서 문답식 꿈 해석으로 한 단계 발전시켜 제시해주고 있다. 책은 이런 문답식 꿈 해석이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하는 지를 수많은 실례들을 들어가며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책은 적절한 꿈 해석이 주는 유용성을 말한다. 꿈이란 꿈을 꾼 사람이 깨어 있는 동안 의식하지 못하거나, 소홀히 여기는 자기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라 한다. 그렇기에 적절한 꿈 해석을 통해, 꿈을 꾼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회피하거나 또는 하찮게 여기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 사안들을 직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자기를 바르게 이해하게 된다는 커다란 유익이 있다.

 

또한 적절한 꿈 해석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꿈 내용 자체도 변하게 된다고 한다. 이는 적절한 꿈 해석을 통해, 내 무의식 속에 잠재된 문제들의 치유가 일어나고 있다는 반증일 게다.

 

그렇기에 적절한 꿈 해석을 하도록 책은 돕는다. 꿈을 기억하고 기록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문답식 해석법을 통해, 우리가 꿈을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책을 통해, 꿈이란 것이 나 자신을 바르게 직면하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임을 알게 된다. 이제 그 꿈을 적절하게 해석함으로 삶이 더욱 풍성해지고, 더 밝은 미래로 변화하게 되길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