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 다만 고르지 않게 분배되어 있을 뿐이다.˝ by 윌리엄 깁슨
4차 산업혁명은 어느 시점에서 특정 기술 하나가 비약적으로 발전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서로 다른 여러 기술들이 각각 발전하다가 어느 순간 연결이 되면서 일어나는 시너지의 폭발이 4차 산업혁명이라 생각한다.
자율주행차를 만들려니 사물간의 통신이 문제인데 이를 사물인터넷이 해결해주고, 사물인터넷의 엄청난 데이터를 분석하는 문제는 빅데이터가 , 빅데이터의 컴퓨팅파워는 클라우드로, 클라우드의 대용량 모바일 컨텐츠는 5G로.. 이런 식으로 각각의 기술들이 서로 연결될 때 4차 산업혁명의 미래가 고르게 분배되지 않을까.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개관에서 이 책을 통해서 좀더 깊게 땅을 파보려고 한다.
내가 좀더 관심가는 분야는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은 최초에 ‘1980년대쯤 곧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라고 했지만 예상은 실패로 돌아갔다. 2012년 딥러닝 기술이 홀연히 나타나면서 인공지능의 발전이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얼마전에 있었던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에서 알파고가 4대1로 완승한 결과를 보면 곧 다가올 미래에 인공지능에게 끌려다니는 미래가 떠오르기도 할만하다.
이런 결말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싱귤래리티논자들이다. 2045년 인공지능의 발전이 가속화되어 모든 인류의 지성을 합친 것보다 더 뛰어난 초인공지능이 출현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아닌 존재에게 인간과 같은 ‘지능‘을 부여한 것이 인공지능이라 생각했는데 연구자들간에 인공지능에 대한 그 정의가 천차만별이다. 과연 인공지능의 본질이 무엇일까? 그 인공지능이 촉발한 본질적인 변화는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바꿀지가 궁금하다.
저자가 주장하는 바는 인공지능은 우리 인간의 자리를 뺏는 경쟁자가 아니다. 궁극적으로는 인간을 지원하기 위한 존재인것이다.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나 해야 하지만 고통스러운 노력을 도와주는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인공지능은 우리사회에 광범위하고도 빠른 속도로 변화를 촉발할 것이다. 새로운 서비스들이 폭발적으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교차로 통행량 측정, 감시 카메라에 비친 수상한 사람들, 소매점 판매현황 , 진열상태 감시 등 주로 딥러닝에 의한 화상 인식 기술들이 서비스화 될것이다.
그리고 인공지능으로 인해서 나의 직업인 광고와 마케팅부문에서도 진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한다. 바로 인공지능에 의한 마케팅 자동화가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고 있는) 타겟팅의 대량처리와 최적화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검색 연동 광고의 캐치 카피를 매일 수백 개 바꿔가면서 A/B 등으로 비교 평가하고 , 보다 효율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을 인공지능이 해준다는 것이다.
오호라. 멋진 신세계가 따로 없구나. 마케터들의 꿈이지 않는가. 이정도로 놀라면 곤란하다.
스스로 포스팅을 하는 인공지능이 나타날지도 모른다.
지금도 수많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론칭될 떄 파워블로거들을 섭외해서 체험기를 포스팅으로 의뢰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쌍수를 들고 환영할 일이다.
‘북핵보다 인공지능이 더 위험하다‘
다른 사람도 아닌 영향력이 지대한 테슬러의 일론 머스크가 말했다.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관점이라 인공지능의 발전에 제약이 될 규제가 생길지도 모른다.
아울러 저자는 언론이 인공지능에 대한 얕은 이해로 ‘인류의 위기‘라고 선동할 가능성과 영향을 우려해, 책임있게 착실히 인공지능의 응용과 침투를 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인공지능은 인간의 창의성을 끌어올리는 도구‘로 바라 보자고 한다.
인공지능을 더 발전시키는 것은 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악마를 소환한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생산성이 향상되고 서비스의 질이 개선되는 것을 동시에 이루도록 하는데 의미있는 도구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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