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세가지 능력‘팀원일 때는 실무지식과 직무 능력같은 업무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팀원이 팀장이 되면 실무자때와는 완전히 다른 능력을 요구받게 되는데요. 팀장이라는 직책은 업무능력의 비중이 감소하고 대인 관계 능력과 개념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대인 관계 능력은 동기 유발, 관계 유지, 갈등 해결 능력 등을 말하구요. 개념화 능력은 현상을 보고 본질을 파악하여 의미를 부여하며 구조화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래서 실무를 잘한다고 해서 팀장으로 승진시키면 안되겠지요. 팀장으로 승진시키기전에 본인의 의지와 충분한 리더십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겠습니다. 중간 관리자인 팀장은 대인 관계 능력과 개념화 능력을 갈고 닦아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