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틀 전 주간지 <시사IN> 측에서 자리를 마련해주어 자크 랑시에르와 인터뷰를 하고 돌아왔다. 나에 앞서 <경향신문> 인터뷰는 양창렬 선생이, 그리고 <한겨레> 인터뷰는 진태원 선생이 각각 맡아 진행했다. 녹녹치 않은 두 개의 인터뷰를 마친 직후인데도 랑시에르는 내 질문들에 성의를 다해 자세하게ㅡ게다가 자상하게(!)ㅡ답변해주었다. 좋은 인상을 받을 수밖에... 게다가 개인적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랑시에르의 책 세 권에 사인을 받는 여분의 즐거움도 있었다. 

2) 랑시에르의 사유를 그의 육성으로 들을 수 있는 네 번의 강연이 현재 서울의 몇몇 대학에서 펼쳐지고 있다. 네 번의 강연이 모두 다른 주제로 진행되는데("민주주의와 인권", "감성적/미학적 전복", "동시대 세계의 정치적 주체화 형태들", "테러가 뜻하는 것"), 이 각각의 주제들이 모두 '시의적절'할 뿐만 아니라 또한 우리가 랑시에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유를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주고 있는 것들이어서, 알찬 연속 강연이라 아니할 수 없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국 랑시에르 블로그에서 자세한 일정을 참조할 수 있다(
http://ranciere.wordpress.com).

3) <시사IN> 기사는 아마도 다음 주(65호)에 나올 것 같은데, 그 전에 먼저 <경향신문>, <한겨레>, <연합뉴스>, <동아일보> 등에 실린 랑시에르와의 인터뷰 기사들을 옮겨놓는다:

<경향신문> "해방은 인민의 주체적 역량으로만 가능" (2008. 12. 2.)

<한겨레> "비정규직 노동운동이 새 정치의 희망" (2008. 12. 2.)

<연합뉴스> "끊임없는 대화와 소통, 연대가 필요하다" (2008. 12. 2.)

<동아일보> "욕망 제어 못하는 민주주의, 사회질서 해치는 정치과잉" (2008. 12 . 3.)

4) 기사 제목을 뽑은 것을 보면, 각각의 언론들이 어떤 논의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또한 랑시에르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무엇보다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동아일보>의 기사 제목인데, 나는 도대체 랑시에르와의 인터뷰에서 "욕망 제어 못하는 민주주의, 사회질서 해치는 정치과잉"이라는 제목을 어떻게 뽑을 수 있는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는 매우 '징후적'인데, 이러한 제목을 통해 우리는 기자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ㅡ또는 혹시 아무 생각 없는 것은 아닌지ㅡ추측해볼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랑시에르가 말하는 '과잉'은 정치적 주체화의 한 조건으로서, 이는 또한 불화와 불일치 자체를 정치의 조건으로 보는 그의 기본적인 논의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목은 <동아일보> 기자의 '무지'의 결과일 것인가, 아니면 '의지'의 표현일 것인가? 실소를 금치 못하게 되는 일들은 좀 자제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5) 또 하나 덧붙이고 싶은 말은, 랑시에르의 방한에 관련된 나의 개인적인 느낌에 가깝다. 일반적으로 언론에서 랑시에르를 다루는 방식을 보면 거의 모두가 한국정세나 세계정세와 관련하여 랑시에르로부터 어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언급들을 끌어내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아마도 이러한 경향은 언론뿐만 아니라 한국의 '지식-대중'이 랑시에르라는 철학자와 그의 이론에 기대하는 부분과 맞물려 있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텐데, 나 개인적으로는 그의 방한이 갖는 의미가 단순히 정치와 철학에 대해 사유하는 한 명의 '석학'으로부터 한국 사회가 나아갈 방향이나 정세 진단에 관한 언급들을 듣는 '제한된' 경험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의 논의를 통해서 우리의 문제를 사유하고 우리의 문제에 대해 진단을 내리는 일은 결국 언제나 우리의 몫으로 남아 있을 수밖에 없으므로(이 '우리'는 물론 민족주의적인 '우리'가 결코 아니다). 한국의 구체적인 상황들에 대해 랑시에르에게 의견을 묻고 구할 수는 있겠지만, 그러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상황들에 대해 기본적으로 어두울 수밖에 없는 랑시에르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다만 그 자신의 이론에 입각한 다분히 일반론적인 언급들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가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은 한국의 여러 정치적/경제적 상황에 대해 랑시에르의 입을 차용해 진단을 내리거나 분석을 행하는 것이 되기보다는(이러한 측면의 가장 부정적이며 파렴치한 사례를 저 <동아일보> 기사의 제목이 보여주고 있는 것인데), 오히려 랑시에르가 생각하는 기본적인 논의들을 최대한 잘 전달하거나 전달받는 일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에겐 우리의 정치적 문제에 관해 어떤 해외 석학의 고견을 듣는다는 것이 그리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와 동시대를 살며 우리와 비슷한 층위의 이러저러한 정치적 문제들에 대해 사유하고 있는 한 프랑스 학자의 논의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하는 것, 내게는 이 점이 중요하며 또한 이 문제는 내 스스로 풀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랑시에르가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 역시 한국정세에 대해 자신이 직접적으로 말한 '일반론'이 통용되는 일보다는, 자신의 논의를 통해 한국 사회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의 정치성을 조직해내는 일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6)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또한 랑시에르가 서울에서 갖는 네 개의 강연이 모두 대학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역시 상징적이면서 동시에 부정적인 면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다. 대학생 또는 지식인이 지닌 어떤 지적/담론적 권위에 대해 랑시에르는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랑시에르의 논의를 가장 필요로 하는 곳, 다시 말해 그의 논의가 가장 먼저 전달되고 전유되어야 할 곳은, 지식인/대학생 등의 자리가 아니라ㅡ하기야 현대의 대학생들을 과연 '지식인'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은 들지만ㅡ일반적으로 이야기해서 자신에게 주어질 몫이 없는 사람들이 자신의 몫을 주장하며 그를 통해 자신들을 정치적 주체로 조직하고 형성하는 자리가 아닐까(물론 그러한 여러 자리들 중의 하나가 '대학'이라는 공간임 또한 분명한 사실이지만). 말하자면, 이는 정치에 대한 랑시에르의 사유를 가장 '급진적'으로 적용하여 그의 강연이 이루어지고 있는 어떤 독점적인 '장소'와 '청중'에 대해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를 제기한 것일 수 있을 텐데, 나는 어쩌면 그 누구보다도 랑시에르의 정치적 논의들을 일종의 '무기'로서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강연들이 진정 '개방적'일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을 묻고 싶은 것이다. 그리고 그 대답은 다소 회의적이다.

ㅡ 襤魂, 合掌하여 올림.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해이] 2008-12-03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어보니 인터뷰를 직접 하고 오셨군여ㅎㅎ우와. 가장 좋아하는 세 권의 책은 뭘까요??ㅋ 저는 홍익대학교 강연을 다녀왔는데 재밌었습니다ㅎ

람혼 2008-12-05 13:23   좋아요 0 | URL
네, 흥미롭고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홍대 강연 때는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다면서요? 후끈한 열기가 느껴졌을 거라 추측해봅니다. 가장 좋아하는 책 세 권은 비밀에 부치겠습니다.^^;

로쟈 2008-12-03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음주 시사인 기사도 기대가 되는군요.^^

람혼 2008-12-05 13:24   좋아요 0 | URL
저도 기대 중입니다, 잘 나와야 할 텐데요.^^

드팀전 2008-12-04 0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요...

람혼 2008-12-05 13:2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다락방 2008-12-04 0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말 하면 웃으실지도 모르겠지만 어제 경향신문을 보면서 랑시에르 인터뷰를 하는 남자의 사진이 실렸길래, 혹시 이분이 람혼님이실까? 나이도 맞는데...했더랬어요. 랑시에르에 대해선 아는바가 전혀 없고, 람혼님에 대해서도 아는바가 전혀 없는데 그냥 그런 생각을 문득 했어요. 그런데 사진을 보니 아닌 것 같기도 했어요.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어느분이 람혼님을 뵙고 '머리를 예술가처럼 하신'이라고 묘사하셨던데, 사진속의 그 분은 예술가의 헤어스타일이 아니었거든요. 하하.


그런데 어쨌든 인터뷰를 하기는 하셨군요. 그것도 시사인과. 다음주에 꼭 사서 읽어봐야겠어요.

(후훗. 여작의 직감이란!)

람혼 2008-12-05 13:28   좋아요 0 | URL
경향신문 인터뷰어는 양창렬 선생님이세요. 며칠 뵈었는데, 참 멋지고 좋은 분 같습니다.^^
참고로 저 개인적으로는 제 헤어 스타일이 예술가 스타일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어쨌든 여자의 직감은 정말 무서운 것 같습니다.ㅎㅎ

마늘빵 2008-12-04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오. 랑시에르의 인터뷰를 세 분이 하셨는데, 그 중 두 분이 여기서 알게 된 분이라니. ^^ 가보고 싶은데 강연 시간이 어찌 되나 모르겠네요. 지금 찾아보는 중인데.

람혼 2008-12-05 13:30   좋아요 0 | URL
알라딘 통해서 아프락사스님 만나뵙게 된 것도 제게는 참 소중한 인연인데요... 강연에 오셨다면, 그리고 제가 갔던 날과 일치했다면, 서로 스쳐지나갔을지도 모르겠군요.^^

마늘빵 2008-12-05 17:59   좋아요 0 | URL
이게 시간이 직장인은 불가능한 때더군요. -_- 그래서 못갔어요. -_ㅠ

람혼 2008-12-05 23:26   좋아요 0 | URL
그게 또 다른 문제인 것 같기도 합니다... 아프리카 같은 곳에서 인터넷 생중계를 했으면[이라는 아쉬움 또는 제안을 어제 누군가가 말씀해주시더군요] 회사에서도 보실 수 있었을 텐데요.

노이에자이트 2008-12-04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때 동아일보를 아꼈던 한 사람으로서 정말 안타까워요.김대중 정부 때 그 유명한 2000년 가을의 기사제목 "부산 대구엔 추석이 없다"로 조선 중앙과 한솥밥을 먹으려 한 뒤 이도 저도 아닌 이상한 신문이 되고 말았습니다.한때 동아일보 기자 하면 얼마나 자부심이 있었던가요...
랑시에르를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람혼 님의 생각에 저도 공감합니다.그가 한국상황을 잘아는 건 아니니까요.

람혼 2008-12-05 13:33   좋아요 0 | URL
기사 제목을 보고 일단 깜짝 놀랐고 그 다음으로 허탈했습니다. '무지'라고 한다면 기본적인 이해 노력 자체가 부재하는 것일 테고, '의지'라고 한다면 무감각하거나 파렴치하다고밖에는 표현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드팀전 2008-12-04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씀하신 5)번의 상황은 언론의 보편적 관행이 된 듯합니다.내년 초 쯤 되면 또 각종 신문사들이 중심이되어서 '세계의 석학에게 듣는다' 라는 기사를 실을 듯 합니다. 아마 내년에는 경제학 석학들이 대거 신문을 장식하겠지요. 그것도 그냥 들으면 될터인데...거기에는 한국의 구체적 정치,사회적 문제를 대입하는 질문들이 들어가지요. 그걸 또 '동아일보'식으로 아전인수식 강조법으로 해석하는 순환론적 반복이 매년 되풀이됩니다.

노이에님이 동아일보의 전향 분기점을 2000년으로 보는 시점이 재미있군요.아마 안티조선운동에서 보수언론에 대한 대명사로'조중동'을 묶는 것이 본격화된 시점과 유사할 것 같습니다. 그런 단어가 나왔을 때...동아일보에서는 발끈했었지요. 왜 '조동중'이 아니라 '조중동'이냐는 것이지요. 실제 구독율면에서 90년대 후반부터 동아일보가 중앙일보의 공격적 마케팅에 밀려나가고 있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더 발끈했겠지요. 노이에님은 아마도 조선일보와 대비해서 상대적 자율성이 있는 보수언론으로 동아일보는 구분하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동아일보와 자부심을 연결하시는 것을 보니 아무래도 동아 특위나 80년대 해직 언론과 관련 시대경험을 공유하신 세대인가 봅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그런 동아특위와 현재의 동아일보는 별로 상관이 없지 않습니까? 그 동아일보라는 공간만 제공했고 그 결과물을 훈장처럼 자신들이 떠안은 것일뿐이잖아요.

저희 아버지도 동아일보를 지금도 여전히 보시지만...제가 대학 들어갔을때만 하더라도.(물론 2000년이전입니다만) 동아일보와 자부심을 연결하지는 않았거든요. 흐흐흐^^

노이에자이트 2008-12-05 00:23   좋아요 0 | URL
아...저도 아버지 세대들이 하던 전설같은 이야기를 말하는 거예요.아마 70년대 초 무렵 이야기일 겁니다.다른 신문사에 합격한 기자가 다시 시험봐서 동아에 들어갔다는 그런 류의 이야기지요.그리고 동아일보가 호남보수파-김성수 및 민주당 신파-장면을 상징하던 신문이었잖아요.그런데 조선이나 중앙과 합류하면서 사실상 호남과의 인연은 끊어졌다고 봐야죠.
그런데 드팀전 님같은 시각이 요즘 많이 퍼져 있습니다만 그 시각이 좀 염려스럽기도 합니다.예를 들어 송건호 씨같은 경우는 일찍 동아에서 해직되었지만 80년 대량해직 이후에도 김중배나 서중석 같은 이는 여전히 각각 동아일보와 신동아에 재직중이었거든요.좀 세밀하게 생각하면 이게 상당히 미묘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동아일보는 그 유명한 추석 기사로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고 특히 2001년 세무조사를 둘러싼 신문들간의 대립은 한국신문사의 획을 긋는 대사건으로 봐야죠.그때 정운영 씨가 중앙일보 논설위원 자리를 수락하면서 굉장히 말썽이 많았죠.이미 조중동이 형성된 시기였잖아요.그래서 MBC에서 100분 토론 사회자를 그만 두어달라고 하니까 정운영 씨가 반발하고...MBC는 언론개혁 문제도 토론회에서 다루어야 하는데 사회자가 중앙일보 논설위원이면 곤란하다고 주장하고...여하튼 저는 그 시기가 한국신문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봅니다.

람혼 2008-12-05 13:35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언론의 그 보편적인 관행이라는 것 자체가 우리 학문의 어떤 고질적인 '식민화'와도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마음 한 구석이 씁쓸합니다. 반복적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텐데요.

ludvik 2008-12-05 0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첫날 강연회를 갔다 왔는데, 질문에서 자꾸 한국 현실에 적용을 시키려고 하니까 랑시에르가 '나는 한국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라고 전제한 후에 큰 이야기만 하겠다고 말하며 대답하는 것을 보고 있자니, 예전에 서울대 사회학과 모 교수(다 아는)가 하버마스에게 '한국의 상황' 관해서 물었다가 비슷하게 답변 들었던 게 생각이 나더라구요... 뭔가 우리 안에서 질문을 끌어내고 답을 찾기보다, 여전히 초청의 의도와 다르게 모든 질문과 답을 초청인사에게 넘겨버리는 태도가 있는 것 같아서 아쉬웠어요.

람혼 2008-12-05 13:50   좋아요 0 | URL
저도 1996년에 서울대에서 열렸던 하버마스 강연 자리에 있었는데요, 몇몇 웃지 못할 장면들이 추억처럼 떠오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강연자에게 익숙치 않은 한국적 상황들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문제점에 관해서는, 위에도 썼듯 저 또한 공감하는 바인데요. 하지만 이번 랑시에르의 방한 강연은 기본적으로 알차고 내실 있는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고액의 '출연료'를 지불하고도 요식행위에 그치는 방한 강연들도 이제껏 많았으니까요. 그에 비해 '시의적절'하면서도 다채로운ㅡ그러면서도 논의의 지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ㅡ네 개의 주제로 이루어진 랑시에르 강연을 보면서 저자의 정성과 성의를 느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특히나 이번 랑시에르 강연이 고무적인 점은, 학교나 학술단체 차원의 초청이 아니라 현재 랑시에르 책들을 열정적으로 번역하고 공급하고 있는 출판사와 번역자들의 헌신적인 합심이 이런 양질의 강연을 가능케 했다는 사실일 것 같습니다. 말하자면 '현장 활동가'들이 능동적인 주체가 된 것이죠. 그 점이 높게 평가되어야 할 것 같아요.

ludvik 2008-12-05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저도 이번 강연회 자체에 대해서는 정말로 고맙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특히 출판사-번역자가 초청했다는 점에서도, 그 주제에 대해서도 말이죠.^-^

람혼 2008-12-05 23:34   좋아요 0 | URL
네, 정말 감사의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강연들이었죠. 이번 강연의 성사에 고생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 감사한 분들...^^ 오늘 랑시에르 방한 행사 중 마지막 순서인 심포지엄에 다녀왔는데요. 토론 시간에는 참석자 모두가 랑시에르에게만 질문하는 진풍경이 펼쳐졌지요(덕분에 다른 발표자들께서는 다소 꿔다 놓은 보릿자루 같은 안쓰러운 느낌도 없지 않아 있었고요...^^;). 그런데 질문들은 별 영양가가 없다고 느껴지더군요. 어제까지의 나머지 세 강연들이 훨씬 더 풍성하고 활기찬 느낌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열매 2008-12-20 0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뒤늦게 무화과나무님의 블로그에서 인터뷰를 보고 들렀습니다.
홍대강연때 갔었는데, 함께 했었던 분들과 랑시에르가 지금 이곳에 온 의미는 무엇일까에 대해서 한동안 이야길 나누었더랬습니다.
한 선생님이 랑시에르가 이런 대학에서 강의를 할 것이 아니라 울산으로 가야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농담아닌 농담을 했더랬는데, 자신에게 주어진 몫마저 빼앗겨 정치적 주체화가 꼭 필요한 이들에 대한 람혼님의 지적은 랑시에르의 정치철학에 대해 적확하게 꿰뚫고 계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바디우가 방한에 대한 요청을 받았을 때 한국의 제자에게 자신이 방한할 장소와 그 주체에 대해 꼼꼼히 물어보았다는 후일담을 들었습니다. 그럼 랑시에르는 그런 코멘트를 해줄만한 처지의 한국의 제자가 아직은 없었는가라는 농담을 주고 받기도 했었습니다^^ 물론 양창렬씨는 옆에서 과묵하면서도 적절히 잘 받쳐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양창렬씨의 번역본 두권은 모시고 있기만 한데, 좋은 번역들이 더 나왔으면 좋겠군요.
근데 람혼님께선 랑시에르와 불어로 대담을 하셨나요? 불문과이시니 당연한 일이기도 하겠지만 웬지 불어를 눈앞에서 말씀하시는 분들을 보면 항상 웬지모를 신묘함을 느껴서요^^;

람혼 2008-12-21 06:01   좋아요 0 | URL
열매님, 너무 오랜만이에요! 반갑습니다. 인터뷰를 보셨군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랑시에르 방한 강연의 의미를 좀 더 '객관적인' 거리에서ㅡ혹은 랑시에르 그 자신의 이론적 지향점에 입각해서ㅡ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울산'과 '제자'에 관련된 뼈 있는 농담, 그 농담 아닌 농담은 정말 저로서도 무척 공감하는 바인데요...^^; 바디우의 방한 강연도 아마 잘 하면 성사될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그때를 또 기다려보게 되네요. 랑시에르와 대담할 때는 영어와 불어를 섞어서 함께 사용했습니다. 랑시에르는 그 자신의 간명한 문체와 부담 없는 분량의 책 두께에 비할 때 다소 수다스럽다 싶을 정도로 달변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