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전 목요일에 봄을 시샘이라도 하듯 쌀쌀한 바람이 불었습니다. 잠깐만! 아니지. 요즘 대구 날씨는 봄 날씨라기보다는 예비 여름날씨예요. 여름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점점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저녁에 시작되는 독서모임에 참석할 때 겉옷이나 조끼를 입고 와야 합니다. 밤공기가 여전히 차갑기 때문입니다.

 

 

 

 

 

 

 

 

 

 

 

 

 

 

 

 

 

 

 

 

 

* 제인 오스틴, 류경희 역 오만과 편견(문학동네, 2017)

* 제인 오스틴, 김정아 역 오만과 편견(펭귄클래식코리아, 2009)

* 제인 오스틴, 윤지관, 전승희 공역 오만과 편견(민음사, 2003)

 

 

 

우주지감 나를 관통하는 책읽기 3월 선정도서는 제인 오스틴오만과 편견입니다. 저는 민음사 판본으로 읽었고요, 문학동네 판본과 펭귄클래식 판본을 가지고 온 분들도 있었어요. 이번 달 중순부터 페미(니즘) 에 취해버려서 오만과 편견을 못 읽을 뻔했어요. 오만과 편견줄거리와 소설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및 특징을 먼저 파악한 뒤에 소설 본문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겠지만, 저는 오만과 편견을 끝까지 다 읽지 않았어요. 소설 결론을 이미 다 알고 있었고 등장인물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설에 접근했기 때문에 절반만 읽어도 작품의 진가를 충분히 이해했다고 생각했어요. 사실은 오만과 편견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어요. 이번 달 초에 공공도서관 여러 곳에 신청한 희망도서들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바람에 이 책 저 책 챙겨 보느라 분주했습니다.

 

오만과 편견남녀 간의 연애를 주제로 한 소설이라서 우주지감 멤버들 모두 아주 재밌게 읽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제의 주제 중 하나가 사랑의 속성 : 결혼에 이르는 길목이었습니다. 오전 독서모임 때와 마찬가지로 저녁 모임도 결혼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열띤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미혼인 저는 그저 가만히 듣기만 했습니다. ‘부부가 되어야 찾아오는 결혼의 세계는 제겐 여전히 낯설기만 합니다.

 

오만과 편견에 나오는 등장인물에 대한 멤버들의 생각이 무척 다양했습니다. 결혼을 미루는 엘리자베스 베넷에게 지나치게 걱정하는 베넷 부인의 모습이 우스꽝스러웠지만, 오히려 현실적으로 느껴졌다는 분이 있었습니다. 자식을 둔 부모가 돼서 오만과 편견을 읽는다면 베넷 부인의 애타는 심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소설 초반부에 묘사된 다아시의 언행을 보면서 점잖은 꼰대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저도 엘리자베스처럼 다아시의 첫인상이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하지만 겉모습으로 상대방을 판단하는 첫인상은 편견을 일으킵니다. 다아시가 마음에 들었다는 남성 멤버가 있었습니다. 그 분은 다아시의 귀족적 품위가 성숙미가 물씬 드러나는 으로 느껴졌다고 합니다. 소설에서 엘리자베스의 친구 샬럿 루카스는 결혼이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인 관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리자베스는 윌리엄 콜린스의 재산을 보고 그와 결혼하기로 한 친구에 실망합니다. 그러나 멤버들은 안정적인 삶을 누리고 싶어서 결혼을 간절하게 바란 샬럿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샬럿이 엘리자베스보다 현실적 감각이 뛰어나며 이 소설에서 그녀가 가장 현명한 인물이라고 말한 분도 있었습니다.

 

저는 소설 결말이 아쉬웠어요. 결혼이 인생의 행복을 보장하는 건 아니니까요. 저처럼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었어요. 전형적인 신데렐라 스토리에 실망했다는 분이 있었고, 엘리자베스가 다아시의 청혼을 완강히 거부해서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는 제2의 결말을 생각해 봤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멤버들은 이 소설의 제목으로 사용된 오만편견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실 이 두 단어는 한 가지 의미로 이해하기 힘듭니다. 우리도 엘리자베스처럼 상대방의 첫인상만으로 판단하는 편견을 가집니다. 상대방의 첫인상이 좋다고 해서 그 사람의 성품도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편견입니다. 이런 편견이 얼마나 위험한지 보여준 대표적인 인물이 안희정입니다. 그 사람의 실체가 밝혀진 이후로 저는 좋은 첫인상이 주는 편견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게 됐습니다. 자정이 될 때까지 멤버들은 살면서 경험한 편견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마주치는 편견이 생각보다 아주 많았어요.

 

 

 

나를 관통하는 책읽기’ 4월 선정도서

   

 

 

 

* 오전 모임 : 2018424일 화요일, 오전 11

 

* 오후 모임 : 2018426일 목요일,

오후 730

 

* 장소 : 책방 <서재를 탐하다> (오전 모임, 오후 모임)

 

 

 

 

 

 

 

이번 달 나를 관통하는 책읽기선정도서는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동아시아, 2017)입니다. 책방에서 이 책을 잠깐 훑어봤는데요, 내용이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책을 읽기 전에 플라톤파이돈데카르트성찰을 먼저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의 저자인 김재인 씨는 들뢰즈의 책을 번역한 분으로 유명합니다. 설마 이 책에도 들뢰즈를 언급할까요? 아무튼 이번 달에도 읽어야 할 책들이 많군요.

 

지금 얘기할 수 없지만, 5월 선정도서도 만만치 않습니다. 책 좋아하는 사람에게 이 책 제목을 얘기하면, 그 사람은 ~”하고 탄식하면서 표정이 찡그려질 것입니다. 5월 선정도서는 완독하기 쉽지 않은 책으로 유명합니다. 저도 이 책을 읽느라 꽤 고생했어요. 5월 선정도서의 정체는 우주지감네이버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8-04-02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공지능의 시대>에 들뢰즈 비중은 약하고요. 자세에서 들뢰즈가 더 엿보이죠. 들뢰즈처럼 모두까기 시전하시죠ㅎ; 플라톤부터 데카르트, 리처드 도킨스, 호프스태터 모두모두 비판당함ㅎㅋㅎ)... 이 책은 좀 인문적이라 비슷한 시기에 나온 이종관 <포스트 휴먼이 온다>가 인공지능과 인간 사이를 더 현실적으로 진단하고 있지 않은가 했습니다.

cyrus 2018-04-02 16:03   좋아요 0 | URL
책의 저자가 비판하는 사람들의 주장까지 이해하려면 곁다리로 읽어야 할 참고도서가 늘어나겠군요... ^^;;

서니데이 2018-04-01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낮에 버스에서 라디오방송을 들었는데, 오늘 날씨가 5월 초의 기온에 가깝다고 하더라구요.
낮에 최고기온이 여기는 21도나 되었다고 해요.
아마 대구는 조금 더 따뜻한 날이었을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4월입니다. 좋은 일들 가득한 즐거운 시간 되세요.^^

cyrus 2018-04-02 16:04   좋아요 1 | URL
4, 5월의 대구 날씨는 히터 1단계 가동 중인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6월부터 히터 3단계 이상의 뜨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ㅎㅎㅎ

페크pek0501 2018-04-02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만과 편견을 읽고 - 겉으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라는 걸 가장 크게 느꼈던 것 같아요.
그 시대의 결혼에 대한 생각. 속물근성. 이런 것도 거리를 두고 보니까 객관적으로 보이고 충격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기도 했고요.
지금 읽어도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은 작품 같아요.

cyrus 2018-04-02 16:11   좋아요 0 | URL
저는 처음에 소설의 시대적 배경에 몰입하지 못해서 읽다가 포기한 적이 있어요. <이성과 감성> 읽기를 도전한 적이 있는데, 실패했어요. 이번에는 제대로 오스틴 전작 읽기에 도전하고 싶어요. ^^

oren 2018-04-03 2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인 오스틴의 소설 <오만과 편견>은 아주 다채로운 관점에서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소설 같아요. 아주 냉정한 시선으로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소신 내지는 편견(?)이 가족을 포함한 여러 사회 제도와 빚는 마찰이나 갈등‘을 다룬 작품으로도 읽을 수 있겠고요. ‘오만과 편견‘이 생긴 근본 이유가 바로 가족 구성원들의 출신과 신분 차이 때문이었으니까요. 어쨌든 독자들의 ‘독법‘에 따라 아주 다채롭게 다가오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가 기억하고 있는 두 비평가의 견해를 덧붙여 봅니다.

* * *

˝개인 생활의 행복이 걸려 있는 아주 사소한 일들.˝ 그녀는 자신이 묘사하는 특별한 작은 세계의 회전축이 고상한 사상, 강렬한 야망, 비극적 절망 등이 아니라 금전, 결혼(사랑 때문에 복잡하게 꼬이기도 하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다), 사회적 계급의 유지 등이라는 것을 잘 알았다. 그녀는 이런 평범한 사람들의 활동을 하나의 코미디로 관찰하고 있다. 마치 대가족의 동정을 잘 살펴보는 똑똑하고, 눈 밝고, 의견 표명 잘하는 나이든 고모처럼 말이다.
- 클리프턴 패디먼, <평생독서계획>

오스틴은 존슨 박사만큼 현명한 작가였다. 오스틴은 존슨 박사와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마음에서 ‘위선‘을 없애라고 충고한다. ‘위선적‘이라는 것은 진부한 어투, 지나치게 경건한 표현과 집단적인 사고들을 가리킨다. 위선의 제거라는 점에서 그녀는 우리에게 모범이 된다. 오스틴의 작품을 ‘정치적으로‘ 읽는 사람들은 그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 헤럴드 블룸, <교양인의 책읽기>

cyrus 2018-04-04 12:31   좋아요 0 | URL
<오만과 편견>에 나오는 인물들에 대한 멤버들의 생각이 다양했어요. 그 날의 기억들을 온전히 기록하지 못한 게 아쉽습니다. 모임 다음 날에 모임 후기를 쓰는데, 자고 일어나면 전날 기억들이 사라져요. 생각나는 대로 쓰고 싶어도 글이 쓸데없이 길어지는 것도 문제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