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여성 운동가 베티 프리단(Betty Friedan)여성의 신비에서 이렇게 썼다.

 

 

 

 

 

 

 

 

 

 

 

 

 

 

* 베티 프리단 여성의 신비(이매진, 2005)

 

 

이름도 붙일 수 없는 이 문제란 도대체 무엇이었던가? 여성들이 이것을 표현하려고 애쓸 때 사용하는 단어들은 대체 어떤 것이었던가? 때때로 어떤 여성은 무언가 공허하고…‥불완전한 기분이 들어요라고 했다. 또는 내가 존재하고 있는 것 같지가 않아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어떤 여성은 가끔씩 진정제를 사용해 그런 느낌을 희미하게 만들어버리기도 했다. [중략] 어느 여성은 때때로 감정이 너무도 격해져서 집을 뛰쳐나가 길거리를 돌아다닌다고 말했다. 아니면 집안에 처박혀 울기도 한다.[1]

 

 

 

1960년대 미국의 전업주부들은 집 안을 청소하고, 장을 보고, 자녀들을 돌보고, 남편의 곁에 누우면서도 이름을 붙일 수 없는 문제와 싸워야 했다. 세 아이를 둔 프리단은 당시 전업주부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자살을 하는 사례가 빈번해지자, 우선 동창들을 인터뷰하면서 문제점을 밝혀냈다. 5년간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한 끝에 그녀는 여성의 신비를 펴냈다. 이 책은 어머니또는 아내역할에 만족하는 여성들을 흔들어 깨운다. 이 책의 제목에 있는 신비는 미국 여성들을 괴롭히는 강박적 관념이다. 프리단은 여성을 남편과 자녀를 뒷바라지해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고정관념이 여성의 사회적 진출을 제한한다고 주장한다. 여성의 신비에서 프리단은 여성들에게 여성을 신비화하는 사회적 고정관념을 넘어서서 주체성을 확립할 것을 호소한다.

 

 

 

 

 

 

 

 

 

 

 

 

 

 

 

 

 

 

 

 

 

 

 

 

 

 

 

* [구판] 로즈마리 푸트남 통 페미니즘 사상 : 종합적 접근(한신문화사, 1995)

* [개정판] 로즈마리 푸트남 통 페미니즘 사상 : 종합적 접근(한신문화사, 2000)

* 카트린 칼바이트 20세기 여인들 : 성상, 우상, 신화(여성신문사, 2001)

* 김호기 세상을 뒤흔든 사상 : 현대의 고전을 읽는다(메디치미디어, 2017)

 

 

 

프리단은 보부아르(Beauvoir)2의 성을 읽고 여성 운동에 헌신하기로 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페미니즘에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보부아르는 글을 쓰기 위해 결혼과 출산을 거부했다. 그녀는 전업주부의 일을 여성 노예가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2] 반면 프리단은 페미니즘과 결혼 및 가정이 공존하길 원했다. 여성의 경제적 · 사회적 자립이 가능한 가정이 그녀가 추구하는 이상향이었다. 70년대에 들어서자 프리단은 중도적인 여성 운동에 앞장섰다. 그녀는 자신이 창설한 전국여성조직(NOW, National Organization for Women) 회장직에 물러났고, 남성을 적대적으로 대하는 페미니스트들을 비판했다. 프리단은 1981년에 펴낸 <2의 단계(The Second Stage)>를 통해 페미니즘 운동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할 것을 촉구했다. 그녀는 이 책에서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사회를 원했으며 남성에 대한 투쟁적 여성 운동 노선을 포기하는 입장을 취했다.

 

 

 

 

 

 

 

 

 

 

 

 

 

 

 

 

 

* 스테퍼니 스탈 《빨래하는 페미니즘(민음사, 2014)

*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엄마는 페미니스트(민음사, 2017)

 

 

 

프리단은 직장과 집안일을 동시에 수행하는 슈퍼우먼(superwoman), 슈퍼맘(supermom)의 등장을 바랐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일과 가정 모두 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여성을 부담스럽게 한다. 그리고 프리단이 지향한 슈퍼우먼은 중산층 백인 여성을 위한 대안적 역할에 불과했다. 프리단은 인종차별 · 성소수자 · 계급 문제 등 백인 여성과 직접 관계가 없는 사안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나왔다. 특히 그녀는 페미니즘이 동성애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노선(레즈비언 페미니즘, Lesbian Feminism)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여성의 신비는 약점이 있음에도 페미니즘 운동을 빛나게 해준 교과서로 추앙받는다. 이 책이 세상에 끼친 영향력은 인정한다. 그러나 이 책이 성전(聖典)으로 취급하는 것에 불편하다. 시대에 맞지 않는 그녀의 입장은 비판받아야 마땅하다. 여성의 신비한 권으로 변화가 많은 프리단의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데는 부족하다.

 

 

 

 

 

 

 

 

 

 

* 나왈 엘 사다위 스핑크스의 여인들(한마당, 1995)

 

 

 

여성의 신비보다 훨씬 늦게 나왔지만, 스핑크스의 여인들(원제: Femmes Egyptiennes)은 프리단의 책에 비견될 평가를 받을 자격이 있다. 이 책은 이집트의 여성 운동가 나왈 엘 사다위(Nawal El Saadawi)가 가부장제 사회로부터 억압받는 이집트 여성들과 상담했던 기록들을 정리한 것이다.

 

 

 

 

 

 

 

엘 사다위는 정신의학을 전공했으며 1969년에 <여성과 성(Women and Sex)>이라는 책을 발표하여 가부장제에 억압당한 여성의 성적 권리와 성생활을 공론화했다. 이 책이 엄청난 반응을 얻게 되자 이집트 정부는 그녀를 위험인물로 경계했다. 엘 사다위는 정부 권력층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여성 운동을 펼쳤다. 여성 할례 금지 운동에 앞장섰으며 여성을 억압하는 종교를 거부했다. 결국 1981년에 그녀는 감옥에 수감되었고, 정부는 그녀의 집필활동을 전면 금지했다. 자국의 탄압으로 엘 사다위의 글은 이집트보다 유럽에 더 많이 알려졌다.

 

엘 사다위의 여성운동은 보부아르가 지향하는 여성운동과 여러모로 비슷하다. 엘 사다위는 여성의 희생을 부추기는 결혼 제도에 반대했으며 여성의 글쓰기 행위를 예찬했다. 여성의 글쓰기 행위는 여성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활동이다. 남성이 차지하고 만들어낸 권력은 여성의 창조행위를 막는다. 여성의 창조행위는 사회적 제도에 질식하여 죽어가는 여성을 진정한 인간으로 부활하게 만드는 힘이다.

 

 

 

 

 

엘 사다위가 스핑크스의 여인들을 집필하는 데 걸린 시간은 17. 엘 사다위는 열여섯 명의 이집트 여성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그녀들의 우울증과 불안한 감정 등을 분석했다. 스핑크스의 여인들여성의 신비의 공통점은 모두 남성 위주 사회에 억압받는 여성들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데 있다. 프리단과 엘 사다위는 여성의 정신 상태를 정신병광기로 규정하는 정신과 의사들의 섣부른 진단을 비판했다. 그리고 남성 중심의 프로이트 정신분석법의 한계를 지적했다.

 

프리단과 엘 사다위는 한 번 만난 적이 있다. 두 사람은 1985년 케냐 나이로비에 열린 세계여성대회에 참석했는데, 이 자리를 통해 엘 사다위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어려움에 처한 팔레스타인 여성들의 문제를 공론화하려고 했다. 그런데 프리단은 엘 사다위가 발언을 하지 못하게 말렸다.

 

 

그녀는 내가 팔레스타인 여성들에 관해 연설을 하려고 하자 말렸습니다. 그건 정치적 문제이므로 페미니즘과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했지요.” [3]

 

 

유대계 미국인이었던 프리단은 유대인 정통국가인 이스라엘의 편을 들었다. 그러나 프리단의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프리단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여성 차별에 대한 주제로 연설을 했다. 본인은 페미니스트로서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언을 해놓고선 엘 사다위의 발언을 제지한 것이다. 엘 사다위는 프리단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식 태도에 실망했고 소신 있게 발언을 이어나갔다. 두 사람의 일화는 1세계 페미니즘(유럽 백인 중심 페미니즘)이 제3세계 페미니즘을 대하는 시대착오적 반응을 잘 보여준다.

 

 

 

 

 

 

Trivia

 

 

 

 

 

 

 

 

 

 

 

 

 

 

 

알라딘에 베티 프리단의 여성의 신비를 검색하면 1996평민사 출판사에서 나온 판본과 2005년에 재출간된 이매진 출판사 판본, 두 권이 나온다. 검색 결과만 보면 1996년 평민사 판본이 국내 첫 번역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1996년 번역본은 중판이며 초판은 1978년에 나왔다. 초판과 중판의 역자는 동일 인물. 그리고 이 책의 번역본 일부는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대모이효재 이화여대 전 교수가 엮은 여성해방과 이론과 현실(창비, 1989)에 수록되었다. 1978년 평민사 판본의 4장을 발췌한 내용의 소제목은 여성 자아의 위기이다.

 

 

 

 

 

최근에 문 대통령 부부가 청와대를 방문한 이효재 씨를 만났다. 이효재 씨는 엘 사다위보다 3년 늦게 태어났고, 현재 나이는 93세이다. 세 분이 함께 모여 찍은 사진, 정말 보기 좋다.

 

 

 

 

[1] 여성의 신비62~63

[2] 20세기 여인들78

[3] 20세기 여인들83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7-11-13 2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크 제 얕음인가요....페미니즘과 디자이너 동명이인을 떠올리다가 마지막에...

이처럼 좋은 글을 기꺼이 모두에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yrus 2017-11-14 13:13   좋아요 0 | URL
사실 저도 여성운동가 이효재님을 몰랐어요. 헌책방에 이분이 쓴 책을 발견하면서 알게 됐어요. 7, 80년대 국내 여성운동 저작물을 수집하는 중입니다. 인터넷 서점에 등록되지 않은 페미니즘 책들이 많습니다. ^^

표맥(漂麥) 2017-11-14 0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성의 신 비 저 책을 그대로 책상 위에 올려놨다간 웬지 성희롱 행위로 문책 당할 듯한... 실제로 그럴거란 생각이 순간 들었습니다... 극보수와 페미 속에서 생활하다보니 이런 생각이... 제가 살짝 도외시하는 영역이라 항상 배움이 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cyrus 2017-11-14 13:15   좋아요 1 | URL
도서관에서 책을 빌렸는데, 좀 난감했어요. 그래서 《여성의 신비》 혼자 빌리기가 뭐해서 《여성의 권리 옹호》와 같이 빌렸어요.. ^^;;

sprenown 2017-11-14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 역시 매우 정치적이군요.. 하긴 모든 주의와 이즘은 정치영역에서 벗어날수 없는 숙명이긴 하겠지만..^^

cyrus 2017-11-14 13:19   좋아요 1 | URL
페미니즘 운동이 정치에 영향을 준 사실은 무시할 수 없어요. 시기가 많이 늦었지만, 여성의 투표권 확보를 위해 노력한 페미니스트들의 활동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stella.K 2017-11-14 12: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성의 신비는 2005년도 판도 절판됐네.
요즘 같이 페미니즘이 활성화된 때에
이 책이 절판이란 건 좀 아이러니 해.
그런데 표지는 좀 거시기 해.
할게 없어서 저런 표지를 썼나?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난 별로라고 생각한다.
<스핑크스의 여인>도 다시 나와줘야 할 것 같은데...

그런데 이효재 교수 정말 많이 연로해 보인다.
모르면 위안부 할머니 중 한 사람인 줄 알겠어.
언제 청와대 간 걸까?

cyrus 2017-11-14 13:22   좋아요 0 | URL
《여성의 신비》 표지 저도 별로예요. 엘 사다위의 대표작이 소설 《영점의 여인》이에요. 저는 그녀의 소설이 번역됐으면 좋겠어요. ^^

10월 말에 만났어요. 저는 대통령 부부와 이효재님의 만남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