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미신, 그 끝없는 이야기
새뮤얼 애덤스 드레이크 지음, 윤경미 옮김 / 책읽는귀족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10월 31일이 되면 미국에서는 핼러윈(Halloween)이 열린다. 핼러윈은 악령을 쫓는 고대 켈트인(Celts)의 축제에서 유래됐다. 켈트인들은 죽은 영혼, 정령, 악마, 마녀 등이 10월 31일 밤에 살아난다고 믿었다. 핼러윈을 ‘악령들의 축제’라고 불리는 건 이런 까닭이다. 핼러윈은 불길한 의미의 신성한 의식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즐기는 재미있는 축제가 되었다. 축제의 밤이 되면 아이들은 악마, 마녀, 만화영화 캐릭터 등으로 분장하다. 아이들은 ‘사탕을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어(Trick or Treat)’라는 말을 하면서 집마다 돌아다닌다. 핼러윈을 즐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핼러윈의 유래를 얼마나 이해하는지 알 수 없지만, 핼러윈은 고대인들의 미신에서 유래된 전통문화다. 미신이 없었으면 10월 31일은 그저 그런 보통 날로 남았을 것이다.

 

민간에 전해지는 미신은 비과학적이다. 그러나 생각보다 꽤 많은 사람이 미신을 믿는다. 심지어 손해를 보면서까지 따르기도 한다. 칼 세이건(Carl Sagan)은 허무맹랑한 미신이 휩쓰는 세상을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The Demon-Haunted World)’이라고 했다. 때로는 미신을 ‘아직 증명해내지 못한 과학’으로 보기도 하지만, 그래도 미신은 비과학적 영역에 속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과학적 이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신기한 일들이 여전히 벌어지고 있다. 이럴 때 사람들은 미신을 떠올린다. ‘과학’과 ‘비과학’의 경계 사이에 벌어진 틈은 미신이 스며들기 딱 좋은 위치이다. 고대로부터 내려온 동서양 미신들을 수집 · 정리한 새뮤얼 애덤스 드레이크(Samuel Adams Drake)는 미신이 인간의 삶에 끼친 영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그가 쓴 《신화와 미신, 그 끝없는 이야기》(책읽는귀족, 2017)는 미신의 유래를 밝히고 이 그릇된 믿음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을 알려준다.

 

미신은 역사가 기록되기 전부터 등장했다. 미신은 지금까지도 그림자처럼 인간을 따라다니고 있다. 오늘날 미신은 과거의 어리석은 믿음으로 무시 받기에 십상이다. 하지만 드레이크는 미신의 긍정적인 가치를 강조한다. 드레이크의 말에 따르면 미신은 과학과 비과학(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신기한 일들) 사이의 공허한 심연의 틈을 메우는 상상력이다. 상상의 부재는 우리 삶을 공허하게 만들어버린다. 삶의 재미를 잃은 채 단조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메울 수 없는 처절한 공허함을 느낀다. 그 공허함은 새로운 상상, 즉 미신으로 채워진다. 사람은 자신의 경험이나 자연현상 속에서 인과관계를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한두 가지 사례로부터 확실한 인과관계를 발견하면 그다음부터는 세상의 일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그러나 세상이 순리대로 돌아가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으며 쉽게 드러나는 것도 아니다.

 

미신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어떻게든 극복하고픈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자양분 삼아 더욱 질긴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사람들은 종종 중요한 일을 앞두고 머리를 감지 않는다거나, 손톱을 깎지 않는 등의 행동을 하면서 ‘징크스(jinx)’를 피하려고 한다. 어이없는 미신이 만들어 낸 비과학적 치료법에 대한 맹신이 존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온갖 치료법을 찾게 된다. 대부분은 실패를 겪게 된다. 실패는 금방 잊힌다. 특별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말 어쩌다 거의 죽어가던 사람이 기사회생하면 그것은 기억되고 전승된다. 그래서 미신은 확실한 치료법으로 둔갑하여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지게 된다. 미신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어떤 일을 상대방 또는 주변 환경 탓으로 넘겨버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드레이크는 병을 고칠 수 있는 식물에 대한 미신의 오류와 위험성을 경계했다. 드레이크가 살았던 과거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비과학적인 치료법 또는 치유의 부적에 매달리며 시간과 돈을 쏟아붓고 있다.

 

미신은 인류의 순수한 믿음과 상상을 토대로 형성된다. 인간은 공허한 심연의 틈을 메우기 위해 상상적인 봉합을 시도해 왔다. 작가는 하얀 종이 위에 서서 상상력으로 현실과 비현실의 공허한 틈을 봉합한다. 그들은 미신을 문학적 소재로 삼았고 독자들은 허구의 서사를 자연스럽게 믿었다. 미신에 근거한 허구의 서사가 때론 새롭고도 재미있는 현실을 창조한다. 미신은 말도 안 되는 내용임을 알면서도 삭제하기 힘든 상상력의 또 다른 이름이다. 즉 ‘그렇게 믿고픈 마음’이 만들어낸 생각의 결과물이다. 인간은 죽을 때까지 미신으로부터 많은 부분을 속박당하거나 의지하면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 책에 인용된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말은 옳다. 이 말은 '미신이 출몰하는 세상' 속에 살아가는 현명한 사람들의 모순적 태도를 지적할 때 쓸 수 있다. 현명한 사람은 미신에 코웃음을 치면서도 미신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쩔쩔맨다.

 

“현명한 사람도 멍청한 사람처럼 미신을 믿는다.”

 

우리는 미신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활개치는 세상에 놓여졌다. 그래도 미신이 있어서 삶은 무미건조하지 않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11-01 21: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11-02 13:21   좋아요 0 | URL
요즘 군중을 노리는 테러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조심해야 됩니다.

sprenown 2017-11-01 2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불완전한 인간, 불확실한 세계.아무리 과학과 이성이 발달한다 해도 미신은 없어지지 않을거예요.점집도 여전히 성업중..아마 인공지능이 점쟁이 역할을 할겁니다.ㅎㅎ 인간의 불안과 두려움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테니까요..그래서 축제로 변형이되는것 같아요.

qualia 2017-11-02 00:03   좋아요 1 | URL
그래도 우리 한국은 유독 미신이 창궐하는 것 같지 않나요?
점집이 21세기 초에도 한국처럼 성행·성업 중인 데는 세계에 아주 드물지 않을까 하는데요. 점집 주 고객층도 20대~30대 젊은 층이라고 하죠?

cyrus 2017-11-02 13:24   좋아요 0 | URL
네. 인간이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만들어진 행사가 축제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함께 축제를 즐기면 혼자 있을 때 느끼는 불안감을 잊을 수 있으니까요. ^^

이하라 2017-11-01 22: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아초월 심리학이나 대체의학의 효과가 검증되고 있으니 미신으로 치부되는 모두가 미신일 수만은 없는 것 같아요. 일부는 미신이란 이름으로 검증이 미뤄져 왔던 널리 알려져 있지만 숨겨진 과학이 아닌가 싶어요...

qualia 2017-11-02 00:41   좋아요 2 | URL
《미신으로 치부되는 모두가 미신일 수만은 없는 것 같아요.》

위 말씀에 동의합니다. 진짜 미신에 가까운 것이 오히려 상식이나 과학으로 대접받고 있는 사례는 꽤 많을 듯합니다. 역으로 미신으로 취급받고 있는 것들이 오히려 숨겨진 과학일 수 있는 사례도 많을 거예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넋 · 혼 · 혼령 · 영혼 · 심령 · 영성 · 유체이탈 · 임사체험 · 사후 세계 같은 논제들도 미신 혹은 신비주의와 과학 사이에 놓여 있다고 봅니다. 해서 저것들과 관련된 다양한 신화와 이야기들, 종교인들의 경험담, 심지어 세계적 임상 의학자들의 체험적 연구와 주장들이 한낱 미신으로 치부되는가 하면 동시에 이제는 어엿한 과학적 탐구 대상으로까지 올라선 상황이죠. 과학이 아무리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인간 뇌를 겨우 5% 정도밖에 파악하지 못했고, 광대무변한 우주도 겨우 5% 정도밖에 파악하지 못한 인류가 저것들을 미신과 신비주의로만 치부한다면, 그것처럼 어리석은 일도 없을 거라고 봅니다.

cyrus 2017-11-02 13:31   좋아요 0 | URL
미신이 ‘비과학적‘이라는 이유만으로 과학적 검증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미신의 실체를 판단할 수 있는 과정이 실행되어야 합니다. 그 과정을 거치고 난 후에 미신이 과학인지 아닌지 판단해도 늦지 않아요.

레삭매냐 2017-11-01 23: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핼로윈 또한 현대판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하나의 축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추수감사절 쇼핑이 대세였었는데
언제부터인가 미국에서 핼로윈이 크리스마
스 다음으로 소비를 많이 하는 시즌이 되
었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서양 풍습인지라 우리나라에서
는 몇몇 소수들만이 즐기는 행사가 아닌지
싶더라구요.

cyrus 2017-11-02 13:33   좋아요 0 | URL
우리나라에 핼러윈 문화가 정착된 것을 자본주의의 힘을 받은 ‘세계화‘의 결과로도 볼 수 있겠어요.

OutErSider 2017-11-02 03: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교가 생활 곳곳에 스며들기 이전에는 한국 사회도 상당히 축제가 많았다고 합니다. 민속학자들이 많이 애석해 한다고 해요. 저는 기본적으로 모든 축제의 기원은 영적인 것에 대한 갈구, 더 근본적으로 귀신과의 교감을 위해 이뤄졌다고 생각해요. 적어도 저는 그렇개 확신합니다. 이성적인 것이 최선이긴 하지만, 그것에 모든 것을 다 맡기는 것은 사람에게 바람직하지 않죠. 지나친 합리주의가 도덕적 결벽을 낳기도 하고요. 필요악이란 단어가 있듯이 전 인간의 마음은 악마와의 교감도 요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욕구를 풀어내고 자정할 수 있는 기능인 할로윈 같은 축제는 저는 정말 부러워요. 제 생각은 그렇네요.

cyrus 2017-11-02 13:36   좋아요 0 | URL
저도 그렇습니다. 우리나라에 핼러윈 문화가 정착되면 한국의 귀신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어요. 미국 축제라고 해서 무조건 미국 유령의 모습으로 분장해야 한다는 법은 없어요. 그런데 요즘 핼러윈을 즐기는 사람들을 보면 좀비 분장을 많이 선호하는 것 같아요.

transient-guest 2017-11-03 01: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미신‘이란 표현이 사실 좀 어폐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Christianity를 중심에 놓고 나온 개념이라고 예전에 들은 것 같아요. 핼러윈의 시작은 결국 캘트의 종교적인 행사였다고도 볼 수 있는데, 이게 기독교문화로 넘어오면서 ‘미신‘의 영역으로 보내진 거라고도 생각할 수 있고, 대다수의 고대종교나 과거의 신앙체계가 그런 방향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봅니다. 여기서도 한인교회들을 중심으로 핼러윈 보이콧활동이 활발합니다.. 악마숭배의식이라나 뭐라나...-_-::

cyrus 2017-11-03 20:19   좋아요 1 | URL
핼러윈의 유래가 궁금해서 정보를 찾아봤는데요, 켈트인 축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쪽으로 설명한 내용도 있었어요. T-guest님 말씀대로 오늘날의 핼러윈은 기독교 문화의 색이 많이 반영되어 있어요. 그런데 한인 교회 사람들의 행동은 민폐인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