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기록 160715 악어 프로젝트

 

 

토마 마티외의 만화(악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마립간님의 글에 대한 반론입니다.

 

 

 

 

 

 

 

 

 

 

 

 

 

 

 

 

 

반론을 펼치기 전에 악어 프로젝트를 아직 안 읽은 분들을 위해 책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이 만화에서 남성은 악어로 그려졌습니다. 여기서 악어인 남성은 여성을 성희롱하고, 위협하는 포식자로 묘사되었습니다. 만화가는 왜 남성을 못된 악어로 묘사했을까? 만화를 보면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성폭력, 성희롱을 경험한 여성들은 모든 남성이 무시무시한 포식자인 악어로 느껴집니다. 그렇다고 피해 여성들이 모든 남성을 잠재적 범죄자인 마냥 대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남성을 악어로 묘사한 게 절대로 아닙니다. 성폭행은 피해자에게 절대로 잊을 수 없는 트라우마가 되며 많은 고통을 줍니다. 성폭행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피해 여성들은 길거리에 마주치는 남자에게도 두려움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악어를 묘사한 만화가의 의도를 이해하려면 여성의 입장에 서서 만화를 봐야 합니다.

 

 

 

마립간님의 주장 1)

 

남자를 악어로 표시한다고 했다. 내가 탐탁지 않게 생각하지만 글쓴이 나름의 의도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악어 얼굴이 같기도 하고 코뿔소같기도 하고, 그리고 웃는 얼굴이 귀엽거나 우스꽝스럽거나 멍청해 보인다. 주제에 맞게 그린다면 좀 공포스럽게 그러야 하지 않나.

 

 

누군가가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합니다. “악어 프로젝트에 나오는 악어 중에 무섭게 생긴 것이 있습니까?” 그러면 저는 서민 교수님의 유행어(?)를 빌려서 이렇게 답했을 겁니다.

 

우글우글합니다.”

 

 

      

     

 

 

13쪽에 있는 그림입니다. 저는 이 그림에서 호모소셜’(Homo Social)이 떠올렸습니다.

 

 

 

 

 

 

 

 

 

 

 

 

 

 

 

 

 

호모소셜은 너를 남자로 인정한다는 남성 사이의 유대를 의미합니다. 남자들만의 유대감이 강화될수록 여성 또는 동성애자를 향한 혐오 의식이 형성됩니다. 남자가 성적 주체로 인정받기 위해서 여자를 소유해야 합니다. 호모소셜의 경계 속에 자란 남자는 여자를 자신의 욕망에 종속되는 열등한 존재로 인식합니다. 만약 악어 무리 중 한 마리가 걸레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거부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나머지 악어들이 그를 공격할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호모소셜을 거부하는 악어는 남자다움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호모소셜은 성적 주체가 되지 못한 남성을 배제합니다. 저는 악어 떼가 무섭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호모소셜 속에 있었다면, ‘걸레표현을 단호히 거부하기가 힘들었을 겁니다.

 

 

 

 

                  

 

 

33쪽에 나오는 악어 그림도 무서웠습니다. 악어의 행위는 여성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합니다. 이런 상황에 당황한 여성들은 악어의 행위에 문제 삼기 전에 실제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과 수치심, 불안감을 애써 누릅니다. “과도하게 반응하면 안 돼라며 문제를 피하려고 합니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도 여성들은 두려워합니다. 여성이 겪는 고충을 이해한다면, 악어 그림이 상당히 무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마립간님의 주장 2)

 

p13  “으으, 웬일이니. 재 좀 봐.” “정말 아니다. ” “그러게

이 말은 여성이 한 말이다. 남성이 했다면 충분히 성폭력에 해당하는 말이다.

 

 

마립간님이 인용한 문장이 있는 만화 한 장면을 공개합니다.

 

 

 

       

 

 

지하철에 탄 여자 두 명이 못생긴 외모의 악어로 묘사된 남자를 쳐다보면서 속닥거립니다. 여자들은 우두커니 서 있는 남자의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만약에 남성 두 명이 여성의 외모를 지적한다면 이는 성폭력에 해당할까요? 저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상대방의 외모에 '못생겼다'라고 표현한 말이 성폭력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물론, 외모 비하는 상대방에 불쾌감을 유발하는 올바르지 않은 언행입니다. 저는 외모 비하가 성폭력으로 적용되는지 궁금했습니다.

 

 

 

 

 

 

 

 

 

 

 

 

 

 

 

 

 

 

형법에서는 성폭력에 대한 범죄 유형을 강간, 유사강간, 강제추행, 준강간, 준강제추행, 미성년자 등에 대한 간음,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 미성년자 의제 강간죄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 있는데, 이야기가 옆길로 샐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언급만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페미니즘에 보면 성폭력의 정의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성폭력은 헌법에서 규정하는 강간이나 성희롱, 성추행 등의 성적 폭력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폭력 일반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이는 여성억압을 지속시키는 태도 및 관행, 실천들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성폭력이란 여성을 인격체로 대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성욕을 표출하여 폭력을 가하는 행위이다.” (지금 여기 페미니즘39, 43쪽 요약)

 

 

13쪽에 여자들이 대화하는 말을 살펴보면, 남자의 못생긴 외모를 문제 삼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신체 부위를 가리키는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성적 수치심이 유발하는 표현도 없었습니다.

 

 

 

   

마립간님의 주장대로라면 가수 요조가 여성 스태프의 외모를 비하한 태도는 성폭력으로 비난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요조의 태도를 ‘외모 비하’라고 비판했지, 성폭력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습니다. (사진 출처: YTN 2016년 3월 24일)

 

 

그러니까 단순히 못생겼다라는 말은 외모 비하로 볼 수 있지만, 성폭력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특정 신체 부위와 관련된 성적 표현을 써가면서 외모를 비하했으면 언어 성폭력에 가깝습니다.

 

지하철 좌석에 앉은 두 명의 남자가 서 있는 여자들을 보면서 이런 대화를 했다고 상상해봅시다.

 

 

저 여자 다리 봐. 완전히 코끼리 다리야. 저런 여자랑 자고 싶지 않아.”

 

, 저기 몸매 좋은 년 있어. 옆에 있는 년은 친구 같은데. 그런데 두 년 가슴의 빈부 격차가 너무 심한데. 몸매 좋은 여자는 딱 내 스타일이야. 넌 옆에 가슴 작은 년이랑 잘 어울리겠다.”

 

 

남자들끼리 있으면 이런 말을 서슴없이 주고받습니다. 지금 여기서 반성하는 의미에서 고백한다면, 저도 철없던 시절에 동성 친구들과 했던 대화 중에는 성희롱이라고 해도 할 말이 없는 부적절한 표현이 많았습니다. 그때는 그냥 가벼운 농담으로 생각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부끄럽습니다. 여성을 향해 성적 표현을 쓰는 말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고, 여기에 동조해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성적 표현이 없더라도 이성의 외모를 가지로 상대방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외모 비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언행입니다.

 

 

 

페미니즘 또는 성폭력을 주제로 한 글은 신중하게 생각하면서 써야 합니다. 표현을 잘못 쓴다거나 주장 논리가 정립되지 못하면, 피해자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표현이 될 수 있고, 본의 아니게 여성 혐오, 반페미니즘에 동조하는 논리로 비판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저는 이 글을 쓰느라 나름대로 생각을 많이 했으며 지금까지 읽었던 책들을 다시 살펴봤습니다. 그러나 제 능력이 부족하여 비판받을 대목이 있을 거로 생각이 듭니다.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저와 마립간님의 생각에 대해 반박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비판하려면 닉네임을 밝혀야 합니다. 제 블로그에는 비로그인 댓글기능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비판하되,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깔보는 표현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그건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고, 서로 간에 의미 없는 설전이 일어납니다. 제 글에 반박하는 분을 모욕하거나 무시하는 댓글, 댓글 싸움의 원인인 편 가르기를 유도하는 댓글은 용납하지 않습니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6-07-16 2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yrus 님의 반론이 기대되었습니다.

cyrus 의 반론이 최소한 제게는 설득적이지 않군요.

1) 악어의 그림은 전칭이라기보다 특칭입니다. 그 예가 cyrus 님이 포스팅한 그림입니다. 그 그림은 cyrus 님의 글을 읽고도 여전히 제게 악어로 보이기보다 말로 보입니다.

2) 외모비하와 성폭력
단어의 엄밀성을 보면 `외모 비하`와 `성폭력`은 차이가 있겠지만,
(제가 직장인이라서 받게 된) 성범죄 예방 교육에 의하면, 헤어스타일을 변화를 언급한 것조차 성희롱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폭력을 성폭력을 비롯한 성희롱, 여성비하, 성차별을 혼용하여 사용한 것은 인정합니다. 남성이 여성 외모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여성은 성폭력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잘 납득되지 않는군요. (역시 전칭아니라 특칭입니다.)

“저 여자 다리 봐. 완전히 코끼리 다리야. 야, 저기 몸매 좋은 여자 있네, 옆에 있는 여자는 친구 같은데. 몸매 좋은 여자는 딱 내 스타일이야. 넌 옆에 키 작은 여자랑 잘 어울리겠다.” ; 이 말에는 외모 평가만 있습니다. 여성에 입장에서 성폭력에 관점에서 중립적으로 받아들일까요?《지금 여기 페미니즘》 인용구에 의하면 오히려 성폭력이 더 합당할 듯 합니다. (법률 용어로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이 책은 성범죄(특히 street harassment)의 관점에서 쓴 책입니다. p4~5의 머릿말에는 성폭력의 언급이 성차별 등 다른 용어보다 집중되고, `몇몇 경험담은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또는 성차별이나 성폭력과 무관하게 여겨지`나 이 책의 목적이 성폭력이란 관점을 다시 환기합니다.

제 글의 맥락을 통해 제가 쓴 단어 `성폭력`이 성차별을 포함한 것을 암묵적으로 알 수 있다는 것은 제 글에 달린 알라니너의 댓글을 통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cyrus 2016-07-16 21:09   좋아요 0 | URL
1) 마립간님이 악어의 얼굴이 우스꽝스럽고, 멍청해보인다고 말씀을 하신 것도 `특칭`에
해당되는 것 아닌가요? 저는 만화 속에 무섭게 묘사한 장면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논점에서 벗어난 내용일 수 있지만, 만화가가 모든 악어를 흉악스럽고, 무섭게 그렸다면 (만화를 읽어보지 않은) 남자들의 불만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사실 13쪽의 장면을 어떻게 봐야할지 고민했습니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저는 여자들의 대화를 보면서 `외모 비하`로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성폭력으로 볼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려고, 판례까지 찾아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법학을 잘 알지 못해서 마립간님의 2번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근거, 그리고 마립간님의 2번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근거 둘 다 못 찾았습니다. 무엇이라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어서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외모 비하`로 판단했습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을 더 듣고 싶은데, 지금은 오늘 밝힌 마립간님의 재반박 의견에 수긍합니다.

마립간님이 제가 만든 `언어 성폭력`의 유형에 `외모 평가`만 있다고 말씀하신 점은 의아스럽습니다. 왜냐하면, 두 가지의 말 속에 `여성을 인격체로 대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성적 욕구를 표출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다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저런 여자와 자고 싶지 않다는 말은 성적 욕구와 관련 있습니다. 만약에 `저 여자 다리는 코끼리 다리야`라고만 말했으면, `외모 평가`입니다.

`가슴의 빈부 격차`는 여성의 가슴 크기를 비교하는 것을 돌려 말하는 성적 표현입니다. 젊은 사람들은 `슴부격차`라고도 씁니다. `가슴`과 `빈부격차`를 조합한 은어입니다. 저는 이 표현도 성희롱에 근접하는 부적절한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두 개의 말이 `언어 성폭력`이라고 밝혔습니다.

제가 잘못 설명한 내용,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마립간 2016-07-16 21:52   좋아요 1 | URL
1)번에 관해서는 관점이 다른 것 같구요.

2)번에 관하여 직장 성범죄(성희롱)에 관련하여 강사에게 판례들을 물어봤는데, 판례가 거의 없습니다. 특히 강간과 같이 명백한 증거를 남기지 않고 당사자의 주관이 관련된 성희롱에 관해서 원칙만 언급하고 실제 사례를 잘 모르시더군요.

언어 성폭력에 외모 평가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외모 평가가 언어 성폭력에 포함된다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언어 성폭력이 필요조건이고, 외모 평가가 충분조건입니다.

cyrus 2016-07-16 22:11   좋아요 0 | URL
1)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마립간님의 주장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2) 성희롱 관련 판례가 없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그러면 성희롱 피해자가 가해자의 강력 처벌을 원해도 명확한 증거 또는 판례가 없어서 형량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겠어요. 혹시 성폭력 문제를 법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책이 있을까요?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습니다.

Postumus 2016-07-16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군 복무 중에 느낀건데, 제 또래 남성간의 언어수위가 정말 심하더라고요;;더 큰 문제는 그들이 그걸 잘못이라고 인지하지도 못한다는 점인거 같아요.

cyrus 2016-07-17 12:35   좋아요 0 | URL
네, 남자들끼리 하는 야한 대화에 끼지도 못하면 무시합니다. 제가 군대에 있을 때 고생했습니다. 동기나 선임들은 여자 만나는 경험담을 주고받으면서 서로 우정이 돈독해집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경험이 없고, 그런 얘기를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선임들이 절 재미없는 후임으로 생각했습니다. 표현을 안 해서 그렇지 저랑 야간 근무 함께 서기 싫었을 거예요. ^^

Postumus 2016-07-17 12:53   좋아요 0 | URL
저도 그런 대화에 끼어들거나 하지 않았는데, 거기다대고 한다는 소리가 ˝너 게이냐?˝ 이정도 수준이었죠;;선임놈이라 뭐라고 하지도 못하고...;아무튼 좀 불편한 경험이었어요

cyrus 2016-07-17 12:58   좋아요 1 | URL
맞아요. 저도 선임이 무시하는 태도를 생각하면 짜증나요. 군대 들어오기 전에 총각 딱지 안 떼었다고 비웃기도 했고, 어떤 동기는 그런 제가 딱하게 보였고, 대화 소재가 없어서 그런지 연애 특강(이라기보다는 설교에 가까웠습니다)까지 하더군요. 수치스러운 상황이 여러 번 있었지만, 구타를 당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syo 2016-07-17 0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토론의 장이 펼쳐지는군요.....두 분 의견 다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논제와도 조금 어긋나 있기도 하고 제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라서 조심스럽습니다만,
만약 `언어 성폭력`의 본질이 대상을 인격체로 대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면, 저는 `외모 비하`발언이 성폭력의 범주에 들어가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언어 성폭력과 동등한 수준의 폭행으로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섣부르게 보편화할 수는 없겠지만, 남자들은 언어로 대상을 포획하려는 욕구가 좀 있는것 같습니다. 언급하신 `호모소셜`과 비슷한 내용인 것 같은데요. 꼭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경험이나 업적을 부풀려 말한다거나 지어낸다거나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잖아요? 저는 이런 허세들을, 자신이 실제로 갖지 못한 것들을 언어 차원에서 포획하여 그 발화공간의 구성원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나 권위, 권력 따위를 확보하려는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말들 자체가 진실에 얼마만큼 가까운지가 문제가 아니라, 그 말들을 자신의 권위를 구성하는 데 갖다 썼다는 데 중점을 두고 보면, 외모 비하 발언도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내 앞을 지나가는 사람의 외모가 못났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요. 미의 기준은 각자의 것이고, 생각의 발생은 일일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일행에게 그런 말을 꺼내는 것은, 단순히 대상의 외모가 못났다는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닐 겁니다. 많은 경우 그런 대화는 둘 사이의 연대감을 일순간일지라도 증가시킵니다.

또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은 알게 모르게 우월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야, 저기 가는 쟤 진짜 못생기지 않았냐?˝ 라는 말을, 이런 말을 하게되서 굉장히 송구스럽다는 마음가짐이나 말투로 꺼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저 외모를 못생겼다고 말할 수 있음으로써 확보되는 나의(혹은 내가 연인으로 만들 수 있는 이의) 외모 수준에 대한 자부심 같은 것들이 부지불식간에 스쳐가지요.

이렇게 놓고 보면 결국 외모 비하 발언은 그 발언이 이루어지는 공간의 구성원 사이에서는 경험이나 물건 등을 이용한 허세와 거진 비슷한 기능을 하는 건 아닐까요? 만약 그렇다면 외모 비하 발언은 성적 뉘앙스를 품지 않아도 충분히 대상을 경험이나 물건에 준하는 비인간적인 방식으로 소비한거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으로 그렇게 본다는 거지만요.

cyrus 2016-07-17 12:52   좋아요 0 | URL
토론의 장이라기보다는 대화의 장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누가 맞고, 틀리는지 따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니까요. 의견을 소신 있게 밝히기가 힘들었을 텐데 댓글을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

오늘 오전에 외모 비하가 언어 성폭력 또는 성희롱에 볼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봤습니다. 성적 함의가 없어도 피해자가 수치심을 불러일으킨다면 성희롱으로 규정할 수 있다는 내용을 보긴 했습니다만, 출처와 근거가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제 마립간님의 말씀하신 내용과 오늘 syo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외모 비하 발언을 언어 성폭력과 동등하게 보는 생각에 긍정적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외모 비하를 성폭력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가 부족해보여서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syo님이 호모소셜을 중심으로 외모 비하를 언어 성폭력과 연관시켜서 설명하신 의견이 신선했습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입니다.

마립간 2016-07-18 07:56   좋아요 0 | URL
시기심, 남을 부러워하는 것이 두 가지 방향으로 작용하는데,

1) 남과 같이 자신을 자질, 능력, 품격을 높이는 것
2) 남을 나보다 아래로 끌어내리기 위해 비난, 모략, 흑색 선전하는 것.

많은 사람이 후자를 택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