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영웅전설 - 제8회 문학동네신인작가상 수상작
박민규 지음 / 문학동네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도저히 웃으면서 읽을 수 없는 글이다. 가볍게 넘기면서 읽을 수도 없었다. 얇디 앏은 책 주제에(!) 읽는 데만 며칠을 소모했다. 순간 순간 읽기 싫어지던 그 감정때문에.

'나'는 정말이지 어처구니 없는 추문에 휩쓸려 자살을 결심하고 빨간 보자기를 목에 두른고 빌딩에서 뛰어내린다.(용감한건지, 무모한건지) 그 순간 하필이면! 대한민국의 상공을 지나던 슈퍼맨이 그를 구해간다.

내가 아는 슈퍼맨은, 내가 아는 원더우먼은, 내가 아는 배트맨은 영웅이다.(아쿠아맨은 안타깝게도 모른다.) 그런데 알고보면 그들은 '아메리칸 히어로'이다. -하긴, 그들이 구했던 곳은 항상 '아메리칸'이었을 뿐이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난 항상 그 영웅들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으음, 슈퍼맨보다는 '육백만불의 사나이(맞나?)'나 '소머즈'가 더 좋았다. 웬지, 그들은 인간 같았거든.(잘 기억은 안나지만) 인간같지 않은 영웅들은 싫었어. 아니면, 우리 영웅이 아니어서 였을지도 모르겠지만.

'바나나맨'은 마치 자신은 황인족이 아니라는 듯이, 자신은 백인이라는 듯이 강제 송환된 한국에서도 속으로 그들을 비웃고 있다. 너무 어린나이부터 세뇌된 탓일것이다. 그건 '바나나맨'의 탓만은 아니다. 어렸던 '나'는 빌딩에서 뛰어내림과 동시에 죽었고, '바나나맨'은 슈퍼맨으로부터 탄생했다.

가여운 바나나맨, 자신이 이용당하다가 필요없어져서 버림받았다는 사실도 모르는 구제불능의 멍청이!

자신도 영웅이 될거라면서 행복에 겨워했지만, 사실은 백인이 아닌 영웅은 필요없었단 사실을 모르는, 너무나도 백인이 되기를 소망하며, 갈망했던 '나'. 그런 이유로 '바나나맨'이라는 이름을 받아야만 했지. 그리고선 버림받고.

단 한번의 임무도, 그저 놀이처럼 보냈던 바나나맨, 어쩌면 그 임무라는 것도 그를 조롱하기 위한 '아메리칸 히어로'들의 작전이었을지도 모른다!

여전히 세계를 움직이는 힘의 논리의 중점엔 미국이 있고, 슈퍼 특공대를 중심으로 그런 논리를 풍자인지, 냉소인지로 풀어낸다. 미국을 대표하는 '아메리칸 히어로'들을 내세워서. 백인 영웅이 되고 싶어하는 바나나맨을 통해서.

헐리우드 영화들을 보면 잘 들어나지 않나? 미국을 제외한 나라의 정의는 없다. 미국이 정의다, 라는게.

재미없다.

'바나나맨'에게는 이름이 없다. 슈퍼맨에게도, 원더우먼에게도, 배트맨에게도 이름은 있는데, 바나나맨은 이름이 없다. 왜냐면, 알것같지 않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