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허용-항상허용 언제든 전환가능

윈도XP 사용자들의 보안강화를 위해 마련된 서비스팩2(SP2)의 자동 업데이트가 팝업창 차단에 따른 매출 감소 및 고객 불편을 우려한 인터넷업체들의 반발로 연기된 가운데, 한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관련업체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보안설정 해제방법을 적극 알리고 있다.

한국MS는 8일 `윈도XP SP2, 이렇게 사용하면 OK'라는 홍보자료를 만들어 관련기업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MS 측은 "SP2는 사용자들이 원치 않는 스팸과 팝업광고를 차단해 바이러스나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PC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결코 모든 팝업창이나 메신저, 온라인게임을 차단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용자가 팝업 허용 같은 설정 창의 간단한 조작만으로 기존 인터넷 서비스를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MS의 설명을 간추려 소개한다.

웹 주소창 아래 메시지 클릭으로 설정

◇팝업 차단기 설정〓SP2를 설치하면 웹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팝업창을 자동으로 차단한다. 이 경우 웹브라우저 주소 창 아래에 `팝업이 차단되었습니다. 팝업 또는 추가 옵션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뜨고, 웹브라우저 하단의 상태 바(Bar)나 마우스 아이콘으로 팝업 차단 상태가 표시된다.

팝업창 차단기는 일차적으로 팝업을 이용한 바이러스나 웜, 해커의 공격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나, 사용자가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언제든지 차단을 해제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웹브라우저 주소 창 아래에 생긴 메시지를 클릭하는 것. 사용자는 정보의 필요여부를 판단해 임시 허용 또는 항상 허용을 선택하면 된다.(그림 1 참조) 전문가는 익스플로러의 `도구' 메뉴의 `옵션'을 이용, `개인정보' 탭의 `팝업차단' 기능에서 좀 더 다양한 팝업 차단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꼭 필요한 기능은 설치여부 선택 가능

◇무분별한 다운로드 사용자가 통제〓무분별하게 설치되는 각종 컨트롤(액티브엑스)들을 포함한 다운로드는 사용자 PC를 부지불식간에 해킹의 위험에 노출시킨다. SP2를 설치하면 향후 컨트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시 먼저 사용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허락되지 않은 다운로드는 설치가 봉쇄된다. 물론 이 가운데 인터넷 서비스에 꼭 필요한 전자결재에 필요한 컨트롤이나 동영상을 보여주는 기능도 있다. 사용자들이 꼭 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설치여부를 최초 1회만 허락하면, 향후에는 아무런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사이트가 컨트롤 프로그램의 설치여부를 물어올 경우 팝업 차단기와 동일하게 웹브라우저 주소창 아래에 생긴 메시지를 클릭해 이를 결정해 주면 된다.

SP2는 전문사용자들을 위한 추가기능 관리도구도 제공한다.

문제없는 프로그램 `차단해제` 클릭을

◇윈도 방화벽〓SP2를 설치하면 윈도 방화벽이 자동으로 작동, 외부와 신호를 주고받는 모든 프로그램을 점검한다. 이는 네트워크를 통한 바이러스나 웜, 해커의 공격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사용하던 메신저나 P2P 프로그램 등이 여기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외부와 신호를 교환하는 프로그램이 발견되면 사용자에게 허용여부를 묻게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프로그램이라면 사용자가 `차단해제'를 클릭하면 된다.

한국MS측은 "이 기능은 일부 메신저나 P2P 업체가 주장하는 프로그램간 호환성 문제와는 전혀 무관하며 단지 보안성 확인을 위한 절차"라고 밝혔다. 아울러 SP2는 바이러스나 웜, 해커의 공격을 감시하고 차단하기 위한 보안센터를 별도로 제공, 사용자에게 보안허점 발견 시 즉시 통보하는 기능이 있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조성훈기자

조성훈 hoon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