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 MIT 경제학자들이 밝혀낸 빈곤의 비밀
아비지트 배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지음, 이순희 옮김 / 생각연구소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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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적 빈곤 문제에 대해 거시경제 정책이나 제도 개혁같은 거대하고 화려한 시도들 보다 작은 변화가 더욱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요지. 


"제도가 가난한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면 거대한 제도에서 낮은 수준의 제도로 관점을 전환해야 한다. 다시 말해 '아래로부터의 관점', 즉 낮은 곳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 빈곤국은 값싼 식량이 없어 빈곤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값싼 식량은 이미 많다, 다만 빈곤국 사람들이 돈이 더 생기면 열량이나 영양소를 따지지 않고 맛있는 것을 사먹기에 영양적으로 발전이 없다. 그렇기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식에 영양소를 추가하는 방법과,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좋으며 다양한 환경에서 재배 가능한 곡물 품종을 개발하는 사소한 혁명.


-안정적인 일자리가 없어 초영세사업으로 근근이 버티는 경우가 많음. 현재가 비교해 높은 급여가 아니더라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통해 '미래 에 대한 확신'이 생기면 빈곤층에서 중산층으로 올라가는 비율이 상당함. 당장의 지원보다 적은 급여라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소한 혁명.


-무조건 학교를 세우고 교사를 채용한다고 당장 빈곤국 사람들이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음. 돈을 벌게 시켜야 하니까. 멕시코의 '프로그레사'프로그램은 조건부 보조금 제도로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는 가정은 손해를 보게 해 교육 수요를 자극하게 했다. 유인책으로 강제성이 아니라 작음 보조금이라는 경제적 지원이라는 사소한 혁명


- 학교에서 구충제를 지속적으로 지급하기, 마을 주민총회에 모든 주민 참여시키기, 정부 공무원을 감시하고 직무유기에 대한 책임 묻기, 정치인을 감시하고 그 정보를 유권자에게 공개하기, 

해마다 900만 명의 어린이가 다섯 살 이전에 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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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B (Magazine B) Vol.68 : 인스타그램 (Instagram) - 국문판 2018.7.8
JOH & Company (제이오에이치) 편집부 지음 / JOH & Company (제이오에이치)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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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댓글님! 매거진B는 원래 매월 발간인데 7월 8월것만 합쳐서 나온다고 알고있어요:) 그래서 조금 더 두껍게 나온 대신에 가격이 좀 더 나간답니다!! 방금 주문했는데 매거진B는 언제나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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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6 15: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윙헤드 2018-07-16 16:09   좋아요 0 | URL
저도 오늘 인스타그램편과 라이카편을 구매하였는데 반갑습니다:)) 잡지를 사면 그 브랜드의 물건을 사고싶게 만드는 마력의 잡지이죠...ㅋㅋㅋ

보심 2018-07-31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합본호가 16천원 이었던 걸로 기억해요.
편집팀의 노고를 알기에 그러려니,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 - 개인의 삶과 가치, 개성과 욕망을 소비하는
최태원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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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지에 적혀있는 기업들 '이케아, 츠타야, 무인양품, 러쉬, 홀푸드마켓'이 주로 나오며 이들이 라이프스타일 기업이다. 자신들만의 가치로 고객들에게 만족을 준다 라는 내용. 역시나 킨포크 나오고, 휘게가 나오며 그냥 현 트렌드를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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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데릭 톰슨 지음, 이은주 옮김,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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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정리>

1.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MAYA. Most Advanced Yet Acceptable 의 약자인데 가장 진보적이면서도 스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 미국의 전설적인 산업 디자이너 레미먼드 로위의 말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친숙하면서도 그것보다는 한 단계 나아가 도전적이고 새롭고 놀라운 제품에 열광한다는 것인데 그 지점을 우리는 찾아야 한다. 



2.

바이럴 신화는 없다. 우리같은 작은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바이럴이 스스로 잘 활성화 되기를 고대하고 있는데 저자는 그런 바이럴 효과는 없다고 말한다. 인기를 얻는 비결은 대중적으로 영향력 있는 매체에서 전환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 대표적으로 인상파 화가 들을 말한다. 인상파 화가들은 정말 많은데 전세계적으로 데이터적으로 계속 언급이 되고 인기가 많은 화가는 모네,드가,피사로,르누아르,시스레,마네,세잔이라고 한다. 이들은 그림을 그렸을 당시에 별로 인기도 없었고 서로 친분도 없어 어울려다니지도 않았는데 유일하게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바로 또 다른 인상파 화가인 카유보트가 프랑스 국립 미술관에 유증한 작품들의 작가라는 점이다. 그때당시 인기가 없었던 인상파였던 만큼 그의 유증 소식은 많은 예술계 사람들과 대중의 반발을 일으켰고, 신문과 같은 매체에 많이 노출이 됐다. 그런데 이런 노출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게 되었고 결국 인상파가 인기를 얻었을때 카유보트의 7인이 가장 큰 수혜를 입었다. '노출'이 '가치'를 창출한 것이다. 모나리자 역시 맨 처음 미술관에 걸려있을때는 지금과 같은 인기가 없었으나, 도난과 회수 그리고 뒤샹과 같은 다른 예술가들의 패러디의 과정을 통해 전세계적인 이목을 끌게 되었고 지금과 같은 가치를 인정 받게 되었다. 


3.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선 다음 세가지 차원에서 다루어야 한다. 첫번째는 단순히 클릭하기, '좋아요'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드러난 호감을 파악하는 것. 두 번째는 실제로는 하지 않는데 머리로는 하고싶어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 샐러드를 먹는 것, 뉴스를 즐겨 보는 것 등은 실제로는 잘 하지 않으면서 설문조사나 테스트에서 하고 있다고 응답하는 차원이다. 세 번째는 가장 복잡하고도 가장 가치 있는 선호도 인데, 그것을 원한다는 사실은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실제로 주어지면 좋아하는 차원이다. 아이폰을 만든 스티브 잡스가 정확히 꿰뚫고 있던 지점인데, 예상치 못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자신의 삶이 더 나아지는 차원을 말한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이 차원에 이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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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컨셉 - 마음을 흔드는 것들의 비밀
김동욱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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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영세 사업을 운영하며 브랜딩은 매일매일 고민이다. 그동안은 생존을 위해 처절하게 살아왔다면 이제는 어느정도 매출이 발생하자 어떻게 고객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해야 할지 어렵다.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채널로 어떻게, 어떤 감도로 전달해야 하는 것일까. 게다가 최근 우리와 비슷한 제품들이 슬슬 나오고 있어서 차별화를 어떻게 꾀해야 할지도 고민이니 매일 고민만 하다 끝나는 것 같다. 이 책은 아무래도 광고계의 대기업인 이노션에서 일하는 저자가 쓴 책이라 큼직한 캠페인을 진행해 우리와 같은 작은 기업이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면도 있지만 좋은 내용들이 많았다. 실제 사례들을 보면 역시 머리가 조금은 말랑말랑해지는 것 같다. 



2.

이 책의 백미는 이노션에서 일하는 저자가 직접 참여했던 광고 캠페인의 컨셉 도출 과정을 보여주는 파트다. 피키캐스트의 '우주의 얕은 지식', 데상트의 'Runner's Gear', '현대캐피탈의 '집중에 집중하다' 등등 실제로 광고 회사가 광고주에게 어떤 식으로 제안을 하고 피피티를 작성하는지 실제 작업물을 첨부해 놓았다. 피피티 퀄리티가 엄청나게 뛰어나서 폰트나 색감에 엄청 신경을 썼을 거라고 지레 짐작했지만 생각보다 겉치레는 없고 제안 내용만 몇줄로 적어 놓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괜히 이상한 디테일에 품을 들이지 않고 콘텐츠와 컨셉에 집중하는 본질에 가까운 피피티라는 느낌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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