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 뒤에도 우리는 몇 번이고 태어나는 마음으로 산다. 제 몸집만 한 가방을 메고 커다란 운동장에 처음 들어설 때, 낯선 동네로 이사갈 때, 첫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 사랑이 올 때, 사랑이 떠날 때, 크고 작은 도전과 모험 앞에서 우리는 선택을 한다. 그때마다 누군가는 '시를 쓰지 않는 어리석음보다 시를 쓰는 어리석음을 더 좋아'(비스와바 쉼보르스카, <선택의 가능성>)하는 시인의 마음으로 용기를 낸다. '연습 없이 태어나서 / 아무런 훈련 없이 죽는' 인생이라도 '여름에도 겨울에도 / 낙제란 없는 법'이니(쉼보르스카, <두 번은 없다>) 기꺼이 매 순간 태어나는 쪽을 선택한다.

- 무루, 이상하고 자유로운 할머니가 되고 싶어 p.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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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0

"어느 시간에서든, 어느 공간에서든 반짝이는 것이 있다면 잘 간직해야지. 다듬지 않아도 그건 내겐 보석이니까."

고교 시절에 오가던 소란한 감정이 휘발되고 흐릿한 색채로 남는 과정을 장장 18권에 걸쳐 그린 만화 『다정다감』(박은아) 마지막 페이지에 새겨진 문장이다.

p.27

마침 1990년대 초중반은 초등학생 여자애들이 만화를 맘껏 사랑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시절이었다. 열 살 즈음 된 소녀들을 위한 두툼한 만화잡지들이 창간을 알렸고, TV를 켜면 <꽃의 천사 루루>, <요술소녀>, <베르사이유의 장미>, <뾰로롱 꼬마마녀>, <웨딩 피치>등이 나오는 호시절이었다.

p.41

말할 때마다 슬퍼지지만 한국 순정만화 시장의 몰락은 급격하게 이뤄졌다. 그리고 제대로 평가 받을 기회를 놓치면서 그 중요한 시기를 함께 견인한 대다수 독자들에게조차 만화는 현재진행형의 취미가 아니라 추억으로 남게 됐다. 좋아하는 마음은 어떤 면에서 잔인하다. 대가 없는 애정을 쏟는가 싶다가도 어느 순간 특별한 이유나 계기도 없이 느닷없이 그 마음을 철회해버리니까. 세상이 순정만화를 이야기하지 않는 동안 독자들의 기억 속에서도 순정만화라는 장르가 가진 근사한 부분과 장점들은 축소되고 폄하되고 사라졌다. 왜 설정이 과하거나 필요한 서사를 생략해 유치해진 작품을 가리킬 때 '순정만화 같다'는 비유가 쓰여야 할까? 순정만화가 정말 그런가? 뻔하고 조악한 드라마나 영화는 또 얼마나 많은데.

p.53

최근 많은 여성 소비자가 여자들의 이야기에 환호하는 심리는 '남자가 나오는 이야기가 꼴보기 싫다'는 것보다는 '여자 캐릭터의 고유성을 존중하지 않는 남자들 이야기를 더 보고 싶지 않다'에 가까울 것이다.

p.100

"첫사랑의 사람과 처음으로 사귀고, 교내에서도 이름 난 커플. 그 사람하고만 섹스도 하고 평생을 살아간다. 사실 그런 일이 가능하다면 그게 가장 행복하겠지. 하지만 이젠 이런 생각이 들어. 여러 사람들과 사랑에 빠지고 많은 상처를 받았기에 지금 이렇게 이 사람과 사랑할 수 있는 것이라고."

지금 누군가 사랑과 연애의 '효용'에 대해 내게 이야기하라고 한다면 『해피 마니아』(안노 모요코)의 주인공 시게타의 이 대사를 고를 것 같다.

p.103

믿음직한 동행을 찾았다면 운이 좋은 것. 하지만 나를 완전하게 채워줄 누군가가 등장하길 바라며 평생을 결핍감 속에 사는 것보다는 혼자, 성큼성큼 나아가는 편이 좋지 않을까. 때로는 푹푹 발목까지 빠지는 모래밭 속에서 방향 감각을 잃을 때도 있겠지만 나는 혼자가 되더라도 잘 살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이 알려준 감정들이 나를 자라게 했으니.

p.149

한자를 잘 모른다. 유치원 때부터 한자 카드와 시험지까지 직접 만들어주며 한문 조기교육을 시키려고 애쓴 엄마에게 미안할 정도다. 뻔한 간판이나 기사 제목조차 제대로 읽지 못할 때는 좀 무식한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그러나 다행히도 십이지 동물들의 한자는 대강 안다. 1995년 방영된 애니메이션 <꾸러기 수비대>의 마법 같은 주제가 덕분이다.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드라고 요롱이 마초 미미 진사오미, 몽치 키키 강다리 찡찡이 신유술해."

자동으로 튀어나오는 이 경쾌한 리듬! 한국의 20대 30대 중 상당수가 십이지 순서를 완벽하게 외운다면 거기엔 이 주제가가 백 퍼센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p.160

그나저나 최근에 만화책들을 다시 보며 새삼 깨달은 것이 있다. 바로 순정만화가들은 일찌감치 고양이의 매력을 깨달은 종족이라는 사실이다. 그 시절에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이 있었다면 제일 처음 자기 집 고양이 사진을 올려 RT를 타는 사람들은 분명 이 사람들이었겠다는 확신이 든다.

p.164

창작욕, 책임감, 성실함이란 말로 포장된 험난한 여정을 반복하는 일이 얼마나 커다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지, '너는 네가 좋아하는 일 하잖아'라는 말이 얼마나 무용한지, 지금은 감히 안다. 끝없는 불평과 수시로 솟구치는 퇴사 욕구로 가득한 직장인의 세계에 발을 들인 뒤에야 비로소 알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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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4

홀로 카페에서 커피나 차를 마시거나, 홀로 책방에서 시집을 고를 때, 혹은 홀로 술집에서 생맥주 혹은 싱글몰트 따위를 홀짝일 때,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분명 존재하는 '분위기' 하나를 같이 먹는다. 그 '분위기'를 먹으면서 간단하게 정의 내릴 수 없는 이런저런 생각이라는 것을 하거나 혹은 그 어떤 생각도 필사적으로 하지 않으며 얼마간의 시간을 보내고, 그러고 나면 우리는 어찌 됐든 결국 더욱 자신다움으로 단단해진 채 거리로 나오게 된다.

p.15

나는 '그립다'는 말을 되도록 참으려고 한다. 내 그리움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다.

p.53

꽃나무가 주는 향기를 맡는 일은 나에게 간단하게 여겨지지 않는다. 꽃나무는 가까이 다가온다고 해서 향을 더 나눠주는 존재들이 아니다. 어떤 때에는 바로 곁을 지나도 아무 냄새도 나지 않을 때도 있고, 어떤 때에는 제법 멀리 떨어져 있어도 향기를 맡을 수 있다. 모든 것은 그 나무의 컨디션과, 그날의 바람과 온도, 그리고 하필 그 순간의 내 호흡이 맞아떨어지는 아주 찰나에 좌우된다. 길을 걷다가 꽃나무 향기를 맡는 것도 나에게는 큰 횡재인 것이다.

p.62

맛없는 떡볶이집이라도 존재하는 것이 나는 좋다. 대체로 모든 게 그렇다. 뭐가 되었든 그닥 훌륭하지 않더라도 어쩌다 존재하게 되었으면 가능한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는 내가 이 세상에 사십 년 가까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안심이다. 그것은 내가 나를 너무 사랑해서라거나 내가 이 세상에 쓸모 있는 존재라고 여겨져서가 아니라 어쨌거나 백기녀와 신중택의 젊은 날 뜨거운 밤을 통해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내가 존재하게 되어버렸으니 기왕 이렇게 된 거 오래오래 살아 있었으면 하는 것이다.

p.121

나는 어느 건물 지하의 오래된 가게에서 떡볶이를 먹으며 어른이 된 사람들을 생각했다. 그들 중 어떤 어른들은 자신들이 먹고 자랐던 음식을 다시 찾아 먹으며 자신을 닮은 자식을 품고 조용히 엄마와 아빠가 되어가고 있었다. 그리고 어떤 어른들은 이미 그 과정을 지나 가족이라는 모습으로 다시 이곳을 찾고 있다. 이 작은 가게에서 얼마나 커다랗고 아름다운 것이 쑥쑥 뻗어나가고 있는지 김경숙 씨는 알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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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런 사람이라고 단정 지어버리는 순간 세계는 멈춘다.


-쇼노 유지, 『아무도 없는 곳을 찾고 있어』(안은미 역, 정은문고, 2018) 23p 중에서




지금의 세상은 헤매지 않도록, 틀리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다. 지도 앱이 있으면 처음 가는 곳이라도 길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쇼핑을 하기 전에 인터넷으로 가격과 기능을 비교해 싸면서도 인기 높은 상품을 산다. 영화를 보기에 앞서 또는 책을 사기에 앞서 인터넷 댓글이나 별점을 확인해 평판 좋은 작품을 고른다. 음악은 인터넷으로 미리 듣고 나서 앨범 속 마음에 드는 곡만 내려받는다. 다들 영리해진 탓에 궤도에서 벗어나고 싶어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한다. 하지만 학창시절, 들어보지도 않고 재킷만으로 선택한 레코드가 제일 좋아하는 작품이 된다거나(대실패도 있었지만) 처음에는 딱히 취향이 아니었던 곡이 자꾸 듣다 보니 그 앨범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이 된 적이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고르고 고르다 보면 '미리 정해진 어울림'밖에 만나지 못한다. 우리는 모르는 것을 알게 되기에 감동한다.

-쇼노 유지, 『아무도 없는 곳을 찾고 있어』(안은미 역, 정은문고, 2018) 100~101p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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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안아주기 - 소확혐, 작지만 확실히 나쁜 기억
최연호 지음 / 글항아리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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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클럽문학동네 3기 마지막 뭉클찜 도서로 이 책 <기억 안아주기>를 읽었다.

우리는 왜 나쁜 기억을 두려워하는지에 대해 풀어놓는 프롤로그와 기억, 회피, 개입, 소확혐, 관점, 오류, 망각, 치유라는 여덟 장에 걸쳐 나쁜 기억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나쁜 기억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가에 대해 풀어놓는 에필로그로 마무리되는 책이다.

2.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장은 제2장 회피에서 손실 기피에 대해 삼풍백화점을 언급한 것과 제5장 관점에서 한나 아렌트가 이야기한 악의 평범성을 언급한 것이었다. 이 두 이야기에 대해 대략 알고는 있었지만, 나쁜 기억에 관한 심리학의 관점에서 읽게 되는 것은 처음이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제2장, 회피. 손실 기피 현상.

지금은 나에게 손해가 주어지지 않았는데 앞으로 벌어질지 모르는 손실을 예상해 미리 걱정하고 여기에 집착하면서 합리적이지 못한 행동을 저지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의 결말이다. 손실을 미리 걱정한 나 자신의 어설픈 행동이 아무 일 없이 끝나는 경우도 많겠지만 누군가의 피해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누군가의 피해가 미미할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재산 피해는 물론 인명 사고에 이르기까지 한다.

(p.72)

이미 천장이 뒤틀리고 바닥이 가라앉는 모습을 확인한 상황에서도 붕괴 2시간 전 마지막 긴급대책회의에서 회장은 임원 대다수의 즉각 영업 중지 의견을 무시하고 영업과 병행하는 구조 보강을 지시했다고 한다. 인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이 한 사람의 손실 기피로 인해 휘발된 것이다.

제5장, 관점. 한나 아렌트가 놓친 아이히만의 '평범성'. 한나 아렌트는 예루살렘 재판에서의 아이히만을 지켜보고 '악의 평범성'에 대해 보고했다. 모든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고 평범하게 행하는 일이 악이 될 수 있다는 것. 나 역시 여기까지 생각하고, 무사유가 얼마나 큰 문제인지 인지하며 살아왔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아렌트가 놓친 것에 대해 덧붙인다.

아렌트가 놓친 것은 인간의 원초적 두려움이다. 히틀러 집단에 동조하지 않았다면 목숨을 내거는 것이 되었는데 소수는 그랬을 수 있지만 대다수는 입을 다물 수밖에 없었다. 두려움은 너무나 평범하게 모든 이가 가지고 있는 본능이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던 것이다. 쉰들러도 두려워했고 스필만도 두려워했으며 하물며 히틀러도 몹시 두려워했다. 아이히만도 두려워했을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다. 그가 무사유에 상투어만 쓰는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평범하기에 그는 더욱 두려움을 피하려고 본능적으로 움직인 것이다.

(p.199-200)

여기서도 손실 기피 현상을 찾아볼 수 있다.

나쁜 기억이 있다면 그리고 나쁜 기억에 취약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다시는 같은 경험을 하기 싫으므로 손실을 피하려는 두려움이 높아지고 결과에 대해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과정 중시자라 하더라도 두려움이 과정에 끼어드는 순간 결과라는 종착지에 가는 길에 변수가 되어버린다. 두려움 많은 아이히만은 이렇게 결과 중시자가 되어갔다.

(p.201)

이 부분만 옮겨와서 혹여 오해의 소지가 있을까 덧붙이자면,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다. 아이히만은 무사유한 인간이었기 때문에, 두려움을 피할 수 있는 결과를 위해 앞만 보고 달리는 것을 택했다. 나는 이 부분이 아이히만을 설명하기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이 저지르는 일에 대해서 사유하지 않았지만,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만큼은 분명하게 사유하고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손실 기피 현상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욕심에서 비롯되고, 타인의 희생으로 끝났다는 것이 뼈아팠다.

3. 뭉클찜 미션 활동 중에 4장 소확혐을 읽고 버리고 싶은 기억은 메모지에 써서 버리고 가자는 미션이 있어서 작지만 확실히 나쁜 기억을 떠올려보았다.

나는 어렸을 때 손톱을 물어 뜯는 버릇이 있었다. 안 좋은 버릇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쉽게 버리지 못한 버릇이었다. 그런데 이 버릇을 하루 아침에 버리게 됐다. 사연을 이야기 하자면 이렇다. 때는 중학교 1학년 수학 시간이었다. 나는 제일 뒷 줄에 앉아서 수업을 듣고 있었고, 그날도 어김 없이 손톱을 물어 뜯고 있었다. 내 버릇이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도 아니었고, 요란한 것도 아니어서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날 무슨 심경으로 그랬는지 몰라도 선생님은 수업 시간에 나를 타박했다. 언제까지 그렇게 더러운 손톱을 먹고 있을 거냐고 했다. 수학 시간 특유의 나른함이 달아나고 아이들의 시선은 뒷 줄에 앉아있던 내게 향했다. 나는 발 끝에서부터 올라오는 모욕감에 안절부절 못했다. 선생님이 던진 이야기가 팩트는 맞는데, 어째서 수업 시간에 이러는 것인지 내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었다. 선생님은 거기서 끝내지 않고, 내가 당시 머리에 꽂았던 큰 똑딱핀을 보고 바퀴벌레 같다고 했다. 아이들은 그 표현에 공감하며 웃었다. 나만 수업이 끝날 때까지 웃지 못하고 버텨야만 했다.

해바라기 오태식의 대사가 떠오른다. 꼭 그렇게까지 해야만 속이 후련했냐! 아니 손톱 물어 뜯는 게 보기 싫었으면 수업 끝나고 따로 불러서 훈계했음 될 일 아닌가? 거기다 바퀴벌레 이야기는 대체 뭐였을까? 내가 뭘 했다고 그렇게 마음에 안 들었을까? 학교에서 돌아와 엄마에게 이야기 하면서 펑펑 울었던 기억이 난다. 고1도 아니고 중1이었는데. 그게 뭐라고.

무슨 짓을 해도 버릴 수 없었던 버릇을 그날 학을 떼며 버렸다. 나쁜 버릇과 등가 교환하기에 그날의 지적은 뼈아팠다. 여전히 잊지 못하는 기억으로 남았으니까. 그날의 영향으로 나는 사람들에게 망신 당하는 것에 대한 공포가 생겼다. 왜냐하면 선생님이 그날 지적한 것은 나의 잘못이었기 때문이다. 훗날 돌아보니 잘못된 것은 그날 선생님이 나를 그렇게 지목하고 비난한 태도였는데 말이다.

그래서 나는 치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8장에 관심이 컸다. 이 책에서는 크게 믿음, 명상, 자각에 대해 나쁜 기억을 극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첫째, 믿음.

내가 옆으로 제쳐놓았더라도 내 안의 어딘가에 있을 '믿음'을 찾아서 가져와야 한다.

(p.298)

둘째, 명상.

몸이 평안함을 느끼면 전에는 압도당하기만 했던 나쁜 기억을 말로 표현할 수 있고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법도 배우게 된다.

(p.305)

셋째, 자각.

나쁜 기억의 두려움을 가진 나 자신이 느끼는 것이 말단 신체의 감각이건 통증이건 간에 실체를 자각하는 것이 우선이다. 나를 아프게 만드는 것이 나 자신이거나 혹은 어떤 대상이어도 나와 그 대상을 믿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두려운 대상이 두렵지 않음을 자각하는 과정이다.

(p.318)

책에서 제시한 긴 이야기를 생략하고 핵심만 가져오자니 다소 뜬구름 잡는 느낌이지만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 책의 제목을 다시 생각한다. 기억을 안는다는 일. 쉽지 않겠지만 우리는 이 과정에서 벗어나기도 하고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다. 나를 완성시키는 좋은 '나쁜 기억'도 있기 마련이니까.

4. 기억에 관해 언급된 작품들이 인상 깊어서 나중에 '기억'을 관람 포인트로 두고 다시 보려고 메모해둔 것을 덧붙인다.

영화 : 신비한 동물 사전, 인사이드 아웃, 비긴 어게인, 위플래쉬,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첫 키스만 50번째, 메멘토, 블레이드 러너 2049, 토탈 리콜, 이터널 선샤인, 라이온킹

애니메이션 : 톰과 제리

책 : 마르셀 프루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말콤 글래드웰 <그 개는 무엇을 봤나>

드라마 : CSI 라스베가스 시즌1 9회

강연 : 범죄과학수사 심리학자 스콧 프레이저의 2012년 5월 테드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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