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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시대에 얼마 남지 않은 "굿맨" 이라고 할지 "올드맨" 이라고 할지 잠깐 고민했다. 오베라는 남자는 좋은 남자다. 겉보기엔 까칠해 보여도 옳고 그름을 아는 남자다. 말로 하지 않고 몸으로 실천할 줄 아는 남자다. 그래서 굿맨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오베는 올드맨이라고 해야 더 맞는 표현일 것이다.
남자란? 남성상이란? 흔히 표현하는 남자는 이렇다. 남자라면 이렇게 해야한다. 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 그만큼 남성의 모습에 대한 인식이 정형화되어 그 모습을 한정짓는다. 오베라는 인물이 그렇다.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 이외의 것은 모두 그르다.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는 생각과 행동들은 모두 옳다. 요즘 시대는 많이 바뀌었다. 기준이 다양해지고 생각들이 천차만별인 세상. 남자라고 해서 이렇게 해야한다는 알고리즘이 많이 희미해진 세상. 그것이 현재다. 그런 사회속에 오베는 적응하지 못한다. 세상에 쓸만한 것들은 모두 없어졌다고 통탄해 한다.
그의 아내인 소냐가 죽고 나서 그 슬픔은 더욱 그의 삶을 물들인다.
오베라는 남자에게 아내인 소냐는 유일한 색깔이었다. 유연함이었다. 사회와 이어질 수 있는 연결고리였다. 그런 소냐가 죽은 세상은 더이상 오베에게 큰 의미가 없었다. 그는 하루하루 죽어갈 뿐이었다. 오베의 아버지는 굿맨이었다. 바르고 정직했다. 강직했고 침묵했다.
남자는 앞에 있는 남자 (흔히 아버지)의 등을 보며 자란다고 한다. 오베에겐 멋진 아버지가 있었다. 그래서 오베는 바르고 정직할 줄 안다. 하지만 아직 어른이 되지 못했을때 오베는 그 등을 볼 수 없게 되었다. 세상에 길을 가르쳐주던 안내자가 사라진 셈이다. 그런 오베는 사회에 당하고, 침묵할때 얻게 되는 손해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고 분노한다. 그래서 아버지와 닮아가려 했지만 아버지와는 조금 다른 어른으로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오베의 아버지가 오베의 곁을 그렇게 일찍 떠나지 않았다면 오베는 좀 더 아버지와 같은 굿맨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오베는 나름대로 세상을 살아가며 자신의 기준을 지켜간다. 아내인 소냐는 그런 오베 곁에서 퍽퍽한 닭가슴살의 머스타드 소스처럼 세상을 그럭저럭 살만한 곳으로 이뤄가고 있었다. 그 후 오베와 소냐가 새로이 잡은 터전엔 루네라는 그럭저럭 “남자다운“ 남자와 그의 아내 아니타가 있었다. 넷은 마을에 새로운 이웃이 생기고 새로운 건물들이 생기는 세월의 흐름을 그대로 맞이하고 있었다.
오베에겐 더 이상 이 세상에 있을 이유가 없다. 건너편 집에 엉뚱한 이웃이 이사오기 전까지...
프래드릭 배크만 저자의 작품. 오베라는 남자는 요즘 세대가 흔히 말하는 츤데레(겉은 퉁명스럽지만 속은 따뜻한)와 닮아있다. 그런 오베라는 캐릭터를 통해 피식 웃을 수도 있고, 슬쩍 눈물 맺힐 수도 있다. 이 시대에 오베같은 남자가 "좋다" 라는 것은 아니다. 분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결함이 있는 부분이 있고, 요즘 사회 분위기와 맞지 않는 괴팍함이 있다. 그럼에도 오베라는 남자는 사랑스럽다. 그 툴툴 됨이 싫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리고 읽은 후에도 이 책이 마음에 든다.
"남자는 행동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남자인 겁니다. 말이 아니라요." -오베-
"원칙을 걸고 싸울 준비가 된 사람들이 더 이상 세상에 없는 걸까?" -오베-
이 세상은 한 사람의 인생이 끝나기도 전에 그 사람이 구식이 되어버리는 곳이었다.
모든 남자들에게는 자기가 어떤 남자가 되고 싶은지를 선택할 때가 온다. 그런 이야기를 들은 적 없다면, 남자에 대해 모르는 것이다.
누군가 묻는다면, 그는 그녀를 만나기 전까지 자기는 결코 살아 있던 게 아니었다고 말했을 것이다. 그녀가 죽은 뒤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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