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 오션 3 - 죠죠의 기묘한 모험 Part 6 (66) 죠죠의 기묘한 모험 Part 6 스톤 오션 3
아라키 히로히코 지음, 김동욱 옮김 / 애니북스 / 201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압둘과 이기를 생각하면 등에 닭살이 돋는 건 어째서일까? 그건 목적이 일치한 첫 동료이기 때문이다.

 

어쩌다 파문이 아니라 마치 포켓몬같은 스탠드라는 기술까지 오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이 죠죠라는 작품에서 개연성을 따지는 건 소용없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파문을 몸에 지니고 있던 죠죠 가문과 디오에게 스탠드라는 기술이 생겼고, 그것이 2부 주인공인 죠셉의 딸을 압박하게 된다. 그래서 죠셉과 손주 죠타로는 디오를 죽이고 홀리를 살리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죠타로가 쓰는 스탠드는 스타 플래티나라고 불리는데, (마지막 순간 갑자기 먼치킨이 되기 전까진) 정교한 주먹질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일본의 신파극이 굉장히 단순한 슬픔을 극도로 과장하여 노래하듯이, 대중적인 희극 또한 많은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카우보이가 나오는 서부극에선 총을 쓰지만, 총에 아무래도 부담감이 있는지 동양은 단순하게 악인을 주먹으로 때려눕히는 것으로 희열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재미있는 건 여기에 판타지 경향이 섞여있는 경우엔, 악인이 아주 잔혹하게 인간을 난도질한다는 점이다. (애니에선 삭제된 장면이 많은데, 그게 유일한 단점이라 볼 수 있겠다.) 이는 고어물과 합쳐져 잔혹미와 함께 정의로운 사자의 울분을 한층 더 강화시켜 준다. 비정한 주인공과 암흑의 세계를 그려넣어 도대체 누가 정의의 편이고 누가 악인인지 모르도록 만드는 스토리가 한창 유행했던 시기다. 죠죠 시리즈 중 특히 3부는 이런 때 적군과 아군을 정확히 구분함으로써 일반 대중들에게 쾌감을 선사해주었다. 또한 선과 악의 대결은 옛날 신화에서 잘 드러나는 요소인지라, 해외의 신들을 끌어당겨 그 국가의 풍속과 함께 유머있게 소개시켜준다. 나는 이 점이 특히 탁월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특별한 문화를 좋아하는 중상류층들은 아주 유별나버린 하류층 문화도 잘 흡수하기 마련이다. 게다가 그들에게는 세계에 대한 작가의 방대한 잡학지식이 인상적이었을 거라 본다. 나는 이 애니를 보고 이전에 읽었던 수많은 세계일주 만화들을 떠올리게 되어 기분이 좋았다.

 장편물에서 톨킨같은 정통 판타지라던가 사극이 한창 유행할 때, 대놓고 서브컬쳐를 패러디하면서 B급을 자처하는 이 작품은 수많은 논란을 낳을 수밖에 없다. 심지어 선정적인 장면이 있던 말던 무작정 죠죠를 저속한 작품이라 여기면서 내용도 모르는 채 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들에겐 죠죠 3부부터 보기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는 1부는 스토리, 2부는 성우 덕분에 떴다고 보는데, 3부는 그 모든 게 다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루고 있으니 말이다. 2기 오프닝은 성우로 뮤지컬 분위기를 극대화해서 극도의 즐거움을 형성하고 있으니 꼭 듣길 바란다. 중심 주제가 우정과 희생 정신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먼치킨 주인공의 등장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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