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용히 미치고 있다 - 만화로 보는 한국현대인권사
이정익 지음 / 길찾기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좌익과 우익의 구별은 정부의 편에 서는가, 아닌가를 가르는 편의로 사용되었다.- p. 43

 

 

 

 

이 만화가는 두번째 작품으로 이 잡지에서 오이디푸스에 대한 철학만화를 연재한 적 있다.

현재에서는 어떤 만화를 연재한다는 소식이 없지만...

설마 요즘 사회가 뒤숭숭하니 절필을 한 건 아니었으면 ㅠㅠ

 

 이정익 만화가는 굉장히 가라앉은 느낌의 만화를 많이 쓰는 편이다. 고로 편하게 읽을 수 있고 밝은 분위기의 작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읽지 않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은 한국현대사의 불편한 진실 일색을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뒷부분으로 갈수록 (전두환 편이다.) 상당히 피비린내나는 고어스러운 그림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직접적으로 등장하고, 저자의 이야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마치 저자의 나약함을 부각하기라도 하는 듯이 사랑에서의 실연, 그리고 내부의 무서운 상상들에 대해 툭 까놓고 묘사하고 있다. 하긴 그 이전의 프롤로그에서는 돌아가신 외할머니를 거론하기도 했었지... 생각해보면 옆으로 많이 새나가는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이 만화의 흐름을 끊는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박정희의 광주 대단지 사건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마치 맨 마지막 광주 대학살 사건을 이야기하기 전에, 박정희가 얼마나 교활하고 냉혹하게 그런 일이 일어날 사전준비를 해놓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빈민 쓰레기'를 서울로부터 광주로 치워버린 이야기, 그리고 먹고 살 것이 없어 인육 소문이 돌 만큼 참혹하게 변해버린 인간의 군상, 인간적으로 말 한번 해 보려 하면 분뇨를 코와 입에 짓이겨버리는 이야기 등등.

 박정희가 정치를 잘했다 못했다를 떠나서, 그의 사람으로서 인격이 어느 정도였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만화책이 될 것이다. 물론 그림체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어떤 기법을 사용했는지 모르겠지만 빛의 각도를 다르게 하고 보면 색상이 달라지면서 분위기가 미묘하게 바뀐다.

 

김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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