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s Away - Blues Lawyer


어젯밤 늦게까지 프레이야 님의 책 [화영시경]에 

몰입돼서 읽고 있는데 전화기에서 알림이 계속 울렸다. 궁금한 걸 참지 못하고 확인을 해보니 1월 6일부터 시작되는 겨울학기 Gerontology 담당 교수님이 미리 학습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하는 거라며 syllabus부터 시작해서 막 뭔가를 올리는 거다.

그 교수님의 수업은 이번이 3번째인데 매번 과제 등을 밤에 올려서 사람 마음을 더 불안하게 하는데 이번에도 예외가 아니다. 불평이 하고 싶어서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친한 친구 그룹 톡 방에 "야, 이교수 또 시작이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더니 다들 줄줄이 교수님 흉을 본다.ㅎㅎ

그 교수는 작년에 우리를 가르치면서 박사 학위를 받은 터라 사실 우리에게는 힘든 수업이었다. 자신의 박사학위에 전념하느라 수업 진행에 일관성이 없을 뿐 아니라 syllabus에 올라온 사항이 맞는 것이 거의 없어서 수업 전날 자정이 다 되어 메일이 오고 그랬었다. 그러니 수업을 미리 준비하고 싶어도 불가능. 진도도 잘 빼지 못해서 시험을 온라인으로 본 적도 두 번이나 된다. 아무튼 내가 젤로 못마땅해하는 교수라서 겨우 6주이긴 하지만 이 겨울학기를 어떻게 버티나 고민이 되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그런데 좀 아까 syllabus 를 살펴보니 박사 학위를 받은 뒤라 그런지 뭔가 달라 보인다. 6주 동안 우리를 달달 볶을 예정인 것 같다.ㅠㅠ 그래도 아직 수업이 시작하려면 일주일 정도 남았으니 미리 낙담하지 말자. 


[화영시경]에는 밑줄 긋고 싶은 문장이 너무 많지만 계속 참고 있다. 너무 이쁜 책에 흠집을 내는 것 같아서. 

언제부터인지 기억이 나진 않지만, 나는 책을 읽을 때 밑줄을 그으면서 읽게 되었다. 교과서는 하이라이트를 쳐가면서 읽는데 아마도 그 이유는 늘 시간에 쫓기다보니 이 책을 언제 또 읽겠어? 뭐 그런 생각에서 밑줄을 긋고 하이라이트를 사용해 가면서 책을 읽게 되었지만, 그렇게 하면 한 번에 두 가지 행동을 하는 거라서 머릿속에 머무는 시간이 줄을 긋지 않고 읽는 것보다 좀 오래 가는 것 같은 느낌적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 책은 예뻐서 줄을 안 긋는 이유도 있고, 다시 읽고 싶어서 지금 안 긋고 있다. 두 번째 읽으면서 줄을 그으려고. 

내가 제자리에 머물기는커녕 앞이 깜깜한데 프레이야 님은 휘황 찬란한 빛을 들고 저만치 앞서가고 계신 것 같다. 글이 더 성숙해지고, 스마트하고, 깊어졌다. 멋지다. 프레이야 님의 4번째 책은 어떤 모습을 하고 나올지 벌써 기대가 된다. 2년마다 책을 내고 계시니 앞으로 2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걸까? 


내가 네이버 블로그에 가입을 한 이유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간호사들과 교류하기 위해서 였는데 내가 네이버에 가입하도록 자극을 주었던 분이 더이상 네이버의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고 인스타그람을 사용하겠다는 글을 예전에 올렸다. 그 이후로 나는 네이버에 글을,,, 1개 올렸다. lol 하지만 가끔 들어가서 다른 간호사들과 이웃들이 올린 글을 보고 온다. 풀타임으로 간호사 생활을 하면서 석사나 박사 과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가을학기가 끝나서 그런지 다들 자신들이 어떤 성적을 받았는지 올린다. 대부분 all A!!! 정말 한국 사람들은 대단한 것 같다. 다들 공부도 잘하고 부지런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려는 열망이 대단하다. 그런 사람들의 글을 읽으면 자극을 받게 된다. 문제는 자극을 받고 끝이라는 점. lol 하지만 뭣보다 자극을 받고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에너지가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변명처럼 들리기도 하는데 이제는 소홀했던 가족들과 잘 지내는 것이 내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해졌다고 할까? 해든이가 벌써 12살이 되었는데 3년 동안 아이와 거의 지내지를 못했다. 공부한답시고. 남편이 어떻게 아이에게 엄마가 늦은 나이에 공부하는지를 설명했는지 모르지만 내 책임을 유예하고 있다는 느낌.

어제 한국마트에 가서 내일 먹을 불고기 거리를 사면서 해든이가 좋아하는 설렁탕집에 들러서 남편과 해든이는 설렁탕을 먹고 나는 육개장을 먹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해든이를 좋아하는 여자아이에 대해서 물어보니 묵비권을 행사하겠단다. 학교에서 이미 소문이 나서 다른 친구들이 "너도 그 여자아이를 좋아하냐"는 질문을 계속 한다면서 대답하고 싶지 않단다. 그래도 알고 싶어서 계속 물어보니까 남편이 아들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라고 한마디.ㅎㅎㅎ 이제 해든이는 프라이버시를 지켜줘야 할 정도로 컸다. 그런데 그 아이의 엄마인 나는 해든이 학년의 엄마 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엄마란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학교에서 survey같은 걸 했는데 6학년 학생들 엄마 중 가장 나이가 어린 엄마는 30살이라고 하니 18살이나 17살에 엄마가 된 것이다. 두둥~ 41살에 엄마가 되어 53세인 나는 가장 나이가 많은 엄마. 늙은 걸 알면서도 "나 정말 너무 늙었네. 내가 공식적으로 가장 늙은 엄마라니"라고 했더니 가만히 우리의 대화를 듣고 있던 남편 왈, "그래도 너가 가장 젊어 보이는 엄마일 거야."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행히도 남편은 여전히 팔불출이다.


어쨌든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어디로 가야 할 길이 멀다고 하는 건지;;;), 너무 조급해하지 말자고 자꾸 주문을 건다. 눈앞의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 걸어가고 있을지도 모르니까. 


아! 어제 시어머니, 그리고 시어머니의 친구분 텔라 아주머니와 함께 새로 나온 Little Women을 봤다. 잘 만든 영화이다. 특히 나는 결말이 좋았다. 그리고 그동안 조의 남자친구를 뺏어간 것 같은 에이미를 많이 싫어했었는데(사실 에이미 때문에 이 영화 보는 것도 주저할 정도로;;;;), 이 영화를 보면서 이해가 되었다. 아니 내가 나이 먹어 이해가 된 것 같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북사랑 2019-12-29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단하세요.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리고 친구 신청하고 갑니다!

라로 2019-12-29 17:21   좋아요 0 | URL
앗! 감사합니다. 저도 친구 신청할게요.^^;;;;

moonnight 2019-12-30 0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지금 계신 곳은 아침이겠죠 식사중이시려나 생각해봅니다(스토킹 사과드려요^^;) 일단 최고 젊어보이는 엄마일 거라는 남편 분 의견에 먼저 동의부터 합니다 ㅎㅎ 우리(또 멋대로 우리;;) 해든이 벌써 프라이버시와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소년이 되었군요. 라로님도 놀라셨듯 제 조카아이들도 벌써 14세 10세가 되었어요. 말로는 절대 못 이긴 지 한참ㅎㅎ;;; 우리;; 해든이 마인크래프트랑 레고에 심취했던 얘길 읽으며 꺅 귀여워(죄송합니다-_-)했던 게 엊그젠데.. 하며 괜히 눈시울이 뜨거워집니다( 주책 사과드려요ㅠㅠ)

라로 2019-12-30 13:29   좋아요 0 | URL
시간을 계산해보니까 아마 아침 먹고 교회간 시간 같아요.^^ 달밤님 같은 스토커라면 영광이고 언제나 대환영입니다!!!^^ 늘 좋게 봐주시는 달밤님 덕분에 제가 알라딘에 매번 돌아오는 것 아시죠? 예전에 한번 고백했는데,,두번인가?^^;;;
정말 놀랐어요. 두 조카가 나이차이가 있는데도 레고를 가지고 잘 놀던 사진이 기억나요. 작은 조카는 이제 10살이군요!! 중학생인 조카가 어찌 그리 책을 잘 읽게 되었나요???? 고모가 늘 책읽는 모범을 보여서 그런 것이겠죠??? 아이들은 게임도 하나요???(아이가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속상한 엄마의 질문임 ㅠㅠ) 해든이는 여전리 마인크래프트와 레고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 성장이 좀 늦는듯?^^;;
저도 맘대로 우리(그러니까 이제는 진짜 서로 우리라고 해요!!ㅎㅎㅎ)는 취향도 비슷하지만 달밤님 아이들과 제 아들도 취향이 많이 비슷한 것 같아요. 만나면 셋이 잘 놀 것 같은데...!

moonnight 2019-12-30 0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길어서 다시 댓글 씁니다 세번째로 사과드려요ㅎㅎ;;; 라로님 제 글에 써 주신 댓글 쭉 읽으면서 많이 뭉클했어요ㅜㅜ그 지루한 글들에 재밌다 해 주시고 끝까지 읽어주시다니.. 저도 못 할 거에요@_@;;; 일단 질문 주신 <미드번역을 위한 공부법> 책이 어떠냐는 말씀엔,책은 괜찮지만 라로님은 안 읽으셔도 됩니다. 라고 제멋대로 답을 드립니다ㅎㅎ;

라로 2019-12-30 13:33   좋아요 0 | URL
댓글 더 많이 달고 싶었는데 놀라실까봐,,,^^;;; 지루하다니요! 달밤님의 솔직하고 꾸미지 않은 글들이 전 너무 좋은 걸요!! 그리고 길게 안 쓰시니까 완전 제 스타일 글이기도 해요! 모순이긴 한데 저는 길게 쓰면서 남의 글 긴 건 어지간해서 잘 안 읽게 되더라구요.^^;;; (너무 이기적이죠? 그런데 달밤님의 글은 짧아서 좋아하는 건 아니에요. 길어도 달밤님의 글은 다 읽을 거에요. 정말 제 스타일!!!^^) 언어라는 게 그런가봐요. 요즘은 한국어를 자꾸 까먹어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사람이 참 적응을 잘 하는 존재에요. ㅠㅠ 달밤님이 올리신 책들 다 읽어보고 싶어서 안달이 나더라구요. ㅎㅎㅎㅎㅎㅎㅎ 하지만 현실을 직시해야 하니까. 대리만족도 그리 나쁘지 않기도 하고요. ^^;;;;;;

moonnight 2019-12-30 0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토커답게 세번째 댓글 씁니다;;; 라로님 댓글 읽기 전에 제가 새해 결심 한답시고 썼던 일기의 일부분을 살짝 공개하자면;;

알라딘엔 본받고 싶은 분들이 너무 많다. 특히 라로님. 나도 더 읽고, 더 공부하자. 뭐든 열심을 기울이자. 나는 너무 게으르다ㅠㅠ

랍니다. 제 롤모델 라로님♡ 존경합니다. 저도 더 노력하겠습니당^^

그나저나, 새로 나온 작은 아씨들, 저도 기대하고 있긴 한데, 에이미를 이해하게 되나요? 이해하기 싫은데(또 죄송합니다-_-;)

작은 아씨들은 키다리 아저씨와 양대산맥^^으로 제 어린시절을 지켜주었던 책이라 느껴져요.
나이들어서 시험공부하려니 힘들다 투덜투덜했는데 라로님 보며 반성을 제가 많이 한답니다. 라로님 방학 덕분에 대화 나눌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뜬금없이 새해인사 드립니다. 해피 뉴 이어^^

라로 2019-12-30 13:46   좋아요 0 | URL
달밤님의 글을 읽으니 뭉클 정도가 아니라,,,저 정말 눈물이 나오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무 감동스러워서. 첫 댓글에도 썼지만,,, 알라딘에 문을 닫고 그런 적이 제가 좀 많았잖아요. (부끄러운 과거;;;;) 그때마다 달밤님이 제게 얼마나 다정하게 해주셨는지 모르실 거에요. 달밤님에겐 그게 달밤님 본연의 친절한 모습이니까....제가 두번 이상 달밤님께 그런 고백한 거 진심이었어요. 달밤님 덕분에 다시 알라딘 돌아온다, 라거나, 달밤님이 알라딘에 있어서 나도 계속 한다거나 그런 말들요...^^;;;; 저에게 얼마나 큰 의지가 되고 위안이 되시는지 모르실 거에요.^^;;;;;
저같이 빈깡통인 사람이 자랑할 거 하나 생기면 유난을 떠는데도 고깝게 안 보시고 곱게 봐주시는 달밤님의 마음씨 저도 닮고 싶어요. 저.....도 달밤님 많이 존경합니다. 겸손하고 속이 꽉차신 분이라 잘나도 떠벌리지 않으시니 저와 너무 대조가 되어서 더 그렇겠지요.^^;;;; 저도 더 노력하겠습니다!!!^^

에이미는 정말 제가 싫어하는 캐랙터 중에 한명(전반적인 소설을 읽으면서..)이었는데 이 영화를 통해서 많이 극복하고(미워하는 감정을) 용서(할 주제는 아니지만;;;)까지 하게 되더군요. 조를 사랑하니까? 그게 되는 건지,,,어쨌든 에이미도 조가 사랑하는 동생이고,,,남녀관계에 대해서 나이가 들어 그런가 좀 너그러워진 감이 없지않아 있는 것도 같고,,,,그렇다고 에이미를 좋아하게 되거나 그런 건 아니구요. 에이미 지금 생각해도 괘씸한 면이 없지 않아 있어요. 그런 사람 있잖아요. 욕심많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부족한데 어떻게 운이 좋아서 어렵거나 힘든 상황은 곧잘 벗어나고,,,뭐 제 실력으로 표현은 어렵지만....뭔지 아시죠? 아님 요즘 그런 유형의 사람들을 여기서 많이 봐서 그런것도 같고,,,(예를 들면 제 막내 시누이라는 건 비밀;;;ㅎㅎㅎㅎㅎㅎㅎㅎ). 달밤님도 이 영화 보시고 알려주세요. 저는 결말이 특히 좋았어요. 오프닝에 사용된 인용구도 괜히 좋구요.ㅎㅎㅎㅎㅎㅎㅎ조카들은 남자아이들이라 같이 안 보고 싶겠어요. 이왕이면 혼자 보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보면 영화 끝나고 어쩌고 저쩌고 할 수 있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

라로 2019-12-30 13:46   좋아요 0 | URL
아이고, 저야말로 댓글이 아니라 페이퍼를 썼네요.ㅠㅠ 늙으면 이렇게 할 말이 많아져요....^^;;;;죄송해요.^^;;;;

psyche 2019-12-31 0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막내가 2학년때던가 보니 제가 반에서 두번째로 나이가 많더라고요. 해든이는 더 어리니 라로님이 제일 왕언니이신 건 당연할 듯 하지만 제일 어려보이는 것도 사실!일듯합니다. ㅎㅎ

라로님은 지금 앞이 깜깜하다고 하셨지만 노노 라로님께서도 벌써 저 앞에 계신걸요. 아 나도 이거 하고 싶다, 저거 하고 싶다 하면서도 막상 자신이 없어서 주저하다가 시간만 다 지나가는데 라로님께서는 이제 거의 끝이 보이잖아요. 그냥 끝만 보이는 게 아니고 아주 훌륭히 공부를 해내고 계시고요. 많은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고 계시답니다. 진심으로요!

리틀 우먼 빨리 봐야하는데... 주말만 되면 겨울잠 수준으로 잠을 자는 바람에 계속 못 보고 있네요. 이제 체력이 너무 떨어졌다는 게 막 느껴져요. ㅠㅠ

라로 2020-01-03 13:24   좋아요 0 | URL
저는 이 댓글을 놓쳤네요.^^;;;
우리가 블랑카님하고 만난 것도 이년 전인가? 삼년? 벌써 가물가물,,,암튼 그때랑 지금은 또 달라서요. 완전 팍팍팍 파김치가 되었어요.ㅠㅠ
리틀 우먼 보셨어요???? 아직 상영중이겠죠? 연말에 올라왔으니까? 따님들 떠나기 전에 보러 가세요~~~.^^ 잠은 저도 방학했다고 잠만 자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