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치 체포록>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한시치 체포록 - 에도의 명탐정 한시치의 기이한 사건기록부
오카모토 기도 지음, 추지나 옮김 / 책세상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 것이, 나는 스릴러물이나 탐정물을 매우 좋아하면서도, 그 장르가 영화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는 그런 재미를 별로 느끼지 못했던 것은 그보다 좋아하는 다른 책들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알 수 없는 어떤 사건이 벌어지고 그 사건을 풀어가는 이야기만큼 재미난 게 또 있을까. 게다가 범죄라는 것은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를 파헤쳐 가는 인간의 야수적인 면을 발견하게 하는 심리물 아니던가.  

기회가 되어 오랜만에 탐정물인 한시치 체포록을 읽게 된 것에 감사한다. 이 책은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탐정물인데, 대부분이 옛날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귀신의 장난, 혹은 운명의 저주 따위를 믿고 있던 시대에 일어났던 일들이 모두 다 사실은 사람들의 욕심에 의한 범죄였다는 것을 밝혀내는 데에 그 매력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동서양의 모든 괴담에도 그런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학이 발달하지 않고 사람들이 미신을 신봉하던 시절엔 영악한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기 더 쉬웠을 것이고 혹세무민하기 쉬웠을 것이다. 그 때 당시 활약했던 한시치를 비롯한 이들의 범죄를 밝혀내는 과정들이 매우 매력적이다. 놀라운 것은 이 이야기가 모두 가상으로 지어낸 이야기라는 것이었는데, 에도시대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당시의 느낌을 고스란히 전해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독자의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시켜주는 배경의 묘사, 당시 사람들의 민심을 읽어 낼 수 있다.  

만나기 힘든 이야기를 만나게 되어 반가웠고, 꽤 두꺼운 분량이지만 상당히 빠른 시간에 읽을 수 있었다. 그만큼 재미의 측면에서는 어디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만한 책이 아닌가 싶다.  

셜록홈즈류의 탐정물, 혹은 스릴러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새로운 분위기의 에도시대의 한시치 체포록에도 충분히 호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010. 3. 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