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김훈의 현의 노래를 읽고 잠이 든 후,

눈을 떠서는 김 훈의 강산무진을 읽었다.

 

그가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뭐라고 답했는지 나는 알 수 없지만,

그가 어느 쪽인지는 나도 대충 알겠지만, 그건 그거고, 나는 그 사람의 팔뚝을 움직여서 쓴, 어깨를 움직여서 쓴 문장이 고귀할 뿐이다.

김훈을 읽으면 김훈을 닮고 싶고, 신경숙을 읽으면 신경숙을 닮고 싶다.

 

아무도 닮고 싶지 않을 때, 그 날이 바로 때가 아닐까 한다.

 

강산무진도를 보러 가야겠다.

중앙박물관에 있는지, 어디에 숨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그림과 음악을 조금 더 조용히 듣고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한 문장을 읽고 또 읽고 또 읽는 연습도, 많이 필요하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한다.

처음부터, 나는 아무 것도 모르는 무지한 인간으로 돌아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인문주의자 2009-08-15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치 같은 방입니더. 문학에 대한 막연한 경외감이 권력가들의 취미에 부합하는 것 같습니더. 구질구질한 게 인생이라면 구질구질한 게 작가일텐데. 그런 경외감은 어디에서 생산시킨 아우라입니꺼.
제공된 모든 인프라가 요구하는 방식은 무엇이겠습니꺼. 알라딘의 공간에 제공된 이런 글쓰기의 방이 세상을 여는 동시에, 닫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 의미심장합니더. 두서 없지만 작은 느낌이니께. 나의 욕구불만이 이런 허투로 된 글이 나왔습니더.

연꽃언덕 2009-08-25 05:27   좋아요 0 | URL
아하하하 ;; ㅎ 재미있게 읽은 댓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