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의 몸값 1>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올림픽의 몸값 1 오늘의 일본문학 8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를 쓰자 하니 어딘가 찝찝하다. 아직 2권을 읽지 못한 상태에서 1권의 리뷰를 쓴다는 게 화장실에서 뒤처리를 안 하고 나온 것 같다. 게다가, 2권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 이렇게 고통스러울 줄 몰랐다. 이 말은, 그만큼 이 소설이 재미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올림픽의 몸값이라는 제목을 보고 나는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의 이야기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으나, 이번에도 역시 내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공중그네로 한국에서 히트를 기록한 오쿠다 히데오의 신작소설 올림픽의 몸값은 1964년 도쿄 올림픽을 그 배경으로 한다. 일본이 2차 대전에서 패한 이후 일본은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어냈다. 잿더미 위에서 시작한 일본의 경제성장, 그리고 20년도 채 되지 않아 일본은 올림픽이라는 과업을 달성한다. 당시의 탄탄한 배경으로 알 수 없는 테러들이 도쿄에서 벌어지고 수사팀은 그 사건들을 무마하려고 노력하지만 테러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이제 곧 언론에 노출될 일만이 남았다. 올림픽을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사라져 가는지, 그로 인해 시작되었던 일본의 양극화 현상까지 이 소설은 재미와 작품성, 그리고 사회성까지 골고루 갖춘 역작, 내 맘에 딱 드는 소설이다.  

소설은 플롯구성이 잘 되어 있어 흡입력이 배가 되었는데, 첫번째 테러가 일어난 시점에서 시작해 다시 과거로 거슬러 갔다가 다시 현재로 돌아와 그리고 이야기가 점진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아 – 아무래도 2권을 다 읽지 않고 글을 쓰려니 너무 어렵다.  


1권은 테러의 시작과 올림픽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무고한 사람들, 그리고 빈부의 문제를 건드리면서 전개되어 범인에 대한 심증은 있으나 물증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단계까지 이루어진다. 2권을 읽지 않을래야 읽지 않을 수 없는 대단한 편집이라 하겠다. 아무튼 남은 이야기는 2권을 다 읽고 하고 싶다. 책을 절반만 읽고 리뷰를 쓴다니 역시 맘에 들지 않는 일이다. 아 – 빨리 2권으로 풍덩 뛰어들고 싶어진다. 
 

2010. 2.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