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홍주의보>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분홍주의보
엠마 마젠타 글.그림, 김경주 옮김 / 써네스트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사랑이 다가오던 순간을 기억하느냐고 누가 나에게 묻는다면, 너무 아련해서 기억조차 희미하다고 답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러나 가끔은 그 순간들이 애틋하게 느껴져 다시 한 번 내 인생에 그런 일은 찾아오지도 않을 것이고 찾아와서도 안되지만, 다시 한 번 감정들을 꺼내볼 수 있다면, 그걸로 족하겠다고 생각하곤 한다. 그 때 썼던 일기장들을 다시 꺼내 보면서 매만져 볼 수 있다면, 하다가도 아- 그 일기장들은 남편이 볼까봐 몰래 숨겨두느라 친정에 남겨두고 왔지 하며 혼자 큭큭 대고 웃곤 하는 것이다.  

서른 중반을 넘긴 아줌마에게 분홍주의보란 오래된 일기장을 다시 꺼내보는 느낌이었다. 사랑이 다가오는 것은 그렇게도 설레이고 불안하고 견딜 수 없는 것들이었는데, 책을 읽고 넘기면서 나는 오래된 노래를 다시 듣는 것만 같았다. 그 때 그가 녹음해 주었던 음악테이프를 다시 꺼내 듣는 느낌. 사실 얼마 전 길을 지나다 그가 녹음해 주었던 테잎 속에 있던 노래가 흘러나오는 것을 듣고 걸음을 멈췄었다. 나는 20여년 전으로 돌아가 아주 잠깐 동안 가슴이 설레였다. 그 사람은 어디서 무얼하고 있을까. 결혼이라는 걸 하고 한 사람의 아내로 살겠다고 법적으로 도장을 찍고 난 다음에 설레이는 감정은 위험한 감정이 될 것이니 아예 마음속에 다시는 똬리를 틀지 못하도록 못 박아 놓은 상태. 20대의 치열했던 순간마다 다가왔던 그 사랑들에 대해서 나는 회의적이다. 나는 그들을 정말 사랑했던가.   


분홍주의보는 20대의 사랑이 아닌 좀 더 순수했던 10대의 사랑을 노래한다. 기억하는가. 그 사람의 모습을 본 것 하나 만으로 하루가 충만해 지던 그 시절의 사랑을, 그 사람의 목소리 한 번 들은 것으로 하루 종일 머릿속에 종이 울리던 그 순간 말이다. 이제는 그런 순간이 다시 오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아이들이 커 나가면서 내가 겪었던 사랑의 설레임으로 열병을 앓는 것을 지켜봐야 할 나이가 되었지만, 분홍주의보는 좋은 책이었다. 아줌마라면, 혹은 아저씨라면. 이제 마지막 사랑의 열차에 오른 사람이라면 아무도 없는 곳에서 혼자 붉어지는 얼굴을 애써 감추어 가며 조심스럽게 책장을 넘겨볼 수 있는, 그런 책이다. 
  

2010. 2. 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