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학의 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자학의 시 1 세미콜론 코믹스
고다 요시이에 지음, 송치민 옮김 / 세미콜론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어떤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는 그보다 더 큰 위기나 위험을 상상한다고. 그리하여 바로 눈 앞에 닥친 위험과 위기를 모면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고. 예를 들어, 심리적 고통을 견디기 위하여 자해를 하는 정신적인 질환등이 그런 것일게다. 끔찍한 일이 벌어졌을 때 나에게 여기에 교통사고까지 겹친다면 하는 상상을 한 적이 있었다. 그런 심리적인 활동은 현재의 위기에 처한 나의 위태로운 심리상태를 견디게 해주는 힘이 되기도 한다는 걸 깨달았었다.  


 일본 만화를 책으로 만난 것은 처음이다.
책의 초반부엔 내가 가장 경멸해 마지 않는 “밥상뒤엎기”를 일삼는 남자 주인공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감내하는 여자 주인공 때문에 기분이 더러웠다. 밥상을 뒤집어 엎는 것만큼 파렴치한 행위있을까. 천지만물과 그 음식을 만든 인간 모두를 멸시하는 행동. 그런 남자와 아무 말 없이 살아가는 여자라니. 뭐 이런 변태적인 이야기속에 내가 빠져들어야 하는 가에 대해서 회의적인 생각마저 들었다.  


2권의 띠지에 적혀 있는 마지막까지 읽어야 하는 감동- 이라는 카피를 조금 믿어 보기로 했다. 그 카피가 없었다면 나는 불쾌감에 이 책을 던져 버렸을 지도 모른다. 책은 1권보다 2권이 더 진미였다. 현실의 그들은 남자는 무직에 걸핏하면 밥상이나 엎어버리고 여자의 돈이나 갈취하여 파친코에 다니고 경마에 올인하며 술이나 퍼 먹는 세상에서 쓰레기 같은 짓은 혼자 도맡아 하는 인간이고, 여자는 그런 남자를 그래도 사랑한다는 이유로 혼자 일하고 살림하고 남편의 시중까지 드는, - 게다가 그들은 아직 혼인신고도 하지 않았다 – 자학적인 자세로 살고 있다. 이거야 말로 자해 그 자체 아닌가 말이다. 자기 자신을 파탄으로 몰아넣지 못하여 안달난 인생들의 이야기로 보였다. 그러나 작가는 현재의 그들의 생활속에 그들의 과거를 조금씩 삽입하기 시작한다. 왜 그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며 살아가는지, 그리고 그들이 왜 그런 현실에도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는지, 그들을 견디게 하는 힘이 무엇인지, 그들의 과거를 투영시키며 독자에게 이해시킨다.  


그런 삶들이 있다. 나의 삶도 남에게 그렇게 비춰졌을 지 모른다. 도무지 이해가 안가. 왜 저러고 사는건데? 하는 인생. 그런 모든 인생은 그들의 삶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보았을 때 충분히 이해가 가는 일들이 발생한다. 모든 인간에겐 연민과 동정의 마음이 남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의 현실만을 보았을 때 이해할 수 없는 인생에게도 이유와 사연이 있고 그 안에 삶의 시가 녹아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뒤 다시 한 번 책을 쓸어보며 제목을 참 잘 지었다고 생각했다. 모든 인간은 조금씩 자학하고 자해하며 살지 않는가. 그게 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나도 누군가에겐 이해 받기 어려운 인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그들을 이해했듯이, 더 많은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오늘도 나는 길거리에 마주치는 무수한 사람들의 각자의 사연을 상상한다. 모든 이들에겐 어쩔 수 없는 일들이 닥치기 마련이다.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