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지금 화 몹시 나 있어

 

 

1

 

가끔 야한 꿈을 꾸는데, 좋다. 자는 것도 좋은데 꿈까지 그래주면 그저 땡큐지. 스노클링하다가 전복 줍는 기분이 된다.

 

 

 

2

 

그렇지만 어쩐지 꿈에서는 역사가 완결되는 일이 잘 없다. , 지금 내가 63빌딩을 짓고 있구나, 보아하니 여기는 45층이구나, 50층이구나, 55층이로구나, 신난다. 가자, 60……아슈발꿈. 최선을 다했습니다만…….

 

 

 

3

 

이런 꿈을 꾸고 나면 대체 왜 이런 꿈을 꾸었나 곰곰 생각해보게 되는 듯. 그러나 나는 다르다. 나는 이유 따윈 생각하지 않지. 생각해봤자 득될 건 하나도 없고, 까딱하면 스스로의 밑바닥을 목도하고 비참해질 위험도 있다. 그런 건 필요없다. 나는 그저 왜 하필 그 장면에서 눈을 떴는가를 곰곰 생각해볼 뿐이다…….

 

 

 

4

 

그러니까, 분명히 내가 왼손으로 쓸어내리던 것이 내 허리에 감겨 있던 그 사람의 오른쪽 허벅지였거든, 그래서 내가…… --- 자체 검열 --- ……되고 말았으니 그쪽 입장에서는 웃음이 터질밖에. 근데 또 그 웃음소리가 섹시한 거라, 돌연 나는…… --- syo는 방송심의규정을 준수합니다 --- ……잡았지. 그러자 손 틈새로…… --- 메롱 --- ……는 찰나에 눈을 뜨게 된 것입니다!

 

그랬으니 모닝커피를 마시는 내 표정이 좋았겠냐고.

 

 

 

5

 

꿈에서 이거 정말 꿈 같아라는 대사를 치고 그 즉시 깨어본 적이 있다. 그런 말은 하는 게 아니었다.

 

그 이후로 나는 현실에서도 그런 말을 하지 않는다. 좀 꿈 같다 싶으면 이런 말을 할 생각이다. “, 이거 정말 현실 같다.”

 

 

 

 

--- 읽은 ---



114. 스토너

존 윌리엄스 지음 /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케이코리아 / 2015

 

스토너의 삶이 조용하고 담담한 국면에서는 소설의 문장도 조용하고 담담하다. 그가 격정의 터널을 통과할 때, 문장도 뜨겁고 거세어진다. 그런 일체감이 아름답다. 이야기가 아름답거나 문장이 아름다울 수 있다. 그러나 그 두 가지가 뭉쳐져 한 권의 책으로 아름다워지는 데는 또 다른 뭔가가 필요하다. 스토너가 스토너의 삶을 사는 동안, 작가 역시 그 삶을 함께 살았겠다- 그런 추측 속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 같은 것.

 

 

 

115. 일도 사랑도 일단 한잔 마시고

권용득 지음 / 드렁큰에디터 / 2020

 

요즘 연락하고 지내는 사람들은 술을 참 좋아한다. 이렇게 써 놓고 보니,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에 술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남자놈들이야 술 잘 못 먹으면 등신 취급 받는 10~20대를 지나쳐 왔으므로 자기최면으로라도 기어이 술 좋아하는 인간이 되었을 것이고, 여자들은 여자가 술 안 즐길 거라는 편견과 싸우는 일을 일생의 업으로 삼은 사람들처럼 마셔댄다. 막 남자보다 술- 을 외친다(그러나 남자들은 절대 여자보다 술-을 외치지 않는다). 나는 지금껏 저는 술을 싫어해요. 술도 싫고 술자리 분위기도 싫어해요.” 라고 말하는 사람을 딱 1명 만나봤다. 그게 나다. syo.

 

뭔가를 저렇게 즐긴다는 것, 기쁜 마음으로 매일 꾸준히 해나간다는 일이 있다는 건 그게 술이건 뭐건 대단한 일이고, syo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사랑 >>>>> > 술 아닙니까…….

 

제목을 대충 읽으면 오해한다. 일이나 사랑보다 일단 술이라는 것은, 술을 위해 일과 사랑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일과 사랑을 술로 버무린다는 뜻에 가까웠다. 특히 사랑을. 사랑하는 김혼비 선생님의 대작 <아무튼, >에서도 그렇고, 김민철 선생님의 <모든 요일의 여행>에서도 그랬지만, 진짜 술을 사랑하는 사람은 진짜 술을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 술과 술로 점철된 사랑을 술술 이루어나간다. 그 지점은 아무래도 내가 도달할 수 없겠다. 부럽기도 하고 안 부럽기도 하고 하여튼 희한한 감정이다.

 

술 싫어하는 사람 구해요…….

 

 

 


116. 니체에게 길을 묻다

알란 페르시 지음 / 이용철 옮김 / 21세기북스 / 2013

 

니체 책이 제일 많다. 마르크스도 프로이트도 꽤 있지만, 아무래도 니체는 이길 수가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마르크스나 프로이트로는 힐링스러운 책을 만들기가 영 어렵가 때문이다. 힐링은커녕 읽을수록 이래저래 뭔가 참담해지는 기분만 든다. , 이놈의 세계는 왜 이렇게 신산하며, 나의 내면은 또 왜 이렇게 산만한가. 반면 니체는 그런 방식으로 소모하기 썩 괜찮다. 니체의 말, 니체와 함께 어디 놀러 가기, 니체한테 듣는 인생 매뉴얼, 이런 걸 제작하기 수월하도록, 니체 당신이 그렇게 철학을 했다. 그래서 니체의 아포리즘을 가지고 만든 책의 옥석을 가리기는 너무 어렵다…….

 


 

 

117. 일 잘하는 사람은 철학적으로 생각한다

오가와 히토시 지음 / 조은아 옮김 / 팬덤북스 / 2020

 

클라우드라는 게 있다. 이러이러하다. 그런데 철학자 들뢰즈가 제창한 용어 가운데 리좀이라는 게 있다. 그게 참 클라우드랑 닮았다. 그러니까 당신은 클라우드를 이용해야 하고, 사고방식도 클라우드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은 상위 1%가 될 수 있다!

 

시종일관 이런 식이다. 각 분야에 해당하는 낱개정보는 간단한 검색으로도 얻을 수 있는 수준이라서 버무리기라도 잘해야 하는데, 이건 뭐 조합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그냥 배치’, ‘옆에 둠수준이다. 칸트와 3D프린터의 배치는 그냥 어거지고 ‘3D프린터적 사고’=‘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실제로 만들면 얼마나 기쁠지 상상해보는 것이라는 도식은 혀를 차게 만드는데, 그 결과 태어난 칸트적 사고 -> ‘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실제로 만들면~’ 라는 괴물은 어떻게든 책을 내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 이외에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는다.

 

 

 

 

--- 읽는 ---

꼭 같이 사는 것처럼 / 임현정

설민석의 삼국지 2 / 설민석

달라이 라마 반야심경 / 텐진 갸초

새로운 공부가 온다 / 안상헌

우리에게는 헌법이 있다 / 이효원

인생을 바꾸는 결혼 수업 / 남인숙

살아남은 자들이 경험하는 방식 / 김솔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5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유행열반인 2020-08-29 0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는 맥주랑 사과주랑 합쳐서 오백밀리 먹고 얼굴 새빨개져서 꿈없이 지금껏 푹 잤어요. 그거 말고는 술이 장점이 없네요. 오늘의 꿈은 완결편(?)이길 기원합니다. 그런데 꿈 자체가 원래 되게 파편적 아닌가요...완결편 꾸고도 일어나면 부분부분 까 먹고...

syo 2020-08-29 10:20   좋아요 1 | URL
그렇지만 완결이 났다면 완결이 났다는 사실만큼은 까먹지 않을 겁니다....
야한 꿈이라는 게 그런 장점이 있잖아요.
자주 꾸는 편은 또 아니라서 다음 차례는 언제 올지 모르겠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감은빛 2020-08-29 0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야한 꿈보다 악몽을 자주 꾸는 편인데, ,루시드 드림이라고 부르는 그 자각몽도 자주 꾸는 것 같아요. 악몽을 꾸는 중에 흐름 상 이거 꿈인 것 같아 라고 느끼는 경우가 잦은 듯해요.

야한 꿈을 꾸신 쇼님이 부러워 제 경우를 애써 기억해보니 어떤 장면이나 행위는 기억나지 않지만, 서로 사랑하는 느낌을 느낀다거나, 사랑인가 싶은 묘한 감정을 깨달을 때가 오히려 기분이 짜릿해지는 야한 꿈(제 기준으로)이 아닌가 싶어요.

담에 쇼님께 야한 꿈 잘 꾸는 비결을 전수받아야겠어요. ㅎㅎ

syo 2020-08-29 10:23   좋아요 0 | URL
꿈이다 보니 더 충만해지는 뭔가가 있잖아요. 야한 꿈이 야한 일의 대체재가 될 수 없듯이, 야한 꿈 역시 다른 것으로 대체되지 않는 그만의 즐거움이 있어서, 깨고나면 사라질 허망한 이미지인데도 즐겁습니다.

blanca 2020-08-29 10: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토너, 놀랍죠. 그냥 살아 있는 한 사람의 이야기 같아요. 사랑 이야기도 너무 좋고. 와, 그런데 syo님은 병렬 독서네요. 여러 책을 한꺼번에 읽으시는 건가요?

syo 2020-09-04 07:31   좋아요 0 | URL
네. 쭈욱 깔아놓고 뒤적뒤적 읽고 있습니다. 근데 요즘 이렇게 읽으면 안되겠다 싶어졌어요....

페크pek0501 2020-08-29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제일 좋아하는 꿈은 맑은 강에서 혼자 수영을 하는 거요. 물이 적당히 차가워 시원하게 물 속에서 노는 겁니다.
실제로 그런 꿈을 꾸었는데 꿈에서 무지 행복해서 마구 웃었다는...
그 이후로 안 꿔지네요. ㅋ

syo 2020-09-04 07:33   좋아요 0 | URL
꿈이 소박(?)하시네요.
보통은 꿈이라면 거의 불가능한 일을 꼽잖아요. 하늘을 난달지, 세계정복을 한달지...

수영하는 꿈, 자주 꾸시길^-^
저도 제가 좋아하는 꿈 자주 꾸시길....

추풍오장원 2020-08-29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설민석의 삼국지는 읽을만 한지 궁금하네요...^^

syo 2020-09-04 07:33   좋아요 1 | URL
그닥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추풍오장원님의 프로필 사진으로 미루어 보건대, 저 책 필요 없으실 듯 ㅎㅎㅎㅎ

공쟝쟝 2020-09-01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좋아요 눌럿던 것 같은데... ㅎㅎㅎ 사람들 자기꿈 댓글 주르륵 단거 귀여버요..!

syo 2020-09-04 07:34   좋아요 0 | URL
근데 왜 쟝쟝님은 안 달았어??

공쟝쟝 2020-09-04 09:29   좋아요 1 | URL
꿈에 강동원이 로또 번호를 알려주려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