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l

 

 

1

 

노을이 붉게 타는 하늘을 거울처럼 비추는 어느 소금 바다에 꼭 가 보고 싶었다. 거기가 어딘지도, 언제나 가 볼 수 있을지도 정확히 모르면서. 바탕화면에 사진을 깔아놓고 넋이라도 있고 없고 마냥 바라보는 것조차 막연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그 막연함은 막연하여 말로는 전달되지 않는 마음이었고, 마음을 전달하지 못 하는 말은 힘이 없었고, 힘없는 말은 스스로 여위고 고갈되는 것이 수순이었다.

 

붉게 녹은 구름이 쇳물처럼 염전 위로 뚝뚝 떨어질 것만 같다. 소금이 제 소금기를 감당할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이 염전을 매만지겠다.

 


세상은 이제 영원히 조용하고 텅 빈 것이다

앞으로는 이 고독을 견뎌야 한다

 

그렇게 생각하면

조금은 마음이 편해진다

 

긴 터널을 지나 낡은 유원지를 빠져나오면

사람들이 많았다

 

너무 많았다

황인찬부곡」 부분

 

 

2

 

조금 고단하긴 해도 티가 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세상 사람들이 syo의 다크서클을 지적한다. 녹즙 이모가 syo 주임님 오늘따라 굉장히 지쳐 보이네, 화이팅! 이랬다. 아침 910분이었는데! 나 겁나 쌩쌩했는데! 지지난 주였나, 다른 구에서 일하는 동기들이 저녁에 회사 근처로 찾아왔는데 딱 보자마자 그랬다. , 영혼은 어디 가고 다크만 있어요?

 

이런 말들을 듣노라면, 그렇다면 힘껏 다크해져버려야지 하는 다크한 마음이 생긴다.

 

처음 밝히는 건데, 사실 이건 다크서클이 아니라 몽고반점입니다. 타고난 거라구요. 어릴 적 찍은 사진을 보면 장난기 가득 반짝거리는 눈빛으로 렌즈를 마주보는 동글동글하고 총명하게 생긴 애기가 들어있는데, 걔 눈 밑에도 짙은 어둠이 자리잡고 있다. 엄마도 다크, 아빠도 다크, 동생도 다크. 다크한 우리 가족 다크 패밀리 다크 서클. 젊었을 때는 나중에 돈 벌면 온갖 수단을 동원해 이 불량서클을 완전히 해체해버리겠노라 다짐했지만, 막상 손에 한줌도 안되는 월급을 쥐고 나니 돈도 아깝고, face body에 하자가 다크 딱 하나인 것도 아닌 마당에 굳이- 싶기도 하고, 무엇보다 다크서클 제거를 위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하는 노동이 다크서클이 진하게 만드는 이 미친 다크영구기관 메커니즘 때문에 허탈해지는 것이다.

 

하여간 다크는 별로다. 초콜릿도 다크 말고 밀크만 먹는다.

 

 

 

3

 

온 세상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다니다 보니 생긴 문제 가운데, 전혀 예상하지 못했으나 뜻밖에 심각한 것이 있다. 다들 한층 더 예쁘고 잘 생겨 보인다는 것. 그리고 나는 당신에게 어떠한 종류의 위해든 가할 의사가 전혀 없습니다- 하는 표정을 짓는 일은 눈만 가지고는 불가능하다는 것. 두 가지 문제가 짝짓기를 빅 프라블럼 하나가 태어난다.

 

저 사람 와잘생겼다 싶어서 나도 모르게 오래 쳐다보다가 걸림 -> ’뭘 봐 이숑끼야하는 눈빛으로 날 바라봄(그건 눈만 가지고도 됨) -> ’허허허 시주님, 끝없는 윤회의 수레바퀴 속에서 그저 한 번 스치는 눈길이었을 뿐이니 오해일랑 접어두시지요 나무아미타불 옴마니반메훔하는 표정을 시전했는데 코와 입이 가려져 있다 보니 앗 걸렸다 훔쳐보고 있었는데 으헤헤하는 눈빛으로 보임.

 

저 잘생긴 청년이 잘생긴 주먹을 말아쥐고 이쪽으로 다가오기 전에 하차하자…….

 

 

 

4

 

여름만 해도 힘든데 코로나썸머라니.


이러나저러나, 읽을 것이다.



조급하거나 불안해지는 날이면 노트북을 켜고 한글 프로그램의 흰 화면에 걸러지지 않은 글자들을 쏟아내었다내 안에 들어찬 욕심과 수치 들을 날것의 글자들로 까불어 엎어낼 때도 있었고행복의 순간들을 수를 놓듯 가다듬어 쓸 때도 있었다스스로도 보기에 부끄러운 글들이 많았지만 괜찮았다그보다 부끄러운 일들은 앞으로 살면서 훨씬 많을 것이므로때로는 우스운 글을때로는 욕이 가득한 글을때로는 미래를때로는 과거를 A4 용지 세 장만큼 썼다쓰고난 뒤엔 딱 A4용지 세 장만큼 회복되어 조금 튼튼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강이슬안 느끼한 산문집


안토니오 호세 볼리바르 프로아뇨는 틀니를 꺼내 손수건으로 감쌌다그는 그 비극을 시작하게 만든 백인에게읍장에게금을 찾는 노다지꾼들에게아니 아마존의 처녀성을 유린하는 모든 이들에게 저주를 퍼부으며 낫칼로 쳐낸 긴 나뭇가지에 몸을 의지한 채 엘 이딜리오를 향해이따금 인간의 야만성을 잊게 해주는세상의 아름다운 언어로 사랑을 얘기하는연애 소설이 있는 그의 오두막을 향해 걸음을 떼기 시작했다.

루이스 세풀베다연애 소설 읽는 노인

 

 

--- 읽은 ---

 


56. 어느 작가의 오후 / 페터 한트케 : 82 ~ 149

 

페터 한트케를 읽으며 제일 많이 하는 생각 가운데 하나는 아, 이걸 내가 왜 읽고 있지? 하는 것이다. 알알이 좋은 대목 있고, 점점이 공감 가는 마음의 무늬가 드러나긴 해도. 반면 그의 글에 공감하고 주인공들의 마음이 움직이는 경로를 곧잘 따라가는 독자들도 있다. 허허허. 세상 참 모르겠다. 그게 교훈이다. 당신의 어느 오후를 잘은 모르겠어요.

 

 


57.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 1 / 손봉석 : 134 ~ 260

 

하고 싶은 말이 선명한데, 스토리와 하고 싶은 말 사이에 유기적인 결합 관계가 부족하여 국물 따로 먹고 고기 따로 건져 먹어야 한다.

 

 


58. 맨 얼라이브 / 토머스 페이지 맥긴 : 152 ~ 239

 

문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고통을 설명하는 과정을 고통스럽지 않게 하거나 혹은 더욱 고통스럽게 하기 위해서 문장은 어떤 역할을 떠맡을 수 있을까. 고통을 이겨내는 능력이 각자 다르듯, 고통을 설명하고 그리는 능력 역시 각자 다르다. 아픔이 있는데 문장이 없거나, 문장이 있는데 아픔이 없다면 아쉽게도 우리는 그저 아프거나 아름답거나 할 뿐이겠지만, , 그 두 가지가 다 있을 때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보자.

 

 


59. 좋아하는 일을 끝까지 해보고 싶습니다 / 김고명 : 98 ~ 220

 

좋겠다.

 


 

60. 반 고흐 / 바바라 스톡 : ~ 135

 

이 알듯 말듯 끝내 알 수 없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는 왜 이렇게 꾸준히 읽는 걸까? 하자 있는 인간의 분투와 끝내 인정받지 못하고 이루어진 종말에 관한 이야기는 치명적일 만큼 매력적이다. 그리고 그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길이 열려 있다 보니, 반 고흐에 관한 책은 많지만 저마다 다 자기 몫이 있다. 반 고흐란 사람은 어쩌면 그림이 아니라 이야기를 남기기 위해 세상에 태어난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 읽는 ---

그림 속 경제학 / 문소영 : ~ 170

한 장 보고서의 정석 / 박신영 : ~ 124

허변의 모르면 호구되는 최소한의 법률 상식 / 허윤 : ~ 179

로쟈와 함께 읽는 지젝 / 이현우 : ~ 69

에코페미니즘 / 마리아 미스, 반다나 시바 : 72 ~ 124

 


이미지 저장 중...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5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0-06-13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서녘 소금바다에 지난 주에
다녀 왔는데 가는 길의 들꽃이
좋아서 오늘 다시 가보려고 합
니다.

오늘 비가 온다 해서 거시키
했었는데, 구라청이 다시 도래
했네요.

syo 2020-06-13 18:18   좋아요 0 | URL
소금바다보다 더 좋은 들꽃이라니,
다음에 사진으로 한 번 보여주세요.

바다 보러 가고 싶다.....

다락방 2020-06-13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헐 에코페미니즘 124?! 으르렁-

syo 2020-06-13 18:18   좋아요 0 | URL
훗..... 얘는 흑페사보다 재밌어요.

라로 2020-06-13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겠다에서 빵 터짐.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암튼, 고마와요!!! 근데 저는 다크가 더 좋아요.
반 고흐란 사람에 대해 그렇게 생각해볼 수도 있군요...
암튼, 고맙다구요!! 하트 뿅뿅

감은빛 2020-06-13 16:23   좋아요 0 | URL
저도 좋겠다에서 한참 웃었네요. ㅎㅎㅎㅎ

syo 2020-06-13 18:1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다크 좋아하시는 라로님 안녕하세요 ㅎㅎ

감은빛 2020-06-13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 밑에 다크써클은 없는 날이 더 많지만, 얼굴을 비롯한 피부 자체가 다크하고, 성격도 다크한 저는 항상 다크가 좋아요. 맥주도 다크한 흑맥주를 더 좋아하고, 옷도 다크한 계열 색을 좋아하지요.

syo 2020-06-13 18:19   좋아요 0 | URL
다크서클이 있었다 없었다 하는 사람들의 마음 같은 거는 잘 모르겠어요.
저는 잘만큼 푹 자고 쉴만큼 푹 쉬고 너무너무 컨디션 좋을때도 늘 다크와 함께하거든요. ㅎㅎ

Angela 2020-06-13 1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낫! 마스크로 다크를 가리시면 어떨까요 ㅎ

syo 2020-06-14 12:06   좋아요 0 | URL
ㅎㅎㅎ 다크가 광대에 닿아있기 때문에 그저 보통의 방식으로 마스크를 착용해도 이미 다크의 절반은 가려지는 상황입니다.

북깨비 2020-06-14 0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요. 초콜릿🍫은 밀크가 진리입니다. 그나저나 안 느끼한 산문집을 담아가다가 미리보기 보고 헉!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잠시 혼란스러움을 느꼈지만 역시 궁금해서 읽어볼 것 같습니다. ^^;;

syo 2020-06-14 12:06   좋아요 1 | URL
ㅎㅎㅎ 안 느끼했어요!! 밀크맛은 아니었지만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