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와 분노
1
분노의 포도알갱이는 일터 생활 한 달 만에 도통 분노를 모르는 호구알갱이로 변신, 다정한 목소리 다감한 말투의 욕받이로 활동하고 있다. 어디 어디 구는 노인들 마스크 준다는데 왜 우리는 안 주냐 이 오라질 공무원 놈들아 니들이 다 해처먹냐! 하옵시면 syo로서는 그저 네, 선생님 불편하게 해드려서 너무 죄송합니다. 저희도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바, 백방으로 마스크를 구하려고 무진 애를 쓰고 있으나 아직 저희의 정성이 하늘에 닿지는 못하였나 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사오니 부디 진노를 가라앉히시고 또한 최대한 외출은 삼가시고 부득이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기침을 할 때는 소매로 가리시고 귀가하시면 우선 손을 꼭 씻으시고 씻으실 땐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으시고 이러시고 저러시고… 할 뿐인데 그쯤 하면 전화는 뚝 끊긴다.
1승.
2
며칠 전 일인데, 이 글을 쓰겠다고 다시 생각해보니 방금 터진 사건처럼 생생하게 빡친다.
야근을 마치고 10시 반쯤, 집에 돌아와 현관을 열였더니 김치볶음밥 냄새가 진동을 한다. 三은 방에 드러누워 있고 싱크대 안에는 저놈이 쳐드신 요리의 흔적들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보아하니 놈은 칼퇴를 했고, 배가 고파 한 끼 대충 찌끄려 봤고, 먹고 나니 배부르고 귀찮아서 그대로 드러누웠고, 그러다 정신을 차려보니 내가 퇴근했고, 시간은 10시 반이고, 뭐 그런 상황 같았다. 냄새나니까 니가 먹은 거 빨리 치우라고 요청했으나, 아, 피곤하다 이ㅈㄹ을 하며 꼼짝 않는다. 방금 일 마치고 먼 길 밟아 집에 돌아온 사람한테. 10분 간격으로 세 번을 더 닦달해도 요지부동이다. 우물도 목마른 놈이 파는 거라고, 결국은 저놈이 먹은 걸 내가 치우기 시작했다.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들리긴 했는지 안방에서 기척이 나는 것 같더니, 대충 설거지를 절반쯤 마쳤을 때, 그러니까 이제는 낙장불입이라 저놈이 내가 할게 하며 나서도 그냥 syo가 마저 하는 게 나은 지점쯤에 도달했을 때, 그제야 슬쩍 방에서 기어나오더니 굉장히 미안한 표정을 하고 옆에서 물끄러미 쳐다본다. 꺼지라고, 몸 편한 데다 마음까지 편하고 싶어서 양심 가진 척 개수작부리지 말고, 그냥 얼른 들어가서 다시 아까처럼 보기 싫게 드러 누워라, 이 휴먼쓰레기야- 하고 쏟아부었으나 그런다고 딱히 마음이 시원해지는 것은 아니었다.
잘 생각해보니, 이건 어디선가 많이 들어 본 딱 그 설정이었다. 하나, 나는 결코 쟤보다 능력이 못하지 않은데 어떤 이유에선가 쟤보다 적은 돈을 받는다. 둘, 게다가 나는 쟤보다 일을 더 많이 하므로 대체로 퇴근이 더 늦다. 셋, 그런데 집에 돌아오면 나는 집안일을 해야 한다. 넷, 심지어 저놈시끼가 먹고 던져놓은 것까지 치워야 한다.
와, 나는 남자고, 게다가 결혼도 생각이 없다 보니 이런 진부하다 못해 진저리가 나는 역학 관계로부터 이중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방심이었다. 사람 둘 같이 살면, 그리고 그 안에 남자가 1명이라도 있으면, 이런 일은 어디서나 벌어지고 반드시 피해자를 만들어내는 법이었던 것이었다…….
3
무임 여성노동에 의해 그리고 노예들, 계약직 노동자들, 식민지 농민들과 같은 무임 노동자들에 의해 주로 수행된, 삶의 일반적 생산이나 자급적 생산이, “자본주의적 생산노동”이 구축될 수 있고 또 착취될 수 있는 영속적 기초를 구성한다는 것이 나의 주요논지다.
_ 마리아 미즈,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126쪽
하나. 이 책을 한 줄로 줄이면 저것.
둘. 이 책을 읽기 위해 마르크스만큼 푸코도 필요한 듯. 푸코는 짱이다. 적을 불사르기 위해 자기 몸에도 기꺼이 불을 붙이는 남자. 20세기 대머리 중 가장 총명한 남자.
셋. 틈틈이 읽고 있지만 번역 상태가 기름바른 듯 매끄럽지는 않은 듯.
넷. 긴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도저히 엄두가 안 난다.
--- 읽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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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예산회계실무 기본편 / 강인옥 외 : ~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 마리아 미즈 : ~ 132
라일락과 고래와 내 사람 / 김충규 : ~ 55
자본을 넘어선 자본 / 이진경 : ~ 64
로마사론 / 니콜로 마키아벨리 : ~ 41
문학에 빠져 죽지 않기 / 이현우 : ~ 79